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학의 역사
예수님 사도
| 교부 목회
거시목회 | *사제주의 창 1:26-27 (형상과 모양)
| **종교개혁 하나님과 인간의 개별적 관계 (목회의 개인화) | ***산업혁명 (교육혁명) 평신도의 목양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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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씀의 객관성 | 말씀의 주관성 |
*사제주의: 중세 목회는
-인간은 형상은 보존되었지만 모양만 타락했다고 보는 것이다.
-덧붙임을 영성채로 하는데, 영성채를 사제가 준다.
-이를 지적한 것이 칼빈의 기독교강요이다.
-덧붙임: 성례(사크라멘툼: 신비)
-포도주와 빵을 먹을 때 물리적인 단순히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신비가 있다.
-포도주와 포도즙 모두 맞다.
**종교개혁
-목회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관계를 회복시키는 것
-덧붙임이 아니라 믿음을 이야기한다.
-목회가 개인의 믿음을 심어주는 개인화 작업으로 터닝포인트가 일어난다.
***산업혁명
-기업이 생기면서 목회의 페러다임이 완전히 바뀐다.
-경건주의와 매칭이 됨
-말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목사에서 누구나에게 있다.
-평신도의 목양 참여
-현대 목회에서는 평신도 참여자들을 개발하고 협력하지 못하면 힘들다.
극좌파 목회신학 |
| 중도 목회신학 |
| 극우파 목회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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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혁신학 |
| 가톨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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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회 |
| 교황 |
①예수님과 제자들의 사용
*연속성
*불연속성
-예수님의 제자공동체(도제문화)는 이제는 없다.
-우리가 하는 제자훈련은 사실 교육목회이다.
*기독교사역론
-초대 교회 당시 때에 목회를 어떻게 했을까?
-크리스챤 포메이션(어떻게 제자를 만들었는가?)
-회개, 죄의 고백, 성례, 세례
②교부들의 목회(거시목회)
*크리스스톰의 목회사상(29쪽 각주)
-동방교회 신학을 완성하고 중세로 넘어가는 단계
-좌파신학을 반성
-존 크리스스톰의 성직관에 대한 현대 목회신학적 적용(황성철 교수. 신학지남)
-성직론: 거대한 항공모함을 운영해 가는 선장
-청빙서: 성도의 상의, 생활비
-6차 칼케톤 공의회까지 받아들이고 7차부터는 받아들이지 않는다(성상숭배)..
*교회직무론(Edward Schillebeeckx)
-천주교 신부,
-교황청과 대립
*교부학총서(Jacques Paul Migne)
-Patrologiae cursus completus
*TRE(독일 백과사전)
③중세
*그레고리
-목회 규칙서
-36가지 유형으로 교인을 분류하였다.
-드라마, 신문, 소설을 많이 보라.
④종교개혁시대
*마틴 부처
-루터파와 개혁파의 중간에 위치
⑤청교도 시대
*라쳐드 백스터
-참 목자상
-시험 나온다.
-당시 청교도를 비판하였다.
-성례만하고, 노름, 마작, 경마를 즐겼다.
-핵심사상: 목사들이 지옥 간다.
-어 크리스챤 디렉토리(평신도 모범): 평신도가 교회에서, 가정에서, 국가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평신도신학: 크리스챤 생활론
*크라우스 하름스
*슬라이어마허
-실천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목회학자이다.
-유고작(I. 목회 II. 교회정치)
-신학교, 저술가: 교회정치의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
*바르트
-목회는 말씀의 전달이다.
*윌리암 제임스
-경험의 가치를 제시했다.
-목회 상담으로 기울여짐
-지금 한국교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미국의 목회운동
①성경과 강조하는 목회 신학의 대두
②윤리학, 해석학, 컨텍스트이론을 점목
③영성신학과의 점목
④웰빙 목회의 대두(전인목회)
⑤제사장적 목회와 예언자적 목회의 통합
⑥구속신학적 목회와 창조신학적 목회의 조화(환경신학)
⑦제자화 목회를 중심으로 한 소그룹목회 및 셀목회와 성령운동을 점목하여 목회 구조를 변화를 추구하려는 경향
⑧안수목회와 평신도 사역의 통합
*영혼 돌봄의 역사
-에린버러대학교의 존 맥닐
*한국의 목회신학
-목사지법(곽안련)
-목회학으로 전개됨
-목회신정론
-목사와 갈등
-교회 갈등론
-하나님이 왜 교회에 목회 반대자들을 두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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