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예림의집 2014. 4. 19. 10:52

 -경악의 진술문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게 된 배경
-그리스도의 복음을 떠나서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는 갈라시아 교회의 상황
-감사가 빠져 있다(긴박함)
-저주 선포(교회의 존립, 복음이 위협 받을 때)
-치리해야 할 경우-성적 타락(근친상간,동성애), 완고함(마 18: 여러번 기회를 주어도), 잘못된 가르침(이단)
-동기: 그 사람이 구원 받도록(사랑).
-절차: 여러 번의 기회
*다른 복음을 따라가는 현상을 보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소유(faith of christ)
-소유: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동격: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
-주격적 소유격:
-목적격적 소유격:그리스도에 관한 복음

*다른 복음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할례, 율법
-대적자들이 전하는 복음
-십자가 선포, 믿음 선포 + 다른 복음
-저주를 선포: 8절 9절
-우리도 점검해 보아야 한다.
-행복의 복음, 성공의 복음, 이데올로기의 복음을 선포하는 것이 아닌가?

*6절: I am amazed that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who called you by the grace of Christ, for a different gospel;
-바울을 떠나고 바울의 복음을 떠난다->하나님을 떠나는 것이다.
-속히 떠나: 현재 진행형
-구약의 두 가지 사건을 염두해 둠(금송아지 사건:출 32장 8절, 사사시대의 사건: 삿 2:17)
-복음을 떠난 사건은 우상숭배 사건과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이다.

*7~8절 -대적자들의 행동:
-교란:정치 용어(요5:7) 물을 요동하다. 섞다,
-복음을 변하게(약 4:9) 정 반대 것으로 바꾸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복음만 진짜 복음이다.

*9절: 저주를 받을지어다
"As we have said before, so I say again now, if any man is preaching to you a gospel contrary to that which you received, let him be accursed."
-복음과 복음 저하는 사람의 관계를 암시함
-복음을 전하는 자의 권위는 복음에서 나온다.
-나는 복음 아래 서 있는가? 최종 권위는 복음이지 사람이 아니다.

*10절: 바울 이야기
 For am I now seeking the favor of men, or of God? Or am I striving to please men? If I were still trying to please men, I would not be a bond-servant of Christ.
-하나님을 기쁘게 하랴, 사람을 기쁘게 하랴
-대적자들이 바울을 비난한 말이 아닐까? 이신칭의의 가르침이 사람들 좋게 하는 것이 아닌가?
-자기를 본받으라는 권면으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다.

☆설교를 은혜(감동)를 끼치려고 할때 회중의 반응에 민감해 진다. 그러면 복음은 퇴보하게 된다.
-타협하게 된다.
-설교자는 진리를 선포하는 자다.
-잘 하였는냐가 아니라 진리가 선포되었냐가 중요하다.

<1장 11~2장 14>
-저서전적 논증

*11,12절
-주제 단락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다.
-거울읽기
-대적자의 주장 예루살렘 사도들에게서 배운 것이다.
-사도 권위를 깍아내림,
-예루살렘 사도들은 할례와 율법을 준수하라고 가르쳤다. 그러나 바울은 그렇게 안가르친다.
-배운적이 없다.
고전 15:3 "내가 받은 것(전승)"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바울의 최초 시점(다메섹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형제들아<-대조->대적자(저주)

<5가지 근거> 나의 복음은 예수님께로부터 왔다.

☆첫번째: 다메섹 사건(1:13-17절)
*다메섹 사건 이전(13-14절)
-유대교에 있을 때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
-조상들의 열심에 더욱 열심이었다.
-다베섹 사건이 아니고서는 바뀔 수 없는 사람이었다고 갑작스러운 변화를 이야깋ㅁ
-바울이 전하는 복음은 바울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교회
-신양성경에서 자주 쓰는 표현
-하나님을 위한다는 것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 되 버렸다.
-롬1:2-3
-열성도 중요하지만 방향이 더욱 중요하다.


*다메섹 사건+직후(15-17절)
-다메섹 계시 사건(15-16절)
-바울의 자기 정체성
-어머니의 태로부터: 일종의 선지자임을 가르킴, 에레미야 소명 장면, 이사야서 49장 1(고난받은 종의 노래 중 하나)
-다메섹 사건은 회심사건인가 소명사건인가?-둘 다 이루어졌다.
-내 속에: 내면적 표현이 아니라, 실제적인 표현이다.
 to reveal His Son in me, that I might preach Him among the Gentiles, I did not immediately consult with flesh and blood,



*두 번째: 예루살렘 1차 방문(1:18-20절)
-비공식적 방문이었다.


*세 번째: 바울의 독자적 선교(1:21-24)
-수리아, 길리기아


*네 번째: 예루살렘 2차 방문(2:1-10절)


*다섯 번째: 안디옥 사건(2:10-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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