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바울서신 석의 방법론②

예림의집 2014. 4. 16. 16:53

바울서신 석의 방법론

 

①역사적 접근(해석)

②문학적 접근(해석)

③해석학적 접근(해석)

④신학적 접근(해석)

⑤목회적 접근

 

1. 역사적 접근: 본문의 본래적 의미를 파악

①역사 재구성의 필요성

②역사적 상황 복원

*롬 15장

(롬 15:22, 개정) 그러므로 또한 내가 너희에게 가려 하던 것이 여러 번 막혔더니

(롬 15:23, 개정)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또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롬 15:24, 개정)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사귐으로 얼마간 기쁨을 가진 후에 너희가 그리로 보내주기를 바람이라

(롬 15:25, 개정) 그러나 이제는 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

(롬 15:26, 개정)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

(롬 15:27, 개정) 저희가 기뻐서 하였거니와 또한 저희는 그들에게 빚진 자니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의 영적인 것을 나눠 가졌으면 육적인 것으로 그들을 섬기는 것이 마땅하니라

(롬 15:28, 개정)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그들에게 확증한 후에 너희에게 들렀다가 서바나로 가리라

(롬 15:29, 개정)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충만한 복을 가지고 갈 줄을 아노라

(롬 15:30, 개정)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기도에 나와 힘을 같이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 빌어

(롬 15:31, 개정) 나로 유대에서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로부터 건짐을 받게 하고 또 예루살렘에 대하여 내가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을 만하게 하고

(롬 15:32, 개정) 나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쁨으로 너희에게 나아가 너희와 함께 편히 쉬게 하라

(롬 15:33, 개정)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2. 문학적 접근(문예적/장르적/문맥적)

①장르 구분

-서신의 구조, 편지의 형식

②기타 문학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언어(문학적 기교, 수사학적 표현)

-문맥 속에서 본문의 역할

-문맥적 접근: 글의 흐름을 타라!!

원접문맥 vs 근접문맥(에: 마 14:30)

 

*문학적 접근의 필요성

독자의 배경 ---> 저자는 독자들에게 가장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기록,

독자의 관심을 살 수 있는 자료들을 사용

독자가 이해하기 편리한 방식으로 기록

 

*디아트리베(diatribe): 가상의 적을 염두해 두고 토론하는 것.

-롬 7:14-25의 “나”

(롬 7:14, 개정)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롬 7:15, 개정) 가 행하는 것을 가 알지 못하노니 곧 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롬 7:16, 개정) 만일 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롬 7:17, 개정)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가 아니요 속에 거하는 죄니라

(롬 7:18, 개정) 속 곧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롬 7:19, 개정) 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롬 7:20, 개정) 만일 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가 아니요 속에 거하는 죄니라

(롬 7:21, 개정) 그러므로 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롬 7:22, 개정)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롬 7:23, 개정)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마음의 법과 싸워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롬 7:24, 개정) 오호라 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를 건져내랴

(롬 7:25, 개정)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그들은 구원을 받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우리는 구원을 받은 후에 노력하는 것이다.

-바울 자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과거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율법에 얽매었던, 종 되었던 인생의 모습.

*구원받은 우리의 결과

-우리를 얽매고 있던 율법으로부터의 해방.

*구원받은 성도들의 영광과 특권(5-8)

*9-10 삽입장

*12장-15장으로

-삶

-원래 창조되었을 때의 본연의 모습

-창조의 대리자.

*에베소서도 같음

-로마서의 축소판.

-에베소서을 암송하라.

*갈 2장 수사학적 표현(가상의 적과의 대화, 설득방법)

(갈 2:1, 개정)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갈 2:2, 개정)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갈 2:3, 개정)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갈 2:4, 개정)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갈 2:5, 개정)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

(갈 2:6, 개정)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갈 2:7, 개정)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갈 2:8, 개정)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갈 2:9, 개정)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갈 2:10, 개정)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갈 2:11, 개정)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갈 2:12, 개정)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갈 2:13, 개정)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갈 2:14, 개정)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갈 2:15, 개정)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갈 2:16, 개정)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갈 2:17, 개정)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갈 2:18, 개정)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갈 2:19, 개정)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갈 2:20, 개정)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1, 개정)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3. 해석학적 접근

①해석의 지평을 저자에게까지 넗힘

-저자가 말하지 않은 것까지 읽어야 한다.

-여백 읽기.

②현재적 적용: 성의과정에서 발견한 보편적 원리적용

---> What it means?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성경 저자의 의식세게 ---> 성경 저자들은 깊은 신앙적 체험을 한 사람들!!!

저자들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성겨으이 의미를 제대로 해석해 낼 수 없슴

4. 신학적 접근(해석)

-계혁주의 신학과 부합한지를 검증

 

5. 목회적 접근

①목회의 현장 상황 분석

②목회적 적용

 

* 1세기 배경과 적용을 위한 참고도서

①C. Evans & S. Porter(ed), Dictionary of Now Testament Background(IVP, 2000)

②J. Jeffers, The Greco-Roman World of the NT Era(IVP, 1999)

③C. Keener,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NT(Downers Grove: IVP. 2000)

 

 

*1세기 유대교 배격을 위한 참고도서

①J. Jeremias, Jerusalem in th time of Jesus, 예수 시대의 예루살렘

②E. Loshe, 신약성서 배경사

*그리스-로마 배경을 위한 참고 도서

H. Koester, Introduction to the NT: History & Culture of the Hellenistic, 신약성서배경연구(서울:은성, 1995)

 

석의(Exegesis)

①정의: 성경 본문의 명확한 의미, 의도를 찾는 것

-기록 목적에 부합한 성경 해석

②최종목표: 저자가 표현하려고 했던 의도 파악

③해석자의 임무: 성경 저자의 의식상태에 도달하여 그 의미를 찾아내는 것

 

*석의의 필요성(어려움)

역사적 간격

 

성경에 기록된 시대와

우리시대 사이의 차이

때문!

문화적 간격

언어적 간격

철학적 간격

 

 

*석의의 본질①

독자의 배경

 

①저자는 독자들에게 가장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기록하였으며,

②독자의 관심을 살 수 있는 자료들을 사용하였고,

③독자가 이해하기 편리한 방식으로 기록

 

 

*석의의 본질②

성경의 메시지를

낳은

신학적 경험

 

성경 저자들은 깊은 신앙적 체험을 한 사람들이므로, 저자들의 경험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성경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할 수 없음

 

 

*석의의 필요성

시간, 공간의 다리

그들

그때

그곳

역사

문화

언어

철학

우리

지금

여기

 

*해석의 목표

①성경 구절이 기록될 당시 독자들에게 의미했던 것을 발견해야 하는 역사적 목표(사복음서)

②보편적, 영속적 원리를 발견할 것

③오늘날의 구체적인 정황에 적용하는 것

-예: 고전 11장의 권리포기의 권리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되도록 하는 작업.

 

*성경 해석 원칙

①저자의 기록 의도를 파악

②해석상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의미를 채택

③어떤 진술도 한 의미 이상을 나타내지 않음

④저자를 일관성 있게 해석해야 함(할례에 대한 태도)

⑤구절의 역사적 상황에 유의해야 함

⑥문맥의 빛 하에서 해석해야 함

⑦단어들은 저자 당시의 의미와 맞게 해석되어야 함

⑧영속적이고 보편적 우너리들을 현재의 삶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