제 3과 창조(언약)와 노아 언약
1. 신적 언약들의 역사
*신적 언약사의 시대 구분
①제1시대: 태고 역사(창1-11장) - 홍수 이전과 이후로 구분
-창조 언약(창1-2)과 노아 언약(창6-9)의 유사성/차이점
-우주의 질서, 모든 인류와 관련 유사성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차이점
-영원한 언약, 은총의 언약, 보편적 언약, 생태학적 언약
②제2시대: 아브라함 ~ 모세까지
-관심 영역의 축소/이전
-노아 언약(보편적)은 아브라함 언약에 대해 전반적 맥락 제공
-우주적(인류, 온 땅)->이스라엘 백성과(가나안 땅)
-약속의 언약: 잘못된 전제 위에서 표현된 것이다. 의무 또한 포함하고 있다. 명령과 순종
-약속의 언약은 율법의 언약과 대조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언약을 약속과 율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 것이지만, 우리는 받아들일 수 있다.
-모든 언약은 은혜적(일방적) 측면과 율법적(의무적) 측면이 동시에 있다.
-노아 언약은 보편적인데 비해서 아브라함 언약은 특별한 관심을 가진 언약이다.
-아브라함 언약은 노아 언약 위에 세워지고 있는 것이다(대치하는 것이 아니다.)
-시내산 언약도 아브라함 언약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주워지는 것이다.
-노아 언약->아브라함 언약->시내산 언약->다윗 언약->그리스도의 언약
-노아 언약이 영원한 언약인 것처럼 아브라함 언약도 영원한 언약이다.
③제3시대: 모세 이후(출~민)
-시내산 언약: 영원한 언약(출31:16, 레24:8)
(출 31:16, 개정)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레 24:8, 개정)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제의(cult): 하나님과 교제하는 방편으로 주신 삶의 방식
-인간에게 요규하시는 규례가 율법을 통해서 극명하게 들어났다.
-불순종에 의해서 언약을 깨뜨릴 수 있는 상황(가능성)도 언급됨
-아심에도 회복할 것을 약속하심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교제를 위해서 하나님의 언약의 역사가 흘러가고 있다.
-원래 아담과 하와를 만드신 이유도 교제하게 하신 것이다.
-언약을 주시고 다스림을 주신 것 또한 교제의 파탕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5경의 이야기의 핵심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시고 그 인간과 함께 교제하시기 위하심이다.
-범죄로 쫒겨난 다음 이야기로 새로운 애덴 동산을 찾아서 들어가는 이야기(가나안)
-오경의 이야기는 타락한 인류에게 새로운 약속의 땅을 주심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한 인간이 새로운 에덴에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는 것이 주제이다.
시대 | 언약 | 성경 | 언약의 증거들 | 신학적 함축성(신명) |
제1시대 | 창조 | 창1:1-2:3 | 생명나무(?) | 엘로힘(창조주) |
노아 | 창6-9 | 무지개 | ||
제2시대 | 아브라함 | 창12-24 | 할례 | 엘샤다이(전능자) |
제3시대 | 시내산 | 출19-24(or, ~민10) | 안식일 | 여호와(자존자) |
모압/세겜 | 신1-34 | 안식일 |
*호 8장: 여호수아의 언약 갱신(세겜)
*호 24장: 언약 갱신 의식(택하라)
2. 창조와 창조 언약
*엔더슨은 혼돈에서의 창조를 말한다.
-우리는 무로부터의 창조이다.
-창세기 1장 1절과 2절을 어떻게 이해를 하느냐(관계)가 관건이다.
-아이히로트 4번째
무에서의 창조 - 창1:1, 2, 3-31 사이의 관계
절 | 이론 1 | 이론 2 (간격이론, 복원이론) | 이론 3 |
1 | 2-31절의 표제 또는 요약 | 본래의 창조 | 본래의 창조 |
2 | 창조 이전의 상황 | 길이를 알 수 없는 틈새 이후의 묘사 | 땅의 초기 상태 |
3-31 | 창조의 서술 | 두 번째 창조 또는 재창조 행동 | 무형의 우주가 질서/ 조화를 갖춤 |
①표지로 보면: 하나님의 독립적인 행위가 아니라 2절부터 나타나는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요약으로 보는 것이다.
-창조 이전에 땅과 흑암이 있었다고 봄
-완전한 창조가 될 수 없다. 무로부터의 창조가 아니다.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다.
②첫 번째 창조와 두 번째 창조와의 간격을 말한다.
-간격이론, 복원이론
-2절 이하에서 회복된다는 이해
-하나님의 전능성을 부인하는 것이다.
-천사, 사탄이 나타난 것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다. 그 간격 사이에 천사의 창조와 타락이 있었다고 봄.
-땅의 혼돈과 공허가 천사의 타락, 사탄에 의해서 생겨난 것으로 봄.
-이중 창조설. 첫 번째 창조(완전), 두 번째 창조(완전),
-사탄의 기원을 설명하는데 용의하다. 성경적인 근거는 희박하다.
③태초: 기간이 먼저 창조, 천지: 하늘과 땅의 창조
-2절은 땅의 초기 상태를 말한다.
-두 단계의 걸친 창조(기초 제로->정돈 조화), 이 단계 창조, 무로부터의 창조
-성경적인 견해로 보고 있다.
④아이히로트의 견해:
-바벨론 신화의 Tiamat(혼돈의 신) ~ tehom(깊음, 바다, 심연): 어근이 같다.
-잠 8:22
(잠 8:22, 개정)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신화적 내용을 상실, 무(無)를 표현
-혼돈과 공허: 혼돈의 무정형성, 실제적 무
-하나님의 창조에 적대적인 것도 아니고, 재료도 아니고 무로부터 창조하였다는 방식으로 차용하였다.
-혼돈과 공허는 절대적인 무를 표현하는 용어로서 차용한 단어이다.
-땅의 존재가 아니라, 땅이 없었다는 뜻이다.
*1절과 2절에 관한 견해들 RSV, NRSV, NEB, REV
(창 1:1, NRSV) In the beginning when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Gn 1:1, ESV)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1절: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
*Anderson: “혼돈에서의 창조”를 말함
-고대 신화의 창조 신화에서 영향
-질서는 물론 혼돈도 창조에 속하며 계속 지속함
-1절은 절대적인 선포(독립절)
-창세기 기사는 은유적 언어
-데미로르오스의 창조를 말한다.
-무로부터의 창조는 성경에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봄
-창조의 신과 혼돈의 신의 투쟁에 대해 창조가 이루어졌다는 신화에 영향으로 보았다.
-혼돈에서의 창조는 바벨론적 창조 이해
-혼돈과 흑암이 선한 창조속에 속했다고 봄
*반론: 혼돈이 흑암에 선과 악을 부여할 수 있는가?
*G의 형상(창 1:26)
(창 1:26, 개정)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1:27, 개정)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8, 개정)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①땅을 다스리는 역할(1:26)
②양성(1:27)
③생육과 번성(1:28)
④“형상, 모양”은 기능이나 역할을 언급,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대리자
*신의 형상
-고대 문헌에는 왕의 활동을 표현할 때 신의 형상이라고 표현되었다.
-하나님의 대리 통치자로서의 모습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은 또 다른 관점에서는 그런 통치 계념이 하나님의 성품과 부합되어야 한다.
cf. 이기적인 정복·착취의 개념(Lynn White)
-인간의 번성이 고대 신화에는 신들에 대한 위협이 되지만, 성경에서는 축복 속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서구 문화의 발전이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하면서, 오히려 서구 문화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갈등들이 창세기의 정복, 번성, 다스림의 갈등에서 오늘날에 생태적인 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의 개념은 선한 청지기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창1장(1:1-2:3[4a])과 2장(2:4[4b]-25) 사이의 관계
①비평주의적 관점(문서설주의자)
| 1장 | 2장 |
저자와 시기 | 6C BC, 제사장 편집자(P) | 10C BC, 예루살렘 출신의 야휘스트(J) |
창조의 순서 | 식물, 새, 물고기, 동물, 남자와 여자 | 남자, 식물, 동물, 여자 |
신명 | 엘로힘 | 야훼 엘로힘 |
창조의 방식 | 말씀을 통한 창조 | 도공으로서의 하나님(흙으로, 갈빗대로) |
주요 내용(핵심) | 우주 창조를 강조 | 인간 창조를 강조 |
서술 형식 | 시적 | 산문적 |
②복음주의적 관점(보수주의자)
| 1장 | 2장 |
창조 기술의 성격 | 일반적 기술 | 1장의 상세한 주석(6째날의 확대 주석) |
기술의 순서 | 연대순 | 논리적, 주제 중심적 |
기술의 관점 | 세계 전체와 관련 | 에덴 동산과 관련 |
|
| 1:26-29를 부연 설명한 것 |
기술 범위 | 우주적 | 지역적 |
신학적 특성 | 하나님과 세계 사이의 관계 강조 | 부부(하나님-인간) 사이의 관계 강조 |
| 엘로힘 | 야훼 엘로힘 |
| 하나님의 위엄과 초월성 강조 | 하나님의 친밀성과 창조세계 관여 암시 |
-2장은 상세한 주석이다.
-1장과 2장은 서로 다른 문서가 아니라 서로 관점이 다른 것이다.
*창조 언약(창1-2장)
①정의: 하나님께서 피조 세계(혹은 그 대표자인 아담)와 맺은 언약
②성경적 근거
-렘33:20-26
(렘 33:20, 개정)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능히 낮에 대한 나의 언약과 밤에 대한 나의 언약을 깨뜨려 주야로 그 때를 잃게 할 수 있을진대
(렘 33:21, 개정)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깨뜨려 그에게 그의 자리에 앉아 다스릴 아들이 없게 할 수 있겠으며 내가 나를 섬기는 레위인 제사장에게 세운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렘 33:22, 개정)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렘 33:23, 개정)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렘 33:24, 개정)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자기가 택하신 그들 중에 두 가계를 버리셨다 한 것을 네가 생각하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내 백성을 멸시하여 자기들 앞에서 나라로 인정하지 아니하도다
(렘 33:25, 개정)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주야와 맺은 언약이 없다든지 천지의 법칙을 내가 정하지 아니하였다면
(렘 33:26, 개정)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리고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를 돌아오게 하고 그를 불쌍히 여기리라
-호6:7
(호 6:7, 개정) 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
-기타: 시8:4-9(cf. 히2:6-8), 롬5:12-21
(시 8:4, 개정)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시 8:5, 개정)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시 8:6, 개정)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
(시 8:7, 개정) 곧 모든 소와 양과 들짐승이며
(시 8:8, 개정) 공중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와 바닷길에 다니는 것이니이다
(시 8:9, 개정)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인류가 왕적인 존재이다.
(히 2:6, 개정) 그러나 누구인가가 어디에서 증언하여 이르되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히 2:7, 개정) 그를 잠시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시며
(히 2:8, 개정) 만물을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셨은즉 복종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어야 하겠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아담의 타락으로 잃은 사명(통치자로서의 권한)을 그리스도께서 회복하신다.
-그리스도가 새로운 인류의 대표이고 왕이시다.
(롬 5:12, 개정)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 5:13, 개정)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롬 5:14, 개정)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롬 5:15, 개정)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롬 5:16, 개정)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롬 5:17, 개정)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롬 5:18, 개정)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롬 5:19, 개정)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롬 5:20, 개정)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롬 5:21, 개정)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아담:옛 인류의 대표, 그리스도: 새 인류의 대표
③창조 언약의 규례
-일반적인 면: ①안식일, ②결혼, ③노동(문화명령) ④국가
-특수한 면: 금령(창2:16-17)
(창 2:16, 개정)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창 2:17, 개정)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아담언약을 말할 때 이 언약만을 말할 수가 있지만 이 전체(①+②)가 아담언약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의 우리의 영적인 면만 아니라 모든 삶의 영역이 구원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언약적인 삶은 총체적인 삶이다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볼 때 창조 언약=왕국의 수립
-창조 목적(하나님의 나라의 수립)에서 볼 때 인간의 지위=하나님의 대리자/세계의 통치자
-인간은 중계자적 존재이다. 피조물이 볼 때 인간은 왕(신)과 같은 존재이다.
-아담언약, 노아언약은 회복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모양”: 세계의 통치권을 가진 하나님의 가시적 통치자
-하나님의 왕권 사상, 하나님의 통치권을 인간에게 위임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
-시8:4-9(//히2:6-8)
※ 법령 포고의 형식
-빛이 있으라, 명령형
*창조 언약과 율법과의 관계: 창조 언약은 행위 언약
-인간이 지켜야 될 의무, 조항, 규정
※아담= 그리스도의 표상 (메시야적 3중직)
-왕
-제사장: 하나님 앞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교제하도록 창조, 모든 만물의 중보
-선지자: 하나님의 계시를 하와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창조 언약은 하나님의 왕국의 수립이고, 통치 권한을 인간에게 부여, 아담은 인류의 대표자로서 예수그리스도를 표상하는 삼중직을
가지고 있다
3. 노아 언약(창6-9)
※ 원시 역사의 교대적 구조(1:1-11:32)
A 1:1-2:3 창조 역사/첫 시작/하나님의 축복
B 2:4-3:24 아담의 범죄/벌거벗음-봄/덮음
C 4:1-16 의로운 자손 아벨의 후손이 없음
D 4:17-26 악한 자손 가인의 후손
E 5:1-32 택함 받은 셋의 후손: 아담에서 노아까지
F 6:1-4 타락
G 6:5-8 노아에 대한 짧은 도입
A’ 6:9-9:19 홍수 역사/새 시작/하나님의 축복(창 9장)
B’ 9:20-29 노아의 범죄/발가벗음-봄/덮음
C’ 10:1-5 의로운 자손 야벳의 후손
D’ 10:6-20 악한 자손 함의 후손
E’ 10:21-32 택함 받은 셈의 후손: 노아에서 데라까지 10후예
F’ 11:1-9 타락
G’ 11:27-32 아브라함에 대한 짧은 도입
-아담의 역할을 노아가 계승하고 있다.
-같은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보여줌
-노아 언약은 아담 언약과 같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배경: 창조의 부패
- 두 계열 사이의 대조적인 모습(창4-5)
①문화적인 발전 vs. 신앙적 계승
②가인 vs. 아벨 (가인의 아들 vs. 셋의 아들)
③7대손 라멕 vs. 7대손 에녹
※노아의 아버지 라멕의 믿음(창5:28-29)
-하나님께서 땅을 저주하심으로 우리가 수고로이 일해야 한다.
-죄로 말미암은 저주를 알고 있다.
-씨를 통해서 위로가 나타날 것이다(창 3:15).
-구원은 원시복음에 대한(메시아에 대한 복음)을 통해서
- 만연한 세상의 타락(6:1-8, 9-12)
①통혼(6:1-2): 두 계열 사이에 구분이 없어짐
②포악(강포)/부패(패괴)(6:11-12)
-포악(하마스): 폭력, 무법천지, 언약질서의 파괴
-부폐(샤하트): 창조의 원래 상태로부터의 변조
-하나님의 창조질서, 언약질서가 무너져서 공허와 혼돈(케이오스 창 1:2)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인간의 죄로 인해서 창세기 1:2절. 세상을 창조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감
③하나님의 반응(6:6)과 계획(6:17-18)
-하나님의 후회
-물로 이 세상을 쓸어버릴 계획을 하심
-하나님의 창조를 뒤집는 의미가 있다.
※홍수 심판의 의의: 기존 창조의 완전한 전복
-하늘의 창문: 궁창위에 있는 물들이 다 떨어짐(창조의 반대)
-땅에서 깊음의 산들이 열림: 땅과 바다가 갈라졌던 창조의 반대
-꺼꾸로 다 쓸어버림
-창세기 1장의 창조의 전복
*노아 언약의 내용
①언약을 세울 것을 약속(6:17-22)
②새로운 질서를 주심(8:20-22)
③새로운 사명과 목적을 주심(9:1-7)
④새 질서가 언약의 형태로 확언(9:8-17)
*노아 언약의 의의: 창조/아담 언약의 갱신
-인간의 죄+하나님의 심판
-기존 질서의 파괴 이후의 새 창조
-새로운 언약: 창조/아담 언약의 갱신
-새로운 인류의 대표로서의 노아(위임명령/대표권)
-노아의 삼중직
-구속적 창조 언약(8:20-22): 우주적 차원의 구속
(창 8:20, 개정)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
(창 8:21, 개정)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창 8:22, 개정)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노아 언약의 특징
①보편적 언약
②생태학적 언약
③은혜 언약
④영원한 언약
※ 노아 언약의 윤리
- 생명에 대한 존엄
- 폭력과 부패의 경계
- 선한 청지기로서의 인간의 역할
*노아 사이클의 구조(창6:11-9:17)
A 하나님의 창조 세계 안에 있는 폭력 6:11-12
B 하나님의 첫 번째 말씀: 멸절시키려는 결심 6:13-22
C 하나님의 두 번째 말씀: 방주 안으로 들어가라는 명령 7:1-10
D 홍수의 시작 7:11-16
E 범람하는 홍수의 물 7:17-24
X 하나님께서 노아를 기억하심 8:1a
E’ 줄어드는 홍수의 물 8:1b-5
D’ 땅이 마름 8:6-14
C’ 하나님의 세 번째 말씀: 방주를 떠나라는 명령 8:15-19
B’ 질서를 지키고자 하는 하나님의 결심 8:20-22
A’ 하나님의 네 번째 말씀: 복과 언약 9:1-17
-노아를 기억하셨다.
-창조언약의 반복이면서 구속적이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구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약신학의 방법론-1. 교리적-교훈적 방법 (0) | 2014.09.29 |
---|---|
출애굽기 (0) | 2014.09.29 |
서론 (0) | 2014.09.22 |
XVII. 이사야 36-39장 (0) | 2014.09.22 |
히브리 시의 평행법과 성경 번역 (0) | 2014.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