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여호수아서의 신학

예림의집 2014. 9. 15. 17:00

 

*고고학

-여리고성 주변: 여리고 주변의 큰 파괴-기원전 1400-1200년 대까지 다양

-다양한 이론들-고고학의 한계 반증

*긴 하루

-태양이 머물고(be silent, be motionless)

①태양이 빛을 비추는 것을 멈추고(우박, 일식 등) or

②태양의 운행이 멈추고(아모리 사람들을 멸하기 위해)

-“태양이 머물고와 달이 멈추기를”을 함께 볼 때 ②가 타당

*원인론(Etiology)?

-지명, 관습, 제도 등의 유래나 기원 등에 관한 설명-지어낸 이야기

①포피들의 언덕(수:3, 개역개정-할례산): 포피들의 언덕의 의미에 걸맞는 전설을 지어냄

②길갈(굴러가게 하다, 수 5:9)

-애굽의 수치를 굴러가게 하다.

-“길갈(굴러가게 하다)”의 의미에 걸맞는 전설을 지어냄

-원인론 평가: 비신앙적 관점-이름을 설명하기 위한 전설

-신앙적 관점: 실제의 사건 때문에 이름이 정해짐

 

 

여호수아서의 신학


*땅, 안식, 언약, 신앙의 순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과 맺은 언약대로 이스라엘이 땅을 취하고 그곳에서 안식하게 됨.

-이스라엘이 이 땅에서 계속 거주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는 시내산에서 모세와 맺은 언약에 대한 순종여부에 달려 있음

*땅

-땅의 약속: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이후(창 12:7; 13:14-15, 17; 15:1-21; 17:8; 22:17)

-이상(창 26:3-4)과 야곱(창 28:4, 13; 35:12)과 그들의 후손들(창 48:4; fp 50:24)에게 반보

*안식

-땅의 상속과 불가분의 관계

-적과의 싸움으로부터의 안식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안식을 주시며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시리라(수 1:13)

-신약의 관점: 불완전한 안식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있도다(히 4:9-10)”

*언약

-언약(율법)에 대한 순종 요구: 여호수아에게(1:7-8), 요단 동편 지파들에게(22:5),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23:2-6), 이스라엘의 백성들에게(24:15)

-언약갱신(상기, 다짐, cvenant renewal) 의식

①에발산(수 8:30-35): 율법을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돌에 기록하고 백성들에게 낭독

②세겜(수 24:24-25): 백성들이 율법을 지킬 것을 약속

 

*신앙 성결(거룩)

 

*신을 벗으라(5:15)

 

*정복모델

 

*정착모델

 

*반란모델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