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인간의 기원

예림의집 2014. 4. 14. 20:08

인간의 기원

-진화론을 주장했던 챨스 다윈의 임종.

-저는 미숙한 계념을 가지고 있던 젊은이였습니다. 인생의 대답을 찾아 헤매였다. 이런 노고가 불길처럼 퍼져 나갔다. 사람들은 이것을 종교로 만들어 버렸다. “그리스도 예수의 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그의 구원은 우리 인생의 최후의 주제가 아니겠습니까? 나의 임종 때 찬송을 불러 주십시오. 저도 그 시간에 함께 찬송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십시오.”

-진화론을 포기하고 창조적 신앙으로 돌아왔다.

*truthnlove.tistory.cpm/544 참조할 것

-진리가 생명을 살린다.

-인류의 고백은 창조 신앙고백으로부터 시작된다.

-마 19:

-눅 3장 족보

-딤전 2:13

-창 1장, 2장으로 돌아가야

①우주는 시작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끝이 있을 것이다.

-영원성이란 하나님께만 있고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에 대한 의존적 존재인다.

-성경이 말하는 전재

②천지창조에 있어서 모종의 순서가 진전이 있다.

-인간 창조의 절정을 향해 의도적으로 창조되었다.

-인간 중심적, 이차적 목적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예수님도 인간은 천하보다 귀한 생명.

③그리고 하나님이 가라사데(9번 등장)

-피조물 속에 내제하는 자연 발생적 힘(에네르기)으로 창조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계기마다 명령하시고, 개입하시어 천지를 창조하셨다.

*인간의 구원의 문제도 이 세가지 큰 틀속에서 이해하고 논의해야 할 것이다.

 

*M.J. Erickson

-인류의 기원에 관한 신학적 설명

-나는 ④⑤를 선호한다 라고 함

-나는 고전적 전통주의자라고 주장하지만, 그의 창조관은 다르다.

-(성경)비평 이후적 접근을 취한다.

-나는 비평학을 인정하지 않는다, 비평학이 나타나지 않았던 시대처럼, 비평학이 존재하지 않 것처럼 신학하지 않는다.

-침례교 신학자(개혁신학적)

1. 버나드 램

-신 복음주의 대표 인물

-성경을 과학적 사고와 조화시키려 하는 움직임

2.. 윌리암 호든

-유니언 신학교, 자유주의 신학

-신 전통주의(바르트)

3. 볼타르 판넨베르스

-마르크스 주의

-변증법적 사상

 

①자연주의적 진화론

-세상에서 가르침

②명령(말씀) 창조론

-성경적 창조론

③이신론적 진화론

-창조와 섭리를 분리

-창조론과 진화론을 절충함

④유신론적 진화론

-무기물, 유기물, 식물계, 동물계

-무기물과 유기물 사이에는 신이 개입하여 역사

-신화와 진화를 절충

⑤진보 창조론

-하나님의 새롭게 하시는 능력과 피조물 속에 내제해 있는 진보의 원리가 협력하여 이루어지는 것

 

*58p 각주 64

 

*인간론의 역사

*Theologia(신학)

-2C Apologia(변증)에서 시작됨

-헬라문화로 넘어갈 때 접촉성 때문에 이론적 문제들이 생겨났다.

-기독교는 어떤 종교와 철학보다 우등하다는 생각에서 생겨남

-사도들 -> 속사도들 -> 변증가

-속사도들은 교량역할을 함

-역사적인 통찰을 가지고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을 상담적 차원에서 적용을 함

-편지 형식으로 표현

-강조점이 형성됨

①Juszinus

-AD 100-165

-자유 의지(Liverum arbitrium)를 강조

-책임

-동방 교회의 정통을 형성

-펠라기우스

-공로주의

-동방정교

-소시니안 주의

-현대의 합리주의

 

②Irenaeus

-이레네우스의 반박

-인간의 죄의 보편성의 문제를 아담의 타락으로 봄

-롬 5:12

-한 사람으로부터 죄와 사망이 왔고 한 사람으로 인하여 구원에 이름

-구원사 신학의 효시

-서방교회의 정통의 형성

-어거스틴

-은혜주의

-개혁자

-칭의론

 

③로마 교회는 절충(Semi-Relagians) 주의

-신인협동주의 공로주의

-알미니안 주의

-화해주의

*WCC의 문제

-서로 다름을 그대로 두고, 하나가 되자고 함.

-예수님은 진리 안에서 서로 하나가 되라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