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십자가로 본 비텐베르크 신학의 특징
1. 성경 언어들과 교부들을 중시함
-그리스(헬라)어, 히브리어를 가지고 로마서를 강의함
-암부르시우스, 터툴리안, 어거스틴의 책을 읽는 것
-신의 도성(신국론), 고백록(참회록)
-어거스틴 르레상스
2. 성경해석을 하는데 문법(Grammatik)을 중요시 했다.
-변증법(정반합)에 의해 변질된 알레고리 방식을 주로 하던 시대에 반하여
-문법적 해석을 취함(신학적, 역사적, 문법적).
-학자마다 다르게 해석을 하면 문제가 있다. 학파적으로, 자의적으로 해석.
-신비주의적 해석
3. 성경의 무조건적 권위를 인정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신학자는 거짓 신학자이다.
*성경 영감론
-종교개혁 이후 정통주의 시대에 생겨남
-성경의 신적 권위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나타남
*역사 비평에 위험성.
-근본적으로 성립되기 어렵다.
-설교 현장에서 써 먹기 힘들다.
-신학적 해석을 동반하지 않을 수 없다.
-역사비평의 마지막은 회의주의다.
-윤리, 도덕적으로 설교할 수밖에 없다.
4.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목양을 강조
-양은 다른 어떤 것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만으로 목양이 될 수 있다.
-성경을 붙잡고 가는 사람이 성공한다.
-성경은 성경 자신의 해석자이다.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논쟁: 구원을 얻는 것은 성경이 명료하게 제시되어 있다.
-지금은 역사를 모르고서는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역사학, 구약학)
-기본적인 문법만 알고 성경을 공부하면 성경이 답을 준다(성경 번역의 중요성).
-표준 새 번역의 문제(쉽게 한다는 것이 권위를 떨어뜨림)
-현대인의 성경, 유진 피터슨의 메시지 성경,
-성경은 가능한 성경의 의미를 살리면서도 우리 시대에 잘 이해할 수 있게 번역해야 한다.
-우리가 확고한 신념에 있으면서, 논증, 변증을 하기 위해서 철학, 수사학, 역사학 등이 필요하다.
-Solo verbo dei “오직 성경으로”
5. 성경의 온전한 해석자로서의 성령에 대한 강조
-루터, 칼빈도 성경을 부분적으로 해석했다.
-오직 성령만이 완전히 성경을 해석한다.
-루터, 칼빈 “우리는 거지다”
-카톨릭은 교황이 성경을 최종적으로 해석한다는 반면 우리는 성령이 그러하다.
*Crux sola est nostra theologia “오직 십자가만이 우리의 신학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한다.
-십자가만이 모든 거짓을 들어낸다.
-특별한 이단종파들은 고난을 강조한다. 마치 십자가 신학을 사수하는 것처럼...
-그러나, 결국은 우리 신자들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 치루어야할 댓가로써 십자가를 강조한다.
-대속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의 일방적 선언이다.
-과저, 현재, 미래의 죄를 지을 줄 알면서도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신다고 일방적인 선언을 하셨다.
-이단은 구원의 조건으로 나의 십자가를, 현대신학은 대속적 십자가보다 해방의 십자가.
-현대 신학자들은 인간을 낙관론으로 보고 원죄를 믿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대속적 십자가가 없다.
-모범설, 감화설(원죄를 믿지 않기 때문)
*Crux Probat omnia 십자가는 모든 것들을 시험한다.
-교리와 교인을 시험해 볼 때.
-그들이 지금 어떤 삶을 살고 있느냐?
-그들의 표지가 무엇이냐?
-십자가를 지고 사는 사람인가?
-십자가가 있는 곳에 체험이 따른다.
-신비적 체험, 하나님과 동행과 교제의 체험.
-우리에게 주어지는 일반 은총이 특별하게 다가온다.
*theologia Crosis(십자가의 신학)를 주장함
-로마 카돌릭에 우주 만물을 통하여 들어나는 우주의 영광(영광의 신학 theologia Gloriae) 반대하여
-예배당도 찬란하게 지음, 사제들도 찬란하게 높임
-믿음 없는 사람들을 연주자로 세움. 영광스럽게 보이기만 하고, 만홀함이 넘침
-우리는 말씀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신자도 두 종류. 영광의 신자와 십자가의 신자
-교회의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
-우리는 말씀의 칼을 갈아야 한다.
*루터의 십자가 신학은 초창기에만 강조했다?
-루터는 평생토록 십자가를 강조했다.
-칭의와 십자가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칭의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자원해서 십자가를 진다.
-자기 힘으로 못 지기 때문에 의롭다 선언 하시는 칭의의 하나님이 늘 우리와 함께 하셔야 한다.
-날마다 십자가를 자원해서 지고 예수님을 따라 가는 것
-십자가가 없다면 은혜 또한 없다.
-십자가의 신학은 고통중에 있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위로를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중세의 다른 곳과 차별
1. 신비주의 비판
-수도원을 중심으로 해서 신비주의의 발흥, 잘못된 십자가 신학을 비판함
-이 사람들의 고난은 면상(unio mystica) 속에서의 고난이다.
-신과 영혼이 신비적으로 연합을 하면 카타르시스(katarsis)가 오고, 엑스타시(Ectasy)가 온다.
-신과 영혼이 합체가 되어 일치가 된다.
-정화에 도달하기 위해서 십자가를 사용한다.
-영지주의 이원론의 영향. 영혼이 세상으로부터 떨어져 나오기 위해 명상의 과정을 거친다.
-실제 삶 속에서는 십자가가 없다. 실제 고난은 다 피함
2. 스콜라 신학을 비판
-학교에서 생겨난 신학으로 일반 교양인들에게 변증하는 차원에서 생긴 것
-합리적인 측면들만 이야기 하려고 하는 유혹을 받음
-자유주의 신학(개명주의의 영향), 이성적인 성경해석. 원죄, 십자가.
-십자가, 모욕, 멸시, 천대 등을 빼어버리고, 사랑과 도덕만 설파
-의도적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멀리함
-십자가를 부끄러워 함.
-영지주의(그노시스) 경향으로 감
3. 토마스 아켐버스(본받아 경건)을 비판함
-공동생활 형제단.
-형님 같은 우리 예수
-4복음서를 많이 읽음
-교회는 완전히 썩었다.
-검소하게 살고, 초대교회처럼 살고, 십자가를 지고 살자
-immitatio Christi 그리스도를 모방
-대속의 십자가가 한 번도 언급이 안 됨.
-핵심은 하나님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세상을 멀리하라.
4. 인문주의(에라스무스) 비판
-1916 희랍어 원전을 편집함.
-소박한 삶
-예수 그리스도를 교리나 교권으로 보지 말고 가장 인간다운 삶을 살려고 애썼던 사람으로 보자
-인간 예수, 하나님의 아들(로고스 기독론)이 사라짐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빠져버림
*예수님의 십자가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믿음으로 구원에 이름을 알지 못함
-십자가의 두 가지 의미: 본받아야 할 십자가와 대속의 십자가를 다 강조해야 한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교의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숨으심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왜 숨으실까? (0) | 2014.04.14 |
---|---|
인간의 기원 (0) | 2014.04.14 |
성경적인 인식론 (0) | 2014.04.10 |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2부 제6장 (0) | 2014.04.09 |
해석학의 정의 (0) | 201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