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①찬송이란 무엇인가?
내가 찬양 보급 사역을 처음으로 시작할 당시만 해도, 지방 교회에서는 찬송은 오직 창송가책만 허용되던 교회가 많았다. 심지어는 교회에서 시끄럽게 한다고, 딴따라를 도입한다고, 박수친다고 쫓겨난 적도 많았다. 그 당시 서울, 부산 등 대도시에서는 한참 경배와 찬양이 예수전도단, 두란노 경배와 찬양을 중심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었지만, 지역 교회와의 격차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 내가 제일 먼저 한 작업은 찬송에 대한 바른 정립을 하여, 그것을 교회에, 특히 젊은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었다. 먼저 그 과정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 CCM에 대한 편견
CCM에 대한 편견은 아직도 한국교회의 정서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다. 그것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본다.
먼저 “CCM은 찬양이 아니다, 가요이다”라는 점이다. 그러나 CCM은 이미 가요와 찬양이라는 형태적 편견을 극복했다. 이 세상의 모든 음악은 하나님의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와 운행 질서를 거부하는 악한 메시지의 음악이 아닌 이상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다”라는 고백에 CCM은 기초한다. 대중이 익숙하게 접해왔던 음악 스타일에 복음을 담는 작업이 바로 CCM이다. 이것이 CCM이 가요에 가깝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순기능이다.
또 하나는 CCM을 교회에서 돈 벌려는 하나의 상업 수단으로 이해하는 시각이다. IMF체제가 들어서면서 우리 CCM 음악시장은 제일 큰 타격을 입었다. 경제위기 속에 문화 소비가 크게 줄고, 이제 막 대중화로 영글기 시작한 CCM시장은 채 무르익기도 전에 무너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숱한 부도의 위기 속에서 현재 CCM 기획사가 문을 닫거나, 또는 가수가 사역을 중단했다는 소식은 없다. 이는 CCM 가수와 사역자들이 이미 상업적 이윤의 여부에 대해 초연해 있다는 증거이다.
또 한 가지는 CCM 가수들의 외모를 놓고 '은혜가 안 된다'는 평을 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반문한다. 아프리카 선교사들이 목사 표를 내기 위해 경건한 양복 차림으로 원주민들 앞에 설 수 있는가. 음악이나 외양, 스타일 보다는 그들의 중심을 읽을 수 있는 배려 속에 그들의 사역에 대한 이해를 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CCM 음악에 담긴 가사의 문제들이다. 최근 경향도 그렇지만, 하나님을 향해 드리는 수직적인 가사가 크게 적다는 이야기이다. 또 "아멘", "하나님"과 같은 신앙 용어는 거의 들어가 있지 않는다, 무슨 메시지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이에는 나도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면, 나는 그것을 표현의 다양성으로 이해하고 싶다. 찬양의 목적은 분명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있다. 영화롭게 표현하는 방법에는 직설적인 것 말고도 잠재적인 것도 있다. 표현의 다양성만큼 하나님이 찬양 받으셔야 할 지경 역시 넓어야 한다는 반증이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화롭게 하는 방법과 지경은 넓어야 한다. 태초로부터 부여받은 인간의 염색체가 동일한 것이 없듯, 각자의 신앙고백과 은혜는 다르다. 다양한 은혜만큼 하나님의 영광은 다양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올바른 CCM은 이 정신에 굳건히 기초해있다. CCM은 다양성의 세대를 사는 이들에게 유일한 진리인 복음을 뿌리 내리는 아주 정교한 사역이다. 이는 교회의 적극적인 후원과 협력, 기도가 필요하다. 물론 사람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역이기 때문에 허점도 보이고, 또 허물도 많다. 그러나 그들의 가장 근본적인 심중에 자리한 하나님을 향한 사랑, 그 열정은 세대와 감각, 그리고 신앙배경이 다른 모든 거리를 뛰어넘는 이해의 고리가 되리라 믿는다. 그동안 찬양사역을 하면서 제일 많이 들었던 편견을 정리해 보고 그 답을 나름대로 해 본다
첫째, “이게 무슨 찬양입니까? CCM은 가요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가요는 다 나쁜 것일까요? 우선 이것부터 짚어봅시다. 가요 중에도 좋은 것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아름답게 하고, 또 이 사회에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는 그런 노래들도 많습니다. 이 가운데에는 크리스천이 쓴 노래들도 상당합니다. 그것이 결국 나중에 CCM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많고요….
결국 문제는 말초적이고, 상업적인 그런 노래들입니다. 심지어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부정하는 그런 노래들도 있고요, 그런 노래들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야지 무턱대고 모든 가요는 다 나쁘다 이런 식으로 단정하는 사람은 사회 생활하는데 불편이 많습니다. 사실 모든 노래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음악의 뿌리도 그랬고요. 사실 이러한 편견의 이면에는 세상을 선과 악으로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이원론'이 저변에 깔려 있는 것입니다. '이원론'은 아시는 분이 많겠지만, 이미 기독교 교리가 생기던 때에 영지주의의 사상으로 이단으로 정죄 받은 것입니다. 복잡한 이야기는 각설하고요, 가요에 대해 필요이상의 거부감이나, 또는 들었다고, 불렀다고, 즐겼다고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좋은 가요, 좋은 대중음악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면 어떨까요? 그런 이유로 CCM은 가요와 같은 것입니다. 저는 가요 같은 CCM때문에 예수를 안 믿는 사람이 하나님을 알고, 교회를 알게 된 사례를 저는 여러 번 봤습니다. 또한 잘못된 대중문화에 빠져있던 친구들이 다시 교회 공동체 안으로 회복하게 되는 역사를 여러분 체험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멀어진 하나님과 인간과의 벽, 즉 율법과 범죄 함을 허무셨습니다. 결국 CCM의 역할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처럼 본의 아니게 가로막힌 교회와 세상의 벽을 허무는 그런 사명을 감당하리라 기대하는 것입니다.
둘째, “CCM은 찬양을 이용해 돈 벌려고 하는 것 아닙니까?” 이 질문에는 웃음밖에 안 나옵니다. 호해에서 나온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CCM은 한마디로 장사가 안 되는 종목입니다. 시장 층이 얇은 것도 그렇고요, feed back층도 여타 대중문화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열악합니다. 무엇보다도 한국교회 안에 자리한 경직된 “거룩함의 문화”가 CCM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풍경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수가 앨범을 내려면 적어도 기획사나 아티스트 자신 모두 천 여 만원의 빚을 지게 되는 것은 보편적인 일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들은 “장사가 안 되는'” CCM계에서 계속 이 일을 하려고 할까요. 제가 경험하고, 만나본 바, 이들 CCM 가수들은 이러한 것을 '사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들은 예수 때문에 모여서 노래하고 힘들여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간혹 돈과 명예를 바라보고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들은 반드시 실족하고 도태되거나 하나님이 만지시어 바른 사역자가 되고 맙니다. 이것이 CCM은 하나님이 하시는 사역이라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IMF체제가 들어서면서 각 기획사와 아티스트들은 수익의 평균 50%가량 줄어들었습니다. 문화는 거품빼기의 0순위로 보는 것이 사회 전반의 인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사역을 관두거나 다른 일로 전향한 가수는 거의 없습니다. 이것은 어차피 이 일을 돈 바라보며 한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상업성에 대한 우려의 잣대를 가난하고 배고픈 CCM사역에 들이댈 것이 아니라 문화적 마녀사냥에 힘쓰는 일부 세력들을 향해 던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90년대 초반부터 기독교계에 몰아닥친 대중문화를 향한 맹목적인 혐오감과 반감 주입으로 돈 챙긴 사람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사람들은, -지금은 아니지만-결국 대중문화에서 소재가 바닥나자 ‘복음성가 계에도 New Age가 있더라.'라는 식으로 문화 혐오주의를 심었습니다. 그리고 강연이나 잡지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CCM과 상업성은 현재로서는 연관 짓기 힘든 것들입니다. 찬양사역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팔아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한 분 말고는 돈과 소망도 버린 사람들임을 알고, 그 사람들에게 상업성의 올무를 던지지 말아야 갰습니다.
셋째, “CCM가수들을 보면 은혜가 안 됩니다. 옷차림이나 하고 다니는 것이 그게 뭡니까? 경망스럽게”이 말은 CCM 가수들이 지나치게 외양에만 관심을 쓴다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말에는 그들의 외모만 보고 판단한 것인지, 아니면 그들이 고백하고, 노래하는 대상까지 분명하게 파악하고 그러한 이야기를 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외모만 보고 판단하는 것처럼 쉽고 간편한 것이 없습니다. 솔직히 사람의 원초적인 판단 기준도 외모입니다. 그러나 총체적인 문화 사역인 CCM을 가수들 개개인의 외모만 보고 판단을 한다면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드럼으로 찬양을 하며 복음을 전하려는 사람이 목사님과 같은 정장차림으로, 드럼을 친다고 생각한다면, 믿지 않는 사람-특히 ROCK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호소력을 줄 수 있을까요? 같은 논리입니다. CCM 가수들이 외양에 신경을 쓰는 것, 또 나름대로 가꾸는 이유를 가수 개인의 감각적인 매력을 키우려는 것으로만 봐서는 안 됩니다. 모든 찬양 사역자들이 하나같이 똑같이 정장차림에 똑같은 말씨에 똑같은 노래 스타일로만 한다면 이 땅에 다양한 문화를 허락하신 하나님의 문화섭리를 아주 간편화, 단순화 시키는 우를 범하는 것입니다.
할례 받고, 누가 봐도 분명한 유대인이었던 사도 바울 선생은, 어떻게 하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심을 수 있을까에 집중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언어와 그들의 문화양식을 맞춰나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CCM 사역자들의 외양과 스타일은 바로 이러한 정신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싶습니다. 경건의 모양새는 외양이 아닌 중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겉만 보지 않고, 중심까지 보는 것. 이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넷째, “CCM은 따라 부르기 힘듭니다. 교회에서 쓰지 못할 노래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처음 이 질문을 받았을 때 나는 고심했습니다. 어떻게 이들에게 설명할까? 우리나라 찬양 문화는 교회에서 얼마나 활용가치가 있느냐에 따라 분별됩니다. 제가 교회 찬양집을 지난해 편집할 때 제가 작곡한 “성령으로 하나 된 교회”라는 곡의 악보를 실었는데, 지금까지 처음에는 성도님들이 알지 못하는 곡이라고 불평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 곡은 찬양집 한 권으로 봐서는 종이 낭비를 한 셈입니다. 그렇다고 그 노래가 '필요 없는 찬양'일까요? 교회 내에 찬양 예배 인도자들은 새 찬양에 민감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찬양을 알리고 보급하는 일을 '사명'처럼 압니다. 그래서 아무리 CCM 가수들이 콘서트를 자주 열고, 교회 집회에 다녀도, 개 교회 찬양 인도자를 통하는 것만치는 못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모험(?)을 감행합니다. 새로운 찬양을 부르는 것이지요. 그러면 몇몇 성도들이 표정이 불만 섞인 표정으로 바뀌지요. 제일 앞에 앉아 계시던 수석 장로님의 얼굴이 제일 먼저 일그러집니다. 그러나 모른 채 몇 주 그 찬양을 하다 보면 그 찬양은 어느새 성도들에게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제가 작곡한 “성령으로 하나 된 교회”도 이제는 저희 교회의 주제가가 되어 버렸습니다.
사실 교회만큼 노래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곳도 없습니다. 모이면 꼭 서너 곡씩의 노래를 부르게 되니까요.대중음악 가수 중에 어렸을 때 교회 한 두 번 안나가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바탕에는 회중 찬송의 역할이 크지요. 엇박자도 많지 않고, 멜로디 라인도 단순한 음악들. 그것을 통해 찬양 문화가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나오는 CCM들은 참 따라 부르기 힘든 곡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ROCK이 나오고 RAP까지 등장하니 골치가 아플 지경입니다. 저도 이 부분은 동감합니다. 저도 따라가기가 힘에 붙이니까요. 저도 찬양 집회 현장에서 쓰이는 노래는 점점 줄어가는 것이 아니냐고 불평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기 때문에 CCM의 가치를 평가 절하하는 것은 경솔한 것입니다. 효용성의 가치만으로 문화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큰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문화적 경쟁력 차원에서 '점점 어려워지는 CCM'을 이해하는 포용력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요즘 “난해해진 CCM”보다 더 어렵고 복잡한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잘 따라 부르는 요즘 세대들의 높아진 감각에 기대를 걸어보고 싶습니다. 단지 찬양 선곡의 주체가 되는 찬양지도자들이 잘 선별하여 적절한 곳에 적절한 곡을 사용하면 되겠지요.
다섯째, “CCM 가수들은 가요하려다 안되니까 CCM하는 거 아닙니까?”라는 질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대중음악을 하다가 복음성가계로 온 사람들이 많습니다. 윤항기 목사, 윤형주 장로, 이종용 목사…. 또 요즘에는 대중음악 가수들이 CCM앨범을 내거나, 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조한, 태사자, 조관우, 손지창, 유리상자, 신형원 등등 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박정현도 포함되네요.
그렇다면, 이들이 복음성가나 CCM을 하는 이유는 이쪽에서도 돈을 벌어보려는 심산이나, 또는 가요가 안 되니 이거라도 해야겠다는 계산이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외도(?)를 걷지 않고 찬양보급과 찬양팀 사역을 하고 있는 나의 눈으로 보기에도 그렇게 보일까요?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앞서도 지적했지만, 결코 CCM장르는 이익을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들은 인기가 있고, 없고, 젊고, 늙고 간에 CCM을 부르고 싶어 했고, 대중음악계의 치밀한 상업성과 인기의 이해타산 논리를 무릅쓰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저는 '용기'라고 보고 싶습니다. CCM을 하는 사람들의 절대 다수는 교회에서 정상적인 교육을 통해 배출된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들은 자기 삶의 달란트와 비전을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역에 몸담기로 체계적으로 헌신하고 나선 사람들입니다. 음악이나 인기나 금전이 그들의 목적이었다면 CCM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목적과 수단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음악이 목적이 되고 CCM을 수단으로 삼는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하나님 나라 확장 사역이 목적이 되고, 음악이 수단이 된다면 그것처럼 아름다운 헌신의 귀감이 있겠습니까? 물론 우리 CCM 가수 중에는 또 음악적 기량을 살려 대중음악계로 진출하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에 대한 CCM에서 인정받았으니 이제는 가요계로 진출해보자는 심리로 해석하는 것을 저는 경계합니다. 복음을 들고 세상으로 나가겠다는 원대한 꿈으로, 바로 그것이 그들 삶의 중대한 목적인 것이라고 변호합니다.
여섯째, “CCM에는 하나님, 예수님 같은 신앙용어가 많이 없습니다. 이게 찬양일 수 있습니까?”이 질문에는 질문자의 많은 고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나는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을 사랑합니다. 그만큼 찬양에 대한 애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분들에게 나는 대도록 친절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우리의 정서상 찬양은 수직적인 것으로 인식합니다. 하나님께 우리의 마음을 드리는 것.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고백이 찬양의 온전한 틀로 인식되어 온 것입니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수평적인 노래, 성도 사이에 권면과 교제의 이야기를 가사화 한 것에 대한 것은 찬송보다는 격이 떨어지는 노래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편견입니다. 찬송가 중에도 수평적인 노래도 많습니다. <성도여 다 함께>, <우리가 지금은 나그네 되어도>,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등 가사의 대상이 사람에게 향해있는 노래가 곳곳에서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하나님', '예수님', '할렐루야', '아멘'과 같은 신앙용어가 배제되어 있는 노래에 대한지적인줄 압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용어가 들어가 있지 않는 노래는 찬양이 아니다 라고 단정하기도 합니다. 그런 논리라면 찬송가 <어둔 밤 마음에 잠겨>는 찬송가에서 빼야 할 노래입니다. 그야말로 무지에서 오는 편견입니다. 분명 찬양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있습니다. 영화롭게 표현하는 방법에는 직설적인 것 말고도 잠재적인 것도 있습니다. 표현의 다양성만큼 하나님이 찬양받으셔야할 지경 역시 넓어야 합니다. 아마 똑같은 가사의 노래에 곡조는 성악이나 고전 클래식 취향이라면 이런 문제제기가 있었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성가곡 중에는 찬양이 될 수 없는 곡들이 더러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마지막 일곱째로, “CCM과 찬양은 구분해야 합니다. CCM은 또, 예배에 쓰일 수 없습니다.”라는 주장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아집이요, 편견이었습니다. CCM은 기독교적인 대중음악이기 때문에 '찬양'과는 다르며, 구분 지어야 한다. 그렇기에 예배에 쓰일 수 없다는 지적은 15년 전 내가 주장하던 내용입니다. 그러면서 '찬송가'만이 예배에 쓰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우리에게 있어서 '찬송가'의 존재는 특별합니다. 예배에 꼭 필요한 경전인 성경과 같은 위상으로 취급합니다. 그러나 찬송가를 감히 성경과 같은 반열에 놓는다는 것은 신성모독입니다. 찬송가가 비록 성경과 함께 책으로 붙어 나온다고 해서 그런 착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이 담긴 책입니다. 그러나 찬송가는 찬송가 공회 회원들이 모여서 선곡해서 넣은 곡입니다. 인류 역사의 절대 진리와, 일개 노래책을 같이 취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찬송가에 담긴 곡이 영감이 있다는 논리도 편견입니다. 찬송가 중에는 1800년대 미국 기독교 부흥 역사 때 부를 '찬송 곡'이 없어서 당대 유행가에 가사만 기독교적으로 바꿔 만든 노래가 상당합니다. 특히 고난주간에 부르는 <오 거룩하신 주님> 멜로디의 경우는 독일의 선술집에서나 부르던 사랑노래였습니다. 제 말의 요지는 찬송가를 우습게 보자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 대한 가치기준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노래에 담겨진 가사와 복음을 담은 진리이지, 스타일이나 음악적인 감각은 얼마든지 가변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CCM은 그런 의미에서 정신만 복음에 튼튼히 기초한 것이라면 얼마든지 예배에 쓰일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이 수평적, 수직적이건 말입니다. 그것은 결국 하나님의 영광의 지경을 넓히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교회 전통을 무시해서는 안 되는 것이고, 매주 아니 날마다 하나님께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것에 CCM을 비롯한 찬송들을 어떻게 사용할까 고민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CCM은 대중음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에 못 쓴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찬송가도 전형적인 대중음악이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대중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것이 '대중음악'이라면 찬송가가 더 실질적인 대중음악 아니겠습니까. 우리가 이건 찬송가에 있으니까 찬양받으셔야 할 것이고, 이것은 경망스러운 CCM이니까 예배에 쓰이면 안 된다고 하는 식으로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이야말로 2천 년 전 바리새인들의 그것과 무슨 차별이 있는지 곰곰이 돌아보아야 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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