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역사(The Deuteronomistic History)
*비평적 학계의 구약 역사서 연구의 주요 이론(가설)
*신명기에서 열왕기하까지(신-여-사-삼-왕) 주전 550년경의 신명기적 사가가 집필한 것으로 추정(Martin Noth)
-어느 한 역사가가 맨 마지막 사건 이후에 신명기부터 열왕기 하까지 쓴 것이다.
-신명기에는 모세의 율법이 설교 형식으로 집약되어 있다. 이 사상이 나머지 역사서에 잘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신명기 역사이다.
*사경설(창-출-레-민)을 주장하게 된다.
*노트의 논증
-DH에서 주요 인물들의 입을 빌려 연설과 논평을 삽입하여 어떤 사상(신학)을 전달한다.
예) 모세의 설교, 여호수아의 권면, 왕들의 기도문
-DH의 언어적 통일성
비슷한 단어들이 걸쳐서 나온다.
-DH의 일관된 연대기
특히 사무엘과 열왕기
-DH의 일관된 역사신학
*신명기 사가의 신학
-여호와 언약의 은혜: 순종할 때 받는 축복 강조(시내산 언약)
-우상숭배의 사악함과 중앙 성소 강조(다른 곳에서 예배하지 말고 성막, 성전에서 예배하라)
-순종(언약의 준수)은 축복, 불순종은 저주
Noth의 학설에 대한 평가
*모세오경에서 신명기를 분리해야 하는 어려움
-모세오경은 여호수아-열왕기하보다, 창세기-민수기와 더 잘 어울리는 책
-우리는 모세 오경의 저자를 모세로 믿고 신약에서도 증명하고 있다.
-내용상으로도 신명기는 오경의 마지막 결론짓는 책으로서 위치해 있는 것이 타당하다.
*여호수아-열왕기하에서 신명기적 성향이 발견되는 것은 사실이나 또한 여호수아-열왕기하를 한 사람의 작품으로 보기에는 다양성 또한 많이 존재
-사무엘과 열왕기는 일방적으로 한 사람 또는 학파가 기록한 것으로 이해됨
-그러나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를 한 사람이 기록했다고 하기에는 연속성을 증명할 수 없다.
-많은 다양성
*여호수아-열왕기하에서 신명기의 신학이 발견되는 성경의 유기적 영감설의 관점에서 당연한 현상
-이곳뿐만 아니라 다른 곳도 모두 유기적이다.
-역사서가 다른 오경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가르침과 신학사상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이다.
*노트의 주장을 수용하는 비평학자들 간에 현저한 견해 차이를 보임
-Smend School: 신명기적 전승 안에 신명기적 사가(DtrH), 선지자적 성격이 강한 편집자(DtrP), 율법적 성격이 강한 편집자(DtrN)등의 3중 편집 주장
-Cross School: 신명기적 전승의 2중 편집(Dtr1, Dtr2)을 주장
*결론: 노트의 가설을 수용하기에는 많은 문제점 존재
*모세 오경의 문서설도 마찬가지이다.
-단 두 명의 학자도 리스트가 동일한 학자들이 없다.
여호수아서 개요
*여호수아
-하나님(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 하나님이(여호와)여 구원 하소서
-호세아(구원)에서 개명(민 13:8, 16)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요”
-70인역: 신약의 예수와 같은 이름(이에수스)
-12명의 가나안 정탐꾼 중 가나안 진입을 주장한 두 사람 중 한 명(민 14:6)
-모세의 후계자: 모세의 수종자(수 1:1), 여호와의 종(24:29)
시작할 때는 인간의 종 -> 마지막에는 여호와의 종
-신약에서 2번 언급: 행 7:45; 히 4:8(제일 많이 인용한 책은 이사야)
“우리 조상들이 그것을 받아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인의 땅을 점령할 때에 여호수아와 함께 가지고 들어가서 다윗 때까지 이르니라”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하나님 나라
-출발: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진행: 지금, 우리
-완성: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저자
-여호수아가 이 책의 부분을 기록하였을 것이나 전체의 저자로 단언할 수 없음
-알려지지 않았다.
*기록 연대
-“오늘까지”
①수 15:63-여부스 사람을 쫓아낸 주전 1003년(다윗 때, 삼하 5:6-10) 전
“예루살렘 주민 여부스 족속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족속이 오늘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
②수 16:10-게셀인이 이집트의 바로(978-959)로부터 가나안으로부터 쫓겨 나기 전(왕상 9:16)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
“전에 애굽 왕 바로가 올라와서 게셀을 탈취하여 불사르고 그 성읍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죽이고 그 성읍을 자기 딸 솔로몬의 아내에게 예물로 주었더니(열 상 9:16)”
③수 6:25-라합의 생존시기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라합이 생존했을 당시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주전 1300년 이전)
*여호수아서 사건들의 연대-출애굽 연대에 의존
-출애굽 연대: 주전 1400년경(1446년경)
-왕성 6:1: 솔로몬이 출애굽한 지 480년,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사백팔십 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사 년 시브월 곧 둘째 달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성전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더라”
-그의 즉위 4년(966년)에 성전 건축 시작: 출애굽 1446년 이후
*목적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의 언약의 성취(수 21:43-4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 그들이 그것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하였으니 여호와께서 그들의 주위에 안식을 주셨으되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하셨으므로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원수들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셨음이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
-언약을 지키시는 신실한 주권자 하나님
정경에서 여호수아서의 위치
*여호수아서와 모세 오경
-여호수아서: 5경 내용에 대한 논리적 결론(땅 언약의 성취)
-신명기, 여호수아의 공통점: 위대한 지도자의 말과 행동에 초점(모세와, 여호수아)
-여호수아의 권면(22-24)
*육경설(Von Rad)
-창세기부터 여호수아까지를 하나의 문학적 단위로 봄
-약속의 땅에 대한 성취가 필요
*평가
-신명기 마지막에서 오경의 중심인물인 모세의 죽음은 논리적 단락을 맺기에 충분
-여호수아와 사사기의 연속성을 단절시킴
-수용하는 학자들 거의 없음
여호수아서의 구조
*하나님의 성취(1-21)와 이스라엘의 응답
내용 | 본문 | 주도적 명령 | 주요어 |
입성 | 1:1-5:12 | 하나님: 요단강을 건너라 | 건너라(아바르) |
정복 | 5:13-12:24 | 하나님: 가나안을 취하라 | 취하라(라파드) |
분배 | 13:1-21:45 | 하나님: 땅을 나누라 | 나누라(할라크) |
미래 | 22:1-24:33 | 여호수아: 여호와를 섬기라 | 섬기라(아바드) |
여호수아서의 수미상(쌍)관
*여호수아를 향한 여호와의 권면(1장) &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여호수아의 권면(22-24장)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1:7)”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23:6)”
-매우 중요한 주제의 말씀
본문 강독
요단 도강 지시(1장)
*선물로서의 땅(1:1-6)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3)”
-나탄(네타티우): 완료형 동사 -> 확실한 미래의 표현
-선물을 먼저 주시고, 받은 자의 의무로 율법을 지키라 하심.
*의무: 토라를 지키는 담대함(1:7-9)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1:7)”
-선물을 받은 자의 의무: 율법을 지켜 행함(율법을 지켜 선물을 얻는 것 아님)
-담대함: 율법을 지키기 위한 담대함(가나안의 온갖 유혹 가운데)
-선진 문화, 이방 종교, 물질문명 발달.
여리고 정탐(2장)
*간담이 녹은 가나안인들(수 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대조 신 1:28
“”
*가나안인들의 선택
-여호와를 받아들이고 생명을 얻음: 라합, 기브온 거민
-여호와를 대적하여 죽음을 당함:31명의 가나안 왕들(수 12:9-24
*라합
-목숨을 내걸고 하나님께 자신의 미래의 운명을 맡김
-가나안인 중 하나님 나라에 가장 먼저 들어옴(마 21:31)
“”
요단강 도하(3:1-5:1)
*단락구조
-요단강 도하 준비(3:1-6) :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
-요단강 도하(3:7-17)
-증거의 돌들을 취함(4:1-14, 두 차례- 3, 9) 길갈, 요단 중간
-기념비 세움(4:15-5:1)
*요단강 기적의 의의
-모세에게 함께하신(홍해의 갈라짐) 여호와가 여호수아와 함께 하심(3:7)
-하나님의 함께하심으로 이스라엘이 가나안 정복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됨(3:10)
약속의 땅에서의 성결의식(5:2-12)
*요단강: 광야와 약속의 땅의 경계
*광야음식인 만나가 끊기고 약속의 땅, 가나안 땅의 소산을 먹음
*길갈에서 할례를 행하고 유월절 준수
*성경의 중요성: 정복전에 먼저 준비되어야 함
-3:5 “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
-여호수아서의 제일 중요한 주제가 바로 “성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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