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문명의 특징과 위기
*중세문명의 특징
①하나님을 대신하는 교황 통치의 세계형성
-교화오가 황제의 충돌 야기
②문명중심축의 이동에서 교회의 고정적 역할(오늘날의 UN)
③수도회의 계시적 활동과 한계(ST. 안토니우스).
-베네딕트수도회->클루니수도회->시토수도회->은둔수도회->도미니카, 프란체스코 수도회(탁발수도회)
④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하의 스콜라 신학
-토마스 아퀴나스
-플라톤과 스토아주의자들은 전통으로 보고 있다.
*중세가톨릭 문명의 위기
①제도화된 교회의 지나친 참여적 행동주의
-정치, 경제, 사회, 학문
-교황청의 분리(대분열): 피사, 아비뇽, 로마로 분화됨.
-세속 제판에 사제가 제판장으로 참여함
-세속 직함을 얻으려 함
②사제와 신자들의 영적 무관심
-설교가 아애 없었다.
③공로의 신학(유명론)의 득세
-은총이 약해져 감
-내 힘으로 구원을 얻어야 한다.
-승리하는 복음
④수도회 퇴색과 데보티오 모데르나의 등장
-모든 명칭에 “거지”가 붙는다.
-공동생활 형제단
-예수회(로열라: 군대식 영성)의 등장
*중세 말의 “보쉬”의 그림
-성 안토니우스의 유혹
-고흐도 같은 주제로 그림을 그렸다.
-사제를 대변하는 되지 형상.
*문명붕괴의 위기와 대안들
①기도교 이단들
-이단도 계시의 해설자다
-왈도파와 롤다드의 경우
-헤렐니즘을 거부하자
-보편교회를 인정하지 않는다.
-카타리파(교리상에 있어서 거리가 있다. 청결, 순수함)
-진자 이단은 마니교이고, 진정한 이단이다.
-역사 속에서 모두 루져가 되었다.
②이교 휴머니즘
-사탄주의와 무신론
-맘모니즘과 르네상스 인문주의
-헤브라이즘을 거부하자
-계혁신학 연구센타 교수 강의에서 확인하라.
-물진중심의 삶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인본주의이다.
*두 대안은 성공할 수 없었다.
-두 가지 문명이 융합되어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
-지금은 헤브라이즘의 계시가 소외되어 융합이 깨어지고 있다.
③기독교 인문주의
-절충주의
-피치노, 피코델라 미란돌라
-프랑스의 르페브르 데타플
-영국의 콜레트와 모어
-독일의 로이클린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
전종교개혁(PreReformation)
*Devotio moderna와 기독교 인문주의
-<그리스도를 본받아(1423)>에서 <엔키리디온(1504)>까지의 개혁적 영성.
-산상설교대로 살자.
-어렵고 불가능한 삶을 살아보려고 노력하는 사람.
-혼자 살아야하고, 직업도 없어야 하고, 빨리 죽어야 하는 예수님의 삶
-상상설교 정신으로 산다고 할 때도, 너무나도 어렵다.
-창설자의 영성으로 돌아가자.
*에라스무스의 작품과 해설
-헤브라이즘의 계시와 헬레니즘의 지혜를 같이 놓고 보면서 그들의 공통점이 무엇인가를 찾아가자.
①엔키리디온: 1504. in<종교개혁사상선집>
-그리스도로 돌아가자.(산상수훈)
②격언집: 1508. 아모르문디. 2009(발췌집)
-헬레니즘의 지혜를 모은 책
-모든 사람들은 친구의 재산을 공유한다. “친구는 재산을 서로 공유한다.”
-헤브라임의 정신과 같은 것, 기독교 공산주의 공동체
-기독교의 지혜 이념을 찾았다고 생각함.
-빵과 포도주
-철학에 대한 신학의 대안.
③우신예찬: 1511.
④신약성서: 1516-1535, 서문과 주석.
⑤자유의지론: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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