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인사(Greeting)
χάρις ὑμῖν καὶ εἰρήνη ἀπὸ θεοῦ πατρὸς ἡμῶν καὶ κυρίου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엡 1:2,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①기독교화된 인사: 은혜와 평강(χάρις ὑμῖν καὶ εἰρήνη)
②은혜와 평강의 근원: 하나님과 예수님(ἀπὸ θεοῦ πατρὸς ἡμῶν καὶ κυρίου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③은혜와 평강과의 관계성
*은혜의 중요성
①은혜?
②은혜의 기능: 속사람을 강건케(딤후 2:1)
Σὺοὖν, τέκνονμου, ἐνδυναμοῦ ἐν τῇ χάριτι τῇ ἐν Χριστῷ Ἰησοῦ,
(딤후 2:1, 개정)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은혜란? 무가친 한 자들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사랑
-평강이란? 은혜 받은 자에게 나타나는 외적 표현
*은혜와 평강의 관계
①평강: 은혜 받은 자에게 나타나는 외적 표시
②은혜는 원인, 평강은 그 결과
③그리스도인은 언제 어디서나 흔들림 없는 평강을 소유해야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평강의 사람으로 나타나야 한다.
*평강의 삶의 중요성(요 20:19-21)
ΟὔσηςοὖνὀψίαςτῇἡμέρᾳἐκείνῃτῇμιᾷσαββάτωνκαὶτῶνθυρῶνκεκλεισμένωνὅπουἦσανοἱμαθηταὶδιὰτὸνφόβοντῶνἸουδαίων, ἦλθενὁἸησοῦςκαὶἔστηεἰςτὸμέσονκαὶλέγειαὐτοῖς·εἰρήνηὑμῖν.(20)
καὶτοῦτοεἰπὼνἔδειξεντὰςχεῖραςκαὶτὴνπλευρὰναὐτοῖς. ἐχάρησανοὖνοἱμαθηταὶἰδόντεςτὸνκύριον.(20)
εἶπενοὖναὐτοῖς[ὁἸησοῦς] πάλιν·εἰρήνηὑμῖν·καθὼςἀπέσταλκένμεὁπατήρ, κἀγὼπέμπωὑμᾶς.(21)
(요 20:19, 개정)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요 20:20, 개정)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요 20:21, 개정)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①두려움: 신분에 걸맞지 않은 모습(19)
②평강의 삶을 강조하는 예수님(21)
-참 믿음의 사람이란 어떤 경우에도 평강의 사람이어야
③평강의 원천: 예수 그리스도
-믿음+전적 의지(빌 4:4-7)
(빌 4:4, 개정)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빌 4:5, 개정)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빌 4:6, 개정)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 4:7, 개정)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평강의 삶의 중요성
①평강이 흔들리는 이유: 믿음의 부족(전적 의지 하지 않기에)
②참 믿음의 사람이란 어떤 경우에도 평강의 사람이어야
(요 14:27, 개정)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남기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빌 4:6, 개정)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 4:7, 개정)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평강의 삶의 추구
(벧후 3:14, 개정)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벧후 1:2, 개정)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골 3:15, 개정)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한글 번역의 비일관성(인사부분)!! 엡 1:2과 고전 1:3의 예
χάριςὑμῖνκαὶεἰρήνηἀπὸθεοῦπατρὸςἡμῶνκαὶκυρίουἸησοῦΧριστοῦ.(Eph 1:2 BGT)
(엡 1:2,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고전 1:3,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로마서 1:1-7
(롬 1:1, 개정)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롬 1:2, 개정)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롬 1:3, 개정)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롬 1:4, 개정)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롬 1:5, 개정)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롬 1:6, 개정)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롬 1:7, 개정)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①발신자
(롬 1:1, 개정)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②수신자
(롬 1:6, 개정)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롬 1:7, 개정)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③인사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갈라디아서 1:1-5
(갈 1:1, 개정)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갈 1:2, 개정)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갈 1:3, 개정)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갈 1:4, 개정)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갈 1:5, 개정)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1)Παῦλος ἀπόστολος οὐκ ἀπ᾽ ἀνθρώπων οὐδὲ δι᾽ ἀνθρώπου ἀλλὰ διὰ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καὶ θεοῦ πατρὸς τοῦ ἐγείραντος αὐτὸν ἐκ νεκρῶν,
(2)καὶ οἱ σὺν ἐμοὶ πάντες ἀδελφοὶ ταῖς ἐκκλησίαις τῆς Γαλατίας,
(3)χάρις ὑμῖν καὶ εἰρήνη ἀπὸ θεοῦ πατρὸς ἡμῶν καὶ κυρίου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4)τοῦ δόντος ἑαυτὸν ὑπὲρ τῶν ἁμαρτιῶν ἡμῶν, ὅπως ἐξέληται ἡμᾶς ἐκ τοῦ αἰῶνος τοῦ ἐνεστῶτος πονηροῦ κατὰ τὸ θέλημα τοῦ θεοῦ καὶ πατρὸς ἡμῶν,
(5)ᾧ ἡ δόξα εἰς τοὺς αἰῶνας τῶν αἰώνων, ἀμήν.
*확대된 서두 사용 이유
①갈라디아 교회는 복음의 근간을 버림
②예루살렘에서 온 거짓 교사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감
③구원은 믿음만으로 불충분!
-플러스 알파(할례, 절기, 음식법 등) 등의 유대교 관습 준수 필요
④그리스도 대속의 완전성과 충분성을 서론에서부터 천명(필요)
*고린도전서 1:1-3
(고전 1:1, 개정)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고전 1:2, 개정)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고전 1:3, 개정)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①발신자(1:1)
②수신자(2절)
③인사(3절)
*직설법과 명령법
1. Indicative Statemendts
(갈 3:27, 개정)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ὅσοι γὰρ εἰς Χριστὸν ἐβαπτίσθητε, Χριστὸν ἐνεδύσασθε.
2. Imperative Statemendts
(롬 13:14, 개정)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ἀλλὰ ἐνδύσασθε τὸν κύριον Ἰησοῦν Χριστὸν καὶ τῆς σαρκὸς πρόνοιαν μὴ ποιεῖσθε εἰς ἐπιθυμίας.
*육체, 이방인, 욕망: “그 때에”, “전에”를 생각하라
(롬 13:14, 개정)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골 1:21, 개정)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여러분은 전에 여러분의 악한 행실 때문에 하나님을 떠나 마음으로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습니다(골 1:21).
*익어가는 것과 썩어가는 것(고전 5:1-9)
(고전 5:1, 개정)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고전 5:2, 개정)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고전 5:3, 개정)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고전 5:4, 개정)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고전 5:5, 개정)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고전 5:6, 개정)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 5:7, 개정)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고전 5:8, 개정)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감사와 기도 부분
*바울 서신의 형식
①편지 서두(Opening)
②감사와 기도(Thanksgiving & Prayers)
③본문(Body)
④맺는 말(Closing)
-계속 정리
*고린도전서 1:4-9
(고전 1:4, 개정)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고전 1:5, 개정)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고전 1:6, 개정)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고전 1:7, 개정)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고전 1:8, 개정)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고전 1:9, 개정)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①감사 내용: 하나님의 은혜
②형상: 은사로 나타남(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
④바울의 리더쉽: 상대방을 먼저 인정(partnership)
-칭찬과 격려, 그 이후 책망
③근거: 구원은 하나님께!! 또한 그리스도의 날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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