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서론
*기독론이란?
-영원하신 삼위일체 하나님
-한 존재(일체. unitas. unity, oneness)
-셋이다.
-성부, 성자 성령은 분명히 존재하신다.
한 존재 | 세 위격적 존재 | 성부 |
일(체) | 위격 | 성자 |
unitas-unity. oneness | 인격 | 성령 |
-모순이 아니라 비밀이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위격적 존재이나 각각의 위격은 전혀 동일하다.
-성부 성자 성령은 동일한 본성(푸시스, 피지컬)을 가직 있다.
-성부, 성자, 성령은 영원하고, 절대적이고, 무한한 신성을 가지고 계시다.
*성자(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
-인격, 위격, 위격적 존재
-영원한 신성, 참 하나님이시다.
-인성(참 사람)을 취하심
-구약 때도 예수님이 현현하셨지만, 인성을 취하시지 않으셨다.
-인성을 취한 이후로는 신, 인 양성을 취하셨다.
-한 인격 양성(위격적 연합)
-성은 주최가 아니다.
-존재(하나님),
-위격적 존재(성부, 성자, 성령)
-영원히 하나님이 사람이 되신 것.
-제 2위 하나님
-구속사역을 이루고 만물을 회복시키신다.
*위격적 사역
-신인양성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과 위격적 사역을 다룬다.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성에 따라서 걸어 다니셨다(목마르다, 시장).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성에 따라서 기적을 행하셨다(물 위를 걸으시다. 만물).
*비하(신인 양성 가운데서)
*승귀(신인 양성 가운데서)
*인간
-하나님의 형상(인성)으로 지음 받음
-하나님의 형상: 피조성, 신성의 어떠함을 드러냄
-지식, 지혜, 의지, 정신, 거룩한, 의로움
-태초에 우리 인류를 순전(순수하고 완전)하게 지었다.
-자연인의 모습
*약속: 완전하게 지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언약인: 자연인이 완전하기 때문에 언약을 삼으심
-아담과의 첫 언약(행위언약)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는 존재(지을 수도 있고)
-자유의지
-인격적 찬미(순종)를 받으시려고 하신 것이 인간을 지으신 목적이다.
-가장 고상한 순종을 받고자 하셨다. 뜻을 다한 순종, 자원적 순종
-완전하게 지었기 때문에 판단하게 나두신 것이다.
-인격적 순종: 찬양, 영광, 순종
-삶이 예배다: 인격적 순종.
-세상 모든 만물보다 내가 귀하다.
-우리는 빛이 아니라 빛을 비추는 존재이다.
-신화가 아니라 영화이다.
*불순종
-죄의 본질은 행위설이다.
-죄는 불순종이다.
-자원적 순종을 거부함.
-예가 되시려고 주님이 오신 것이다.
*타락
-죄를 짓지 않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나면서부터 사망에 속하고 누구나 죄를 짖는다.
-언약에는 머리가 있고, 머리에는 전가가 있다.
-대표성의 원리
-죄의 전가, 원죄
*원죄(직접 전가설)
-죄책: 사망의 형벌
-오염: 전적 무능과 전적 부폐
*자유의지 상실
-하나님 앞에서 선을 행할 의지가 상실됨
-인간과 하나님이 언약을 맺을 수 없다.
-행위 언약이 불가능해짐
-은혜언약의 필요성: 예표적인 언약
*은혜언약(새 언약)
언약 | 머리 | 전가 |
첫 머리 | 아담 | 죄 |
새 언약 | 예수님 | 의 |
-그림자: 은혜언약
-실채: 새 언약
-하나님과 사람과의 사이에 예수님이 들어오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계에 있어서 행위언약이다(의).
-예수님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은혜언약이다(전가).
-새 언약은 행위언약을 은혜언약으로 주시는 것이다.
-거져 받았지만 주님이 모든 것을 이룬 것이다.
-값 없이 받았지만 값싼 언약이 아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것, 가장 귀한 것을 거져 주신 것이다.
*행위언약
-진리
-의를 이루심
-순종
*은혜언약
-사랑
-인자, 긍휼, 자비
-거져주심
*구원
-진리를 만족해야 하고
-사랑으로 주셔야 한다.
-예수님이 모든 의를 이루시고 우리에게 전가해 주셨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본질적으로 죄를 지어서는 안 되는 존재.
-의의 종이 되. 죄의 악취를 느낀다.
*원 형상->타락한 형상->회복한 형상
*그리스도의 필연성
-인간의 비참함에서부터 가장 복된 상태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필히 두 가지가 요구된다.
-첫째, 의를 이루고(진리)
-둘째, 그것을 거저 우리에게 주어져야 한다(사랑).
-십자가
-진리(의)
-사랑(인자, 긍휼, 자비)
-예수님이 사랑과 진리가 만나는 점에 못밖히셨다.
-인자와 공의가 입맟추고
-진리와 사랑의 바퀴
*회복
-이전보다 나아지는 것
-죄를 사해주셨다. 의의 자녀가 되었다.
-아담->영생
-회개하면 이전과 같아지는 것이 아니라 이전과 나아지는 것이다.
-새로워지는 것이다.
*죄 사함과 의의 전가
-의를 전가해 주시면 죄가 없어진다.
-접붙임, 자유, 영생
*모인 곳에 가는 것이 아니라 전하면 모인다.
-할 수 없는데 하라고 하시는 것이 저주? 은혜?
-하나님은 할 수 있는 것을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할 것을 명령하신다.
*인간의 비참함
-영장권의 상실
-수고하는 존재.
-피조물의 창조는 인간창조이다.
-본래 피조물은 인간의 선함과 어울린다.
-자유의지 가운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없다.
-자유의지는 하나님 앞에 선을 행할 의지이다.
-자연의지와 자유의지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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