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제 3과 창조(언약)와 노아 언약

예림의집 2014. 9. 23. 13:21

제 3과 창조(언약)와 노아 언약


1. 신적 언약들의 역사

*신적 언약사의 시대 구분

①제1시대: 태고 역사(창1-11장) - 홍수 이전과 이후로 구분

-창조 언약(창1-2)과 노아 언약(창6-9)의 유사성/차이점

-우주의 질서, 모든 인류와 관련 유사성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차이점

-영원한 언약, 은총의 언약, 보편적 언약, 생태학적 언약

②제2시대: 아브라함 ~ 모세까지

-관심 영역의 축소/이전

-노아 언약(보편적)은 아브라함 언약에 대해 전반적 맥락 제공

-우주적(인류, 온 땅)->이스라엘 백성과(가나안 땅)

-약속의 언약: 잘못된 전제 위에서 표현된 것이다. 의무 또한 포함하고 있다. 명령과 순종

-약속의 언약은 율법의 언약과 대조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언약을 약속과 율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 것이지만, 우리는 받아들일 수 있다.

-모든 언약은 은혜적(일방적) 측면과 율법적(의무적) 측면이 동시에 있다.

-노아 언약은 보편적인데 비해서 아브라함 언약은 특별한 관심을 가진 언약이다.

-아브라함 언약은 노아 언약 위에 세워지고 있는 것이다(대치하는 것이 아니다.)

-시내산 언약도 아브라함 언약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주워지는 것이다.

-노아 언약->아브라함 언약->시내산 언약->다윗 언약->그리스도의 언약

-노아 언약이 영원한 언약인 것처럼 아브라함 언약도 영원한 언약이다.

③제3시대: 모세 이후(출~민)

-시내산 언약: 영원한 언약(출31:16, 레24:8)

(출 31:16, 개정)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레 24:8, 개정)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제의(cult): 하나님과 교제하는 방편으로 주신 삶의 방식

-인간에게 요규하시는 규례가 율법을 통해서 극명하게 들어났다.

-불순종에 의해서 언약을 깨뜨릴 수 있는 상황(가능성)도 언급됨

-아심에도 회복할 것을 약속하심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교제를 위해서 하나님의 언약의 역사가 흘러가고 있다.

-원래 아담과 하와를 만드신 이유도 교제하게 하신 것이다.

-언약을 주시고 다스림을 주신 것 또한 교제의 파탕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5경의 이야기의 핵심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시고 그 인간과 함께 교제하시기 위하심이다.

-범죄로 쫒겨난 다음 이야기로 새로운 애덴 동산을 찾아서 들어가는 이야기(가나안)

-오경의 이야기는 타락한 인류에게 새로운 약속의 땅을 주심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한 인간이 새로운 에덴에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는 것이 주제이다.

시대

언약

성경

언약의 증거들

신학적 함축성(신명)

제1시대

창조

창1:1-2:3

생명나무(?)

엘로힘(창조주)

노아

창6-9

무지개

제2시대

아브라함

창12-24

할례

엘샤다이(전능자)

제3시대

시내산

출19-24(or, ~민10)

안식일

여호와(자존자)

모압/세겜

신1-34

안식일

*호 8장: 여호수아의 언약 갱신(세겜)

*호 24장: 언약 갱신 의식(택하라)

 

2. 창조와 창조 언약

*엔더슨은 혼돈에서의 창조를 말한다.

-우리는 무로부터의 창조이다.

-창세기 1장 1절과 2절을 어떻게 이해를 하느냐(관계)가 관건이다.

-아이히로트 4번째

무에서의 창조 - 창1:1, 2, 3-31 사이의 관계

이론 1

이론 2 (간격이론, 복원이론)

이론 3

1

2-31절의 표제 또는 요약

본래의 창조

본래의 창조

2

창조 이전의 상황

길이를 알 수 없는 틈새 이후의 묘사

땅의 초기 상태

3-31

창조의 서술

두 번째 창조 또는 재창조 행동

무형의 우주가 질서/ 조화를 갖춤

①표지로 보면: 하나님의 독립적인 행위가 아니라 2절부터 나타나는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요약으로 보는 것이다.

-창조 이전에 땅과 흑암이 있었다고 봄

-완전한 창조가 될 수 없다. 무로부터의 창조가 아니다.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다.

②첫 번째 창조와 두 번째 창조와의 간격을 말한다.

-간격이론, 복원이론

-2절 이하에서 회복된다는 이해

-하나님의 전능성을 부인하는 것이다.

-천사, 사탄이 나타난 것에 대한 고민의 흔적이다. 그 간격 사이에 천사의 창조와 타락이 있었다고 봄.

-땅의 혼돈과 공허가 천사의 타락, 사탄에 의해서 생겨난 것으로 봄.

-이중 창조설. 첫 번째 창조(완전), 두 번째 창조(완전),

-사탄의 기원을 설명하는데 용의하다. 성경적인 근거는 희박하다.

③태초: 기간이 먼저 창조, 천지: 하늘과 땅의 창조

-2절은 땅의 초기 상태를 말한다.

-두 단계의 걸친 창조(기초 제로->정돈 조화), 이 단계 창조, 무로부터의 창조

-성경적인 견해로 보고 있다.

④아이히로트의 견해:

-바벨론 신화의 Tiamat(혼돈의 신) ~ tehom(깊음, 바다, 심연): 어근이 같다.

-잠 8:22

(잠 8:22, 개정)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신화적 내용을 상실, 무(無)를 표현

-혼돈과 공허: 혼돈의 무정형성, 실제적 무

-하나님의 창조에 적대적인 것도 아니고, 재료도 아니고 무로부터 창조하였다는 방식으로 차용하였다.

-혼돈과 공허는 절대적인 무를 표현하는 용어로서 차용한 단어이다.

-땅의 존재가 아니라, 땅이 없었다는 뜻이다.

*1절과 2절에 관한 견해들 RSV, NRSV, NEB, REV

(창 1:1, NRSV) In the beginning when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Gn 1:1, ESV)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1절: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

*Anderson: “혼돈에서의 창조”를 말함

-고대 신화의 창조 신화에서 영향

-질서는 물론 혼돈도 창조에 속하며 계속 지속함

-1절은 절대적인 선포(독립절)

-창세기 기사는 은유적 언어

-데미로르오스의 창조를 말한다.

-무로부터의 창조는 성경에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봄

-창조의 신과 혼돈의 신의 투쟁에 대해 창조가 이루어졌다는 신화에 영향으로 보았다.

-혼돈에서의 창조는 바벨론적 창조 이해

-혼돈과 흑암이 선한 창조속에 속했다고 봄

*반론: 혼돈이 흑암에 선과 악을 부여할 수 있는가?

*G의 형상(창 1:26)

(창 1:26, 개정)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 1:27, 개정)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 1:28, 개정)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①땅을 다스리는 역할(1:26)

②양성(1:27)

③생육과 번성(1:28)

④“형상, 모양”은 기능이나 역할을 언급,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대리자

*신의 형상

-고대 문헌에는 왕의 활동을 표현할 때 신의 형상이라고 표현되었다.

-하나님의 대리 통치자로서의 모습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은 또 다른 관점에서는 그런 통치 계념이 하나님의 성품과 부합되어야 한다.

cf. 이기적인 정복·착취의 개념(Lynn White)

-인간의 번성이 고대 신화에는 신들에 대한 위협이 되지만, 성경에서는 축복 속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서구 문화의 발전이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하면서, 오히려 서구 문화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갈등들이 창세기의 정복, 번성, 다스림의 갈등에서 오늘날에 생태적인 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의 개념은 선한 청지기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창1장(1:1-2:3[4a])과 2장(2:4[4b]-25) 사이의 관계

①비평주의적 관점(문서설주의자)

 

1장

2장

저자와 시기

6C BC, 제사장 편집자(P)

10C BC, 예루살렘 출신의 야휘스트(J)

창조의 순서

식물, 새, 물고기, 동물, 남자와 여자

남자, 식물, 동물, 여자

신명

엘로힘

야훼 엘로힘

창조의 방식

말씀을 통한 창조

도공으로서의 하나님(흙으로, 갈빗대로)

주요 내용(핵심)

우주 창조를 강조

인간 창조를 강조

서술 형식

시적

산문적

 

②복음주의적 관점(보수주의자)

 

1장

2장

창조 기술의 성격

일반적 기술

1장의 상세한 주석(6째날의 확대 주석)

기술의 순서

연대순

논리적, 주제 중심적

기술의 관점

세계 전체와 관련

에덴 동산과 관련

 

 

1:26-29를 부연 설명한 것

기술 범위

우주적

지역적

신학적 특성

하나님과 세계 사이의 관계 강조

부부(하나님-인간) 사이의 관계 강조

 

엘로힘

야훼 엘로힘

 

하나님의 위엄과 초월성 강조

하나님의 친밀성과 창조세계 관여 암시

-2장은 상세한 주석이다.

-1장과 2장은 서로 다른 문서가 아니라 서로 관점이 다른 것이다.

 

*창조 언약(창1-2장)

①정의: 하나님께서 피조 세계(혹은 그 대표자인 아담)와 맺은 언약

②성경적 근거

-렘33:20-26

(렘 33:20, 개정)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능히 낮에 대한 나의 언약과 밤에 대한 나의 언약을 깨뜨려 주야로 그 때를 잃게 할 수 있을진대

(렘 33:21, 개정) 내 종 다윗에게 세운 나의 언약도 깨뜨려 그에게 그의 자리에 앉아 다스릴 아들이 없게 할 수 있겠으며 내가 나를 섬기는 레위인 제사장에게 세운 언약도 파할 수 있으리라

(렘 33:22, 개정)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렘 33:23, 개정)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렘 33:24, 개정)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자기가 택하신 그들 중에 두 가계를 버리셨다 한 것을 네가 생각하지 아니하느냐 그들이 내 백성을 멸시하여 자기들 앞에서 나라로 인정하지 아니하도다

(렘 33:25, 개정)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내가 주야와 맺은 언약이 없다든지 천지의 법칙을 내가 정하지 아니하였다면

(렘 33:26, 개정)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리고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를 돌아오게 하고 그를 불쌍히 여기리라

-호6:7

(호 6:7, 개정) 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

-기타: 시8:4-9(cf. 히2:6-8), 롬5:12-21

(시 8:4, 개정)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시 8:5, 개정)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시 8:6, 개정)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

(시 8:7, 개정) 곧 모든 소와 양과 들짐승이며

(시 8:8, 개정) 공중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와 바닷길에 다니는 것이니이다

(시 8:9, 개정)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인류가 왕적인 존재이다.

(히 2:6, 개정) 그러나 누구인가가 어디에서 증언하여 이르되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히 2:7, 개정) 그를 잠시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시며

(히 2:8, 개정) 만물을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셨은즉 복종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어야 하겠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아담의 타락으로 잃은 사명(통치자로서의 권한)을 그리스도께서 회복하신다.

-그리스도가 새로운 인류의 대표이고 왕이시다.

(롬 5:12, 개정)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롬 5:13, 개정)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롬 5:14, 개정)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롬 5:15, 개정)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롬 5:16, 개정)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롬 5:17, 개정)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롬 5:18, 개정)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롬 5:19, 개정)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롬 5:20, 개정)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롬 5:21, 개정)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아담:옛 인류의 대표, 그리스도: 새 인류의 대표

 

③창조 언약의 규례

-일반적인 면: ①안식일, ②결혼, ③노동(문화명령) ④국가

-특수한 면: 금령(창2:16-17)

(창 2:16, 개정)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창 2:17, 개정)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아담언약을 말할 때 이 언약만을 말할 수가 있지만 이 전체(①+②)가 아담언약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의 우리의 영적인 면만 아니라 모든 삶의 영역이 구원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언약적인 삶은 총체적인 삶이다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볼 때 창조 언약=왕국의 수립

-창조 목적(하나님의 나라의 수립)에서 볼 때 인간의 지위=하나님의 대리자/세계의 통치자

-인간은 중계자적 존재이다. 피조물이 볼 때 인간은 왕(신)과 같은 존재이다.

-아담언약, 노아언약은 회복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모양”: 세계의 통치권을 가진 하나님의 가시적 통치자

-하나님의 왕권 사상, 하나님의 통치권을 인간에게 위임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이다.

-시8:4-9(//히2:6-8)

※ 법령 포고의 형식

-빛이 있으라, 명령형

 

*창조 언약과 율법과의 관계: 창조 언약은 행위 언약

-인간이 지켜야 될 의무, 조항, 규정

※아담= 그리스도의 표상 (메시야적 3중직)

-왕

-제사장: 하나님 앞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교제하도록 창조, 모든 만물의 중보

-선지자: 하나님의 계시를 하와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창조 언약은 하나님의 왕국의 수립이고, 통치 권한을 인간에게 부여, 아담은 인류의 대표자로서 예수그리스도를 표상하는 삼중직을

가지고 있다

 

3. 노아 언약(창6-9)

※ 원시 역사의 교대적 구조(1:1-11:32)

A 1:1-2:3 창조 역사/첫 시작/하나님의 축복

B 2:4-3:24 아담의 범죄/벌거벗음-봄/덮음

C 4:1-16 의로운 자손 아벨의 후손이 없음

D 4:17-26 악한 자손 가인의 후손

E 5:1-32 택함 받은 셋의 후손: 아담에서 노아까지

F 6:1-4 타락

G 6:5-8 노아에 대한 짧은 도입

A’ 6:9-9:19 홍수 역사/새 시작/하나님의 축복(창 9장)

B’ 9:20-29 노아의 범죄/발가벗음-봄/덮음

C’ 10:1-5 의로운 자손 야벳의 후손

D’ 10:6-20 악한 자손 함의 후손

E’ 10:21-32 택함 받은 셈의 후손: 노아에서 데라까지 10후예

F’ 11:1-9 타락

G’ 11:27-32 아브라함에 대한 짧은 도입

-아담의 역할을 노아가 계승하고 있다.

-같은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보여줌

-노아 언약은 아담 언약과 같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배경: 창조의 부패

- 두 계열 사이의 대조적인 모습(창4-5)

①문화적인 발전 vs. 신앙적 계승

②가인 vs. 아벨 (가인의 아들 vs. 셋의 아들)

③7대손 라멕 vs. 7대손 에녹

※노아의 아버지 라멕의 믿음(창5:28-29)

-하나님께서 땅을 저주하심으로 우리가 수고로이 일해야 한다.

-죄로 말미암은 저주를 알고 있다.

-씨를 통해서 위로가 나타날 것이다(창 3:15).

-구원은 원시복음에 대한(메시아에 대한 복음)을 통해서

 

- 만연한 세상의 타락(6:1-8, 9-12)

①통혼(6:1-2): 두 계열 사이에 구분이 없어짐

②포악(강포)/부패(패괴)(6:11-12)

-포악(하마스): 폭력, 무법천지, 언약질서의 파괴

-부폐(샤하트): 창조의 원래 상태로부터의 변조

-하나님의 창조질서, 언약질서가 무너져서 공허와 혼돈(케이오스 창 1:2)가 되어 버린 것이다.

-인간의 죄로 인해서 창세기 1:2절. 세상을 창조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감

③하나님의 반응(6:6)과 계획(6:17-18)

-하나님의 후회

-물로 이 세상을 쓸어버릴 계획을 하심

-하나님의 창조를 뒤집는 의미가 있다.

※홍수 심판의 의의: 기존 창조의 완전한 전복

-하늘의 창문: 궁창위에 있는 물들이 다 떨어짐(창조의 반대)

-땅에서 깊음의 산들이 열림: 땅과 바다가 갈라졌던 창조의 반대

-꺼꾸로 다 쓸어버림

-창세기 1장의 창조의 전복

 

*노아 언약의 내용

①언약을 세울 것을 약속(6:17-22)

②새로운 질서를 주심(8:20-22)

③새로운 사명과 목적을 주심(9:1-7)

④새 질서가 언약의 형태로 확언(9:8-17)

 

*노아 언약의 의의: 창조/아담 언약의 갱신

-인간의 죄+하나님의 심판

-기존 질서의 파괴 이후의 새 창조

-새로운 언약: 창조/아담 언약의 갱신

-새로운 인류의 대표로서의 노아(위임명령/대표권)

-노아의 삼중직

-구속적 창조 언약(8:20-22): 우주적 차원의 구속

(창 8:20, 개정)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

(창 8:21, 개정)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창 8:22, 개정)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노아 언약의 특징

①보편적 언약

②생태학적 언약

③은혜 언약

④영원한 언약

 

※ 노아 언약의 윤리

- 생명에 대한 존엄

- 폭력과 부패의 경계

- 선한 청지기로서의 인간의 역할

 

*노아 사이클의 구조(창6:11-9:17)

A 하나님의 창조 세계 안에 있는 폭력 6:11-12

B 하나님의 첫 번째 말씀: 멸절시키려는 결심 6:13-22

C 하나님의 두 번째 말씀: 방주 안으로 들어가라는 명령 7:1-10

D 홍수의 시작 7:11-16

E 범람하는 홍수의 물 7:17-24

X 하나님께서 노아를 기억하심 8:1a

E’ 줄어드는 홍수의 물 8:1b-5

D’ 땅이 마름 8:6-14

C’ 하나님의 세 번째 말씀: 방주를 떠나라는 명령 8:15-19

B’ 질서를 지키고자 하는 하나님의 결심 8:20-22

A’ 하나님의 네 번째 말씀: 복과 언약 9:1-17

-노아를 기억하셨다.

-창조언약의 반복이면서 구속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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