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히브리 시의 평행법과 성경 번역: 이론적 기초
*조지 아담스
“오 주님, 언제까지 주님의 시가 그것을 산문으로 다루는 자들의 손에서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특히 우리 성경이 이렇게 핍박을 하고 있다.
-우리 성경에는 형식을 통해서 평행법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평행법을 반영한 개역 성경이 하루 속히 나와야 한다.
-평행법은 히브리 시에서 가장 중심적인, 핵심적인, 일차적 특징이다.
①알파벳 배열:119편
②수미일치: 8,
-마치 고향으로 돌아온 느낌을 준다.
-내 지평은 더 넓어진 느낌이 든다.
③환유
④반복
⑤역설
⑥역설
⑦과장
⑧후렴
스가랴 9장 9절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평행법이란?
①마이어와 로우스의 주장
-진술과 재진술
-유사평행법, 반의적 평행법, 종합적 평행법
-A와 B는 간다, A와 B는 반대다, A와 B가 합쳐져서 C가 되었다.
-주석 1991년
②예수님의 당시의 랍비들
-A와 B가 다르다고 보았다.
-용어가 다른데다가, 하나님이 같은 것을 두 번 말씀하실 수 없다고 보았다.
③제임스 쿠걸(1981), 알터, 벌린
-진술과 연관된 진술
-B는 A와 연결되어 지지해 주며, 한걸음 더 나아가고, 뒷받침하며, 완성하고 있다.
-B는 A보다 먼가 더 새로운 것이 있다.
④벌린의 평행법 이해
-문법
-어휘-의미론
-음성학
*스가랴는 한 마리를 보았고, 새끼 나귀를 말하고 있다.
-마태는 당대의 평행법 개념을 가지고 설명한 것이다.
-마태는 스가랴의 예언의 형식적 일치를 도모하였다.
*형식적 일치, 역동적 동등(기능적 동등)
제 3장 히브리 시의 평행법과 성경 번역: 실례들
①반복을 통한 점층 효과: 아담의 애모곡(창 2:23)
(창 2:23, 개정)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창 2:23, 공동) 아담은 이렇게 외쳤다. "드디어 나타났구나!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로구나. 지아비에게서 나왔으니 지어미라고 부르리라!"
(창 2:23, 새번역) 그 때에 그 남자가 말하였다. "이제야 나타났구나, 이 사람! 뼈도 나의 뼈, 살도 나의 살, ㉤남자에게서 나왔으니 ㉥여자라고 부를 것이다."
-음성학적 평행법이 나타남
-조트: 세 번 나타남(처음, 중앙, 마지막)-하와를 가리킴
-하팜: 드디어, 이제야. 발걸음. 때. 마침내
-뼈와 살과의 관계
-죠트: 이것(개혁개정), 그대는
-로다: 평행법을 살린 번역
-그대가 살아야만 이 시가 산다.
②생략을 통한 이중효과: ‘사모함’과 ‘다스림’(창 3;16; 4:7)
(창 3:16, 개정)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창 3:16, 공동) 그리고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는 아기를 낳을 때 몹시 고생하리라. 고생하지 않고는 아기를 낳지 못하리라. 남편을 마음대로 주무르고 싶겠지만, 도리어 남편의 손아귀에 들리라."
(창 3:16, 새번역)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할 것이니, 너는 고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을 것이다. 네가 남편을 지배하려고 해도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너는 남편을 다스리기를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리기를 사모할 것이다.”
(창 4:7, 개정)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 4:7, 공동) 네가 잘했다면 왜 얼굴을 쳐들지 못하느냐?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잘못 먹었다면, 죄가 네 문 앞에 도사리고 앉아 너를 노릴 것이다. 그러므로 너는 그 죄에 굴레를 씌워야 한다."
(창 4:7, 새번역) 네가 올바른 일을 하였다면, 어찌하여 얼굴빛이 달라지느냐? 네가 올바르지 못한 일을 하였으니, 죄가 너의 문에 도사리고 앉아서, 너를 지배하려고 한다. 너는 그 죄를 잘 다스려야 한다."
“죄가 너를 다스리기를 사모하나, 너는 죄를 다스리도록 사모해야 한다.
-남편과 아내의 갈등 구조로 보아야 한다.
-끊임없는 주도권 다툼이 이루어 질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락원의 모습이다.
-남편은 사랑, 아내는 순종에서 상호 서로 사랑과 순종하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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