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과 서론(구약신학의 정의, 역사, 방법론)
1. 구약신학이란?(문제제기)
- 정의: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에 관한 가르침(Christoph Barth)
- 질문들:
① 구약과 신약의 관계
②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관계
③ 조직신학과 성경신학의 관계(차이)
- 몇가지 견해들
· G. von Rad
· Eichrodt
· John H. Hayes
2. 구약 해석의 역사
- 쿰란 공동체: 신학적 해석
- 신약: 신학적 해석
- 교부들: 알레고리와 모형론에 지나치게 의존
- 중세: 4중 의미에 의한 해석(① 문자적 & 역사적, ② 알레고리적 혹은 신학적, ③ 도덕적 혹은 교훈적, ④ 신비적)
- 종교개혁자들: 역사적, 문법적, 문자적 해석방법
· 니콜라우스 데 리라(14C)
· 존 위클리프
· 루터: 기독론적 해석, 알레고리적 경향
· 칼빈: 구약을 지나치게 기독교화
3. 구약 신학의 태동
- Johann Philipp Gabler: “성경신학이 별개의 학문 분과가 되어야 한다”고 최초로 주장
· 성경신학과 교의신학 학문 분과의 분리를 요구(1787)
· 성경신학 수행 원칙
① 역사적이고 문법적인 해석원칙들에 따라서 성경의 각각의 구절을 따로 연구해야 한다
② 성경의 각각의 구절들을 서로 비교해서 차이점·유사점을 가려내야 한다
③ 자료들을 왜곡하거나 차이들을 말살함이 없이 일반적인 사상들을 체계화 혹은 정식화해야 한다.
- 이후의 성경신학 분야는 50여년간 합리주의자들의 독무대
- 최초의 구약신학 저서: Bauer (1796), 조직신학적 성경신학, 합리주의적
- 최초의 보수주의 구약학자: Hengsenberg
· 개혁주의 전통에서 양육, 본 대학, 바벨의 선교사 학교
· 구약의 기독론(1828-35)
· 특징: 신약/구약을 거의 구별 않음, 구약 예언들에 대해 영적인 해석
- 하베르니크(헹스텐베르크의 제자), 호프만(구원사학파의 창시자)
4. 구약 신학의 죽음과 부활
- 벨하우젠(Julius Wellhausen)
· 이스라엘 역사 서설(1878)
· 구약 선지자들이 율법 이전에 활동했다고 주장
· 구약의 종교는 자연종교로부터 성장한 것이라고 봄(고대 근동의 농경축제 반영)
· 오경에 있는 신학은 Is의 후대의 신앙을 이전 시대에 투영한 것
- 구약 신학의 병사
① 벨하우젠의 저작은 구약의 신학들의 다양성 강조, 통일성 해체
② 이전 학문 풍토에 대한 반발(결론적으로 동일한 오류에 빠짐)
③ 신학 자체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결여
- 구약 신학의 부활: 1차 대전 후에 구약에 대한 새로운 관심
① 칼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1919)
② 신학에 대한 관심 환기
③ 나치체제 하의 반유대주의 운동에 대한 반발
- 구약 신학의 부활을 알리는 두 저작(1933)
① Ernst Sellin: 종교사에 근거한 구약신학
· 지나치게 신약 위주의 구약 이해
② Walter Eichrodt: 구약 성경 신학
· 20C에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저작(노만 갓월드)
· 방대한 분량과 깊은 통찰이라는 견지에서 구약신학 분야에서 출현한 가장 위대한 유래없는 역작(덴탄)
· 언약 개념의 중심성
- 기타:
· Herman Schultz,
· Ludwig Köhler,
· W. Baumgartner,
· G. von Rad,
· Th. C. Vriezen,
· Edmon Jacob,
· H. Wheeler Robinson
- 구약 신학의 황금기, 성서신학 운동
① 신학적 차원의 재발견
② 성경 전체의 통일성
③ 계시가 역사적이라는 사상
④ 성경적(히브리적) 사상의 독특성
⑤ 타 종교들과 대비되는 성경적 신앙의 유일무이성
- Walter C. Kaiser, Jr.
· 구약 성서 신학
· 석의 신학의 하녀로서의 구약 신학
· 신학자로서의 구약 저자들
· 구약의 핵심은 약속
· 구약 신학은 성경 전체와의 정합성을 추구하는 신학
- Ronald E. Clements
· 구약신학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 정경 개념이 구약신학을 위해 중요하다
- Claus Westermann
· 구약신학의 과제는 구약성경 전체가 G에 관해 말하고 있는 것을 요약하고 결집하는 것
· 구약은 신학적인 중심이 없다
· 구약신학은 서사적 혹은 이야기 형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정경의 3중적 구분을 사용함)
- 결론
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구약 신학의 정의가 없다
② 구약신학은 단순히 서술적인 학문이 아니라 규범적인 학문이다
③ 구약신학은 역사적이어야 한다(역사적 맥락 고려)
④ 구약신학은 궁극적으로 정경(즉, 구약-신약 관계)을 지향한다.
5. 구약신학의 방법론
- 하젤의 10가지 방법론
① 교의학적-교육적 방법론: 조직신학적 주제들을 가지고 구성
② 발생론적-발전적 방법론: 성경이 서술하는 대로 G 계시의 전개를 서술(Vos, Lehman)
③ 종단면적 방법론: Walter Eichrodt(언약)
④ 주제별 방법론: 구약성경의 주제들을 사용
⑤ 통시적 혹은 전승사적 방법론: von Rad
⑥ 전승형성적 방법론: Gese
⑦ 주제별-변증법적 방법론: Samuel Terrien, Claus Westermann, Paul Hanson
⑧ 최근의 비평적 방법론: James Barr, J. J. Collins
⑨ 새로운 성경신학적 방법론: Childs
⑩ 다중적인 정경적 구약신학: 하젤
- 구약 신학을 위한 하젤의 제안
① 구약신학은 구약성경의 최종적 정경적 형태와 결부되어야 한다
② 구약신학은 하나의 중심 또는 하나의 핵심적인 개념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주제별이 되어야 한다
③ 구약신학은 복합적 구조가 되어야 한다
④ 구약신학의 최종목표: 구약의 개별책들과 여러부류의 글들이 지닌 다양한 신학들을 꿰뚫어서 그 모든 신학.주제들을 한데 결합시키는 역동적인 통일성을 만들어 내는 것
⑤ 구약신학은 더 큰 전체의 일부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Ralph Smith의 6가지 주요 모델
① 조직신학적 모델: Bauer, Davidson, Baab, Jacob, Dentan
② 중심 주제적 방법론: Eichrodt
③ 구연모델 혹은 통시적/구원사적 모델
④ 핵심어 모델: 지나치게 단편적
⑤ 전승사적 모델: von Rad의 구원사적 방법론에서 발전
⑥ 정경적 방법론: Childs, Gese
* 구약 신학은 신약 신학과는 별개의 학문분과인가?
* 구약 신학 vs. 히브리 성경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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