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이사야 본문 연구(1-12장

예림의집 2014. 4. 10. 19:56

이사야 본문 연구

 

I. 이사야 1장: 이사야서의 서론

1. 구조

1) 1절 – 서론

2) 2-9절 – 유다의 죄악

3) 10-20절 – 종교적인 죄악

4) 21-30절 – 심판과 구속

 

2. 주요 주제들

1) 지리적 배경 – 유다와 예루살렘

2) 시간적 배경

3) Creation을 향한 호소 (2절)

4) 시온/예루살렘 – 소돔과 고모라 -- 의의 성읍/신실한 고을 – 공평과 의

5)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6) 제사

7) 변론

8) 은혜와 순종  은혜와 진리 (요 1:14)

9) 나무 image

 

3. 기타

 

(사 1:1, 개정)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사 1:2, 개정)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사 1:3, 개정)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안다: 매우 중요한 단어

(사 1:4, 개정)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이사야 전체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하나님의 호칭

(사 1:5, 개정)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사 1:6, 개정)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사 1:7, 개정)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사 1:8, 개정)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시온이라 하면 지정학적인 의미, 해정 공동체로 생각할 수 있다.

-딸을 덧붙임으로 의인법 처리를 하면서 이스라엘 공동체를 말한다.

-오늘날 예루살렘(시온)은 언약 공동체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사 1:9, 개정)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사 1:10, 개정)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소돔과 고모라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그들에게 심판이 내려온다는 것이다.

(사 1:11, 개정)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사 1:12, 개정)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삶이 따르지 않았다.

-예배는 열심히 드리는데 헛되게 사는 것

(사 1:13, 개정)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사 1:14, 개정)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사 1:15, 개정)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사 1:16, 개정)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사 1:17, 개정)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 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라.

(사 1:18, 개정)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삶을 돌이켜야 된다는 맥락

(사 1:19, 개정)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사 1:20, 개정)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심판을 이야기하며 회개하라

(사 1:21, 개정)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신실, 정의, 공의는 하나님 나라의 특징이다.

(사 1:22, 개정) 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사 1:23, 개정) 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

(사 1:24, 개정)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24절까지 심판이 내려온다.

 

*25-27절: 회복, 심판이 오고 구원자를 통하여 회복되어진다. 남은 자가 있다.

(사 1:25, 개정) 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사 1:26, 개정) 내가 네 재판관들을 처음과 같이, 네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불리리라 하셨나니

(사 1:27, 개정)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사 1:28, 개정)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사 1:29, 개정) 너희가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말미암아 너희가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택한 동산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할 것이며

(사 1:30, 개정) 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나무 이미지, 언약 공동체를 나무로 표현하는 것이 계속되어진다.

(사 1:31, 개정)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II. 이사야 2장

1. 구조

1) 1-5절 – 예루살렘으로 모여드는 열방

2) 6-9절 – 우상숭배의 죄악

3) 10-22절 – 우상숭배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

 

2. 주요 주제들

1) 말일

2) 예루살렘의 중심성: universalism vs particularism (보편주의vs 국수주의)

3) 말씀 / 토라 / 여호와의 판단 – 여호와를 중심으로 한 삶의 방식/질서

4) 구약적 종말론

5) 여호와의 유일성 – 41, 44장과의 연결

6) 우상숭배와 교만

7) 인간의 교만  잘못된 종교로의 타락  심판에 이르게 됨

8) 심판의 목적 – 하나님의 유일성과 엄위성을 드러냄 (심판 자체가 목적 아님)

 

3. 기타

 

(사 2:1, 개정)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사 2:2, 개정)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말일

-마지막 날에

-그 전에도 다중적으로 성취되는 내다보는 모형으로서의 예언

(사 2:3, 개정)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사 2:4, 개정)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이방, 열방이 예루살렘으로 몰려든다. 이 구절로 빽 투 더 이스라엘을 주장하면 안 된다. 민족 계념의 이스라엘을 버리고 새 예루살렘 새 이스라엘을 말한다.

-1장에서는 심판을 통하여 구원을 이룬다는 것이 나오면 2장 1-4는 예루살렘이 종말론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의 중심이 된다는 놀라운 얘기를 하고 있다. 심판을 통하여 구원이 나오고 말일이 되면 예루살렘이 구원의 중심이 된다. 예루살렘만이 마지막 종지부다. 라고 생각하면 무리수가 따른다. “땅 끝까지 가서 증거하라.

-예루살렘에 대한 두 가지 계념

(사 2:5, 개정)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사 2:6, 개정)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들 같이 점을 치며 이방인과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

(사 2:7, 개정)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그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사 2:8, 개정)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경배하여

(사 2:9, 개정)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사 2:10, 개정)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19절, 21절에 반복되어 나온다.

(사 2:11, 개정) 그 날에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사 2:12, 개정)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사 2:13, 개정)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

(사 2:14, 개정)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 오른 작은 언덕과

(사 2:15, 개정)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견고한 성벽과

(사 2:16, 개정) 다시스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사 2:17, 개정)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교만한 자는 낮아지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사 2:18, 개정)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사 2:19, 개정)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사 2:20, 개정) 사람이 자기를 위하여 경배하려고 만들었던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 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사 2:21, 개정) 암혈과 험악한 바위 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사 2:22, 개정)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이스라엘의 교만

-낮음, 높음

 

III. 이사야 3장

1. 구조

1) 1-15절 – 교만: 잘못된 신뢰: 인간 지도자를 신뢰함

2) 15-26절 – 교만: 유다 여인들의 죄악

 

2. 주요 주제들

1) 참된 지도력(Leadership)과 하나님을 신뢰함과의 관계

i) 하나님만이 참된 의지할 자가 되심

ii) 참된 지도자는 하나님을 신뢰함을 지도력에 반영하는 사람 (14-15절)

iii) 지도력 –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힘

2) 유다의 여인 – “시온” 여성형의 의인화 (25-26절) – 66장 참조

3) 건강한 자아 정체성과 신앙적 겸손의 관계

 

*교만한 사람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다.

(사 3:1, 개정)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가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가 의지하는 모든 양식과 그가 의지하는 모든 물과

(사 3:2, 개정) 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사 3:3, 개정) 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정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사 3:4, 개정) 그가 또 소년들을 그들의 고관으로 삼으시며 아이들이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반어법: 의지할 수 없는 자가 없어진다라는 뜻

(사 3:5, 개정) 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

(사 3:6, 개정) 혹시 사람이 자기 아버지 집에서 자기의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네게는 겉옷이 있으니 너는 우리의 통치자가 되어 이 폐허를 네 손아래에 두라 할 것이면

(사 3:7, 개정) 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아니하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를 백성의 통치자로 삼지 말라 하리라

(사 3:8, 개정) 예루살렘이 멸망하였고 유다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역하여 그의 영광의 눈을 범하였음이라

(사 3:9, 개정) 그들의 안색이 불리하게 증거하며 그들의 죄를 말해 주고 숨기지 못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진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사 3:10, 개정) 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들의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사 3:11, 개정)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이는 그의 손으로 행한 대로 그가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사 3:12, 개정) 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다스리는 자는 여자들이라 내 백성이여 네 인도자들이 너를 유혹하여 네가 다닐 길을 어지럽히느니라

(사 3:13, 개정) 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사 3:14, 개정)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고관들을 심문하러 오시리니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이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이 너희의 집에 있도다

(사 3:15, 개정)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냐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도다

 

*교만한 것에 대한 표현들

(사 3:16, 개정)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작거려 걸으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사 3:17, 개정)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가 드러나게 하시리라

(사 3:18, 개정)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이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와 반달 장식과

(사 3:19, 개정) 귀 고리와 팔목 고리와 얼굴 가리개와

(사 3:20, 개정)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

(사 3:21, 개정) 반지와 코 고리와

(사 3:22, 개정) 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 주머니와

(사 3:23, 개정) 손 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사 3:24, 개정) 그 때에 썩은 냄새가 향기를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 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수치스러운 흔적이 아름다움을 대신할 것이며

(사 3:25, 개정) 너희의 장정은 칼에, 너희의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사 3:26, 개정)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폐하여 땅에 앉으리라

 

IV. 이사야 4장

1. 구조

1) 1절 – 3장의 결론

2) 2-6절 – 심판을 통한 회복의 약속

 

2. 주요 주제들

1) 심판과 구원  정결케 됨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2) 남은 자 – 녹명된 사람

3) 구름 기둥/ 불기둥 –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 (출 40장)

4) 성막 (출애굽기 참조) – 하나님 임재의 적극성 (금송아지 사건)

 

3. 기타

 

(사 4:1, 개정) 그 날에 일곱 여자가 한 남자를 붙잡고 말하기를 우리가 우리 떡을 먹으며 우리 옷을 입으리니 다만 당신의 이름으로 우리를 부르게 하여 우리가 수치를 면하게 하라 하리라

(사 4:2, 개정)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사 4:3, 개정)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남은 자 이야기

(사 4:4, 개정)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하게 하실 때가 됨이라

(사 4:5, 개정)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를 두시며

(사 4:6, 개정) 또 초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심판을 통하여 구언이 오게 된다.

-남은 자 공동체

-하나님을 신뢰하고, 주님 앞에 겸손한 낮은 마음을 갖고 있는 자.

 

V. 이사야 5장: 서론의 결말

1. 구조

1) 1-7절 – 포도원 비유

2) 8-25절 – 다섯가지 화

i) 탐욕 (8-10절) – boundary의 침범

ii) 자기 탐닉 (11-17절) –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

iii) 냉소주의 (18-19절)

iv) 도덕적 타락 (20-21절) – 죄에 대해 무뎌지는 태도

v) 사회적 불의 (22-24절)

vi) 결론 – 심판 (25절)

3) 26-30절 – 하나님의 심판 (바벨론)

 

2. 주요 주제들

1) 하나님의 성품/ 심판의 기준 – 공평과 의로움

2) 소유욕 – 누가 주인인가? (Lordship)

3) Suburban Life: Fun and Belief

4) 하나님의 계획

5) 죄 – 무진리가 아닌 비진리: 진리의 왜곡

 

3. 기타

 

*포도원의 노래:

-하나님이 선지자를 통해 탄식하심

(사 5:1, 개정)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사 5:2, 개정)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또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사 5:3, 개정) 예루살렘 주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서 사리를 판단하라

(사 5:4, 개정)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사 5:5, 개정)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지를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하게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사 5:6, 개정) 내가 그것을 황폐하게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찔레와 가시가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에게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리라 하셨으니

(사 5:7, 개정)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원어를 보면: 보기가 비슷하다. 정의를 행하고 있는 것 같았지만 전혀 다른 것을 해아고 있었다.

 

*6가지의 화

(사 5:8, 개정) 가옥에 가옥을 이으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 틈이 없도록 하고 이 땅 가운데에서 홀로 거주하려 하는 자들은 있을진저

(사 5:9, 개정) 만군의 여호와께서 내 귀에 말씀하시되 정녕히 허다한 가옥이 황폐하리니 크고 아름다울지라도 거주할 자가 없을 것이며

(사 5:10, 개정) 열흘 갈이 포도원에 겨우 포도주 한 바트가 나겠고 한 호멜의 종자를 뿌려도 간신히 한 에바가 나리라 하시도다

(사 5:11, 개정)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독주를 마시며 밤이 깊도록 포도주에 취하는 자들은 있을진저

(사 5:12, 개정) 그들이 연회에는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피리와 포도주를 갖추었어도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일에 관심을 두지 아니하며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보지 아니하는도다

(사 5:13, 개정) 그러므로 내 백성이 무지함으로 말미암아 사로잡힐 것이요 그들의 귀한 자는 굶주릴 것이요 무리는 목마를 것이라

(사 5:14, 개정) 그러므로 스올이 욕심을 크게 내어 한량 없이 그 입을 벌린즉 그들의 호화로움과 그들의 많은 무리와 그들의 떠드는 것과 그 중에서 즐거워하는 자가 거기에 빠질 것이라

(사 5:15, 개정) 여느 사람은 구푸리고 존귀한 자는 낮아지고 오만한 자의 눈도 낮아질 것이로되

(사 5:16, 개정)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사 5:17, 개정) 그 때에는 어린 양들이 자기 초장에 있는 것 같이 풀을 먹을 것이요 유리하는 자들이 부자의 버려진 밭에서 먹으리라

(사 5:18, 개정) 거짓으로 끈을 삼아 죄악을 끌며 수레 줄로 함 같이 죄악을 끄는 자는 있을진저

(사 5:19, 개정) 그들이 이르기를 그는 자기의 일을 속속히 이루어 우리에게 보게 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는 자기의 계획을 속히 이루어 우리가 알게 할 것이라 하는도다

(사 5:20, 개정) 악을 선하다 하며 선을 악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으며 광명으로 흑암을 삼으며 쓴 것으로 단 것을 삼으며 단 것으로 쓴 것을 삼는 자들은 있을진저

(사 5:21, 개정) 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스스로 명철하다 하는 자들은 있을진저

(사 5:22, 개정) 포도주를 마시기에 용감하며 독주를 잘 빚는 자들은 있을진저

(사 5:23, 개정) 그들은 뇌물로 말미암아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에게서 그 공의를 빼앗는도다

(사 5:24, 개정) 이로 말미암아 불꽃이 그루터기를 삼킴 같이, 마른 풀이 불 속에 떨어짐 같이 그들의 뿌리가 썩겠고 꽃이 티끌처럼 날리리니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의 말씀을 멸시하였음이라

(사 5:25, 개정)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노를 발하시고 그들 위에 손을 들어 그들을 치신지라 산들은 진동하며 그들의 시체는 거리 가운데에 분토 같이 되었도다 그럴지라도 그의 노가 돌아서지 아니하였고 그의 손이 여전히 펼쳐져 있느니라

 

*궁극적인 심판 이야기

(사 5:26, 개정) 또 그가 기치를 세우시고 먼 나라들을 불러 땅 끝에서부터 자기에게로 오게 하실 것이라 보라 그들이 빨리 달려올 것이로되

-심판이 먼저 올 것이다.

(사 5:27, 개정) 그 중에 곤핍하여 넘어지는 자도 없을 것이며 조는 자나 자는 자도 없을 것이며 그들의 허리띠는 풀리지 아니하며 그들의 들메끈은 끊어지지 아니하며

(사 5:28, 개정) 그들의 화살은 날카롭고 모든 활은 당겨졌으며 그들의 말굽은 부싯돌 같고 병거 바퀴는 회오리바람 같을 것이며

(사 5:29, 개정) 그들의 부르짖음은 암사자 같을 것이요 그들의 소리지름은 어린 사자들과 같을 것이라 그들이 부르짖으며 먹이를 움켜 가져가 버려도 건질 자가 없으리로다

(사 5:30, 개정) 그 날에 그들이 바다 물결 소리 같이 백성을 향하여 부르짖으리니 사람이 그 땅을 바라보면 흑암과 고난이 있고 빛은 구름에 가려서 어두우리라

*5장 까지 심판의 이야기

 

VI. 이사야 6장: 이사야의 소명

1. 구조

1) 1-7절 – 정결케 됨

2) 8-13절 -- 소명

 

2. 주요 주제들

1) 하나님의 임재 – 거룩함

2) 정결케 함 – 거룩 - 소명과의 관계

3) 깨닫지 못하게 하는 소명  예수님의 비유

4) 거룩한 씨  Messianic Agency

5) 교회가 가진 소명

i) 거룩함으로의 부르심

ii) 은혜를 통하여 부르심

iii) 선지자로서의 부르심

iv) 작은 예수로서의 부르심

 

(사 6:1, 개정)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주님의 임재 앞에 서게됨

-심판이 임하게 되는 자리에 이사야가 서 있다.

(사 6:2, 개정)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사 6:3, 개정)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구별되심이 들어남

(사 6:4, 개정)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사 6:5, 개정)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소명 받을 때에 모습은 언제나 두려워하는 것이다.

-내가 먼저 무엇을 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아니다.

(사 6:6, 개정)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사 6:7, 개정)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사 6:8, 개정)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여기까지만 잘 알지만 실제로 더 중요한 부분은 9-13절이다.

 

*하나님의 사명

(사 6:9, 개정)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안다, 깨닫다: 삶으로 알고 실재로 하나님을 아는 것

-실재 삶으로 나나내지 못한다.

-보다로 표현

-예수님의 눈뜨시고, 듣게하심과 연결

(사 6:10, 개정)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하건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시기로

-깨닫지 못하게 하라, 알지 못하게 하라.

-이상한 사명, 회개하지 못하게 해서 교회가 문 닫게 하라.

(사 6:11, 개정) 내가 이르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하였더니 주께서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주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는 황폐하게 되며

-다 멸망하여질 때까지

(사 6:12, 개정) 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에 황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포로로 끌려간다.

(사 6:13, 개정)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그루터기

*거룩한 씨: 이사야의 소명은 심판을 선언하는 것인데 그 심판 가운데 거룩한 씨가 남는다는 것이다.

-종말론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

-7-66장이 거룩한 씨의 이야기

-하나님의 공동체가 다시 회복될 기초가 거룩한 씨

*심판 ----(거룩한 씨)---> 구원(남은자): 공의, 정의, 신실

-온 시간과, 온 공간과, 온 민족이 회복될 때까지

*7장 9장, 11장에 거룩한 씨에 대한 본문이 등장하게 된다.

-이사야의 표현으로 정리해야 한다.

 

VII. 이사야 7장

1. 구조

1) 1-9절 – “하나님만을 신뢰함”으로의 요청

2) 10--25절 – 임마누엘 예언

 

2. 주요 주제들

1) 역사적 배경 – 735 BC.

2) 6장의 예언 (이사야 소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3) 신뢰의 대상 – 상황 vs 하나님

4) 경건의 모양과 참된 경건 (신뢰/관계)

5) 세명의 아이들

i) 스알야숩 (오직 남은 자가 돌아오리라)

ii)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 심판의 이름 & 구원의 이름

Messianic Agency – 마태복음 1장

iii) 마헬살랄하스바스 (속히 약탈당하며 급히 멸망할 것이다)

1) 처녀

2) 임마누엘 – 함께 하시는 하나님은 과연 어떤 분이신가?

 

*임마누엘 예언

(사 7:1, 개정) 웃시야의 손자요 요담의 아들인 유다의 아하스 왕 때에 아람의 르신 왕과 르말리야의 아들 이스라엘의 베가 왕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쳤으나 능히 이기지 못하니라

-전쟁:

(사 7:2, 개정) 어떤 사람이 다윗의 집에 알려 이르되 아람이 에브라임과 동맹하였다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과 그의 백성의 마음이 숲이 바람에 흔들림 같이 흔들렸더라

-다윗 언약적 개념을 깔고 들어온다.

(사 7:3, 개정) 그 때에 여호와께서 이사야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 스알야숩은 윗못 수도 끝 세탁자의 밭 큰 길에 나가서 아하스를 만나

(사 7:4, 개정)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삼가며 조용하라 르신과 아람과 르말리야의 아들이 심히 노할지라도 이들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 그루터기에 불과하니 두려워하지 말며 낙심하지 말라

-잠잠하라

-두려워 말라 낙심하지 말라: 하나님이 함께하심

(사 7:5, 개정) 아람과 에브라임과 르말리야의 아들이 악한 꾀로 너를 대적하여 이르기를

(사 7:6, 개정) 우리가 올라가 유다를 쳐서 그것을 쓰러뜨리고 우리를 위하여 그것을 무너뜨리고 다브엘의 아들을 그 중에 세워 왕으로 삼자 하였으나

(사 7:7, 개정) 주 여호와의 말씀이 그 일은 서지 못하며 이루어지지 못하리라

(사 7:8, 개정) 대저 아람의 머리는 다메섹이요 다메섹의 머리는 르신이며 육십오년 내에 에브라임이 패망하여 다시는 나라를 이루지 못할 것이며

(사 7:9, 개정) 에브라임의 머리는 사마리아요 사마리아의 머리는 르말리야의 아들이니라 만일 너희가 굳게 믿지 아니하면 너희는 굳게 서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믿다: 신뢰하다. 신뢰의 대상은 하나님 뿐이다. 겸손한 것, 낮은 자, 높여주심

(사 7:10, 개정) 여호와께서 또 아하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사 7:11, 개정)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한 징조를 구하되 깊은 데에서든지 높은 데에서든지 구하라 하시니

(사 7:12, 개정) 아하스가 이르되 나는 구하지 아니하겠나이다 나는 여호와를 시험하지 아니하겠나이다 한지라

-경건속에 숨은 교만

(사 7:13, 개정) 이사야가 이르되 다윗의 집이여 원하건대 들을지어다 너희가 사람을 괴롭히고서 그것을 작은 일로 여겨 또 나의 하나님을 괴롭히려 하느냐

(사 7:14, 개정)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임마누엘

-거룩한 씨에 대한 모든 예언이 한꺼번에 예수님에게서 성취되는 종말론적 성취

-어떤 사람들에게는 심판을 어떤 사람들에게는 구원을 의미한다.

-북 왕국 이스라엘은 심판, 남은자에게는 구원의 이름이 된다.

-임마누엘 되시는 예수님 외에는 구원이 없기 때문에, 예수를 믿으면 구원, 믿지 않으면 심판.

*임마누엘의 설명: 계시는 다중적으로 성취된다.

*처녀가 잉태하여

-알마라는 히브리어: 처녀로 번역.

-베툴라라는 단어는 따로 있다.

-virgin는 뜻이 아니라, 결혼하지 않는 여자라는 뜻이다.

-처녀, 젊은 여자라는 말 안에 당연히 동정녀란 말이 포함되어 있다. 좀 더 넓은 말을 쓴 것이다. 이유는 계시의 다중적 성취를 말하느 것이다.

-8장에 보면 이사야의 아들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31, 39자의 히스기아 왕을 이야기 한다.

-아하스는 탈락하고 임마누엘이라는 후손이 올 것이다.

-후반부 여호와의 종

-주제적인 발전을 이사야의 맥락 가운데 이 모든 것이 거룩한 씨이고, 임마누엘이다.

-온전한 임마누엘이 아니라 부분적인 성취이다.

-온전한 성취자는 예수님이다.

-인간의 아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베툴라가 아니라 알마를 쓴 것이고, 그 안에 동정녀의 의미가 내포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아들이시자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 증명되려면 동정녀로 탄생하셔야 한다.

-7장 14절에는 하나님이 직접 오셔서 구원하신다는 개념이 덮여져 있다.

-마태복음에서 인용하려고 할 때, 인간구원자가 사실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오시는 것이라는 선언이다.

(사 7:15, 개정) 그가 악을 버리며 선을 택할 줄 알 때가 되면 엉긴 젖과 꿀을 먹을 것이라

(사 7:16, 개정) 대저 이 아이가 악을 버리며 선을 택할 줄 알기 전에 네가 미워하는 두 왕의 땅이 황폐하게 되리라

 

*앗스루의 침입

(사 7:17, 개정) 여호와께서 에브라임이 유다를 떠날 때부터 당하여 보지 못한 날을 너와 네 백성과 네 아버지 집에 임하게 하시리니 곧 앗수르 왕이 오는 날이니라

(사 7:18, 개정)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애굽 하수에서 먼 곳의 파리와 앗수르 땅의 벌을 부르시리니

(사 7:19, 개정) 다 와서 거친 골짜기와 바위 틈과 가시나무 울타리와 모든 초장에 앉으리라

(사 7:20, 개정) 그 날에는 주께서 하수 저쪽에서 세내어 온 삭도 곧 앗수르 왕으로 네 백성의 머리 털과 발 털을 미실 것이요 수염도 깎으시리라

(사 7:21, 개정) 그 날에는 사람이 한 어린 암소와 두 양을 기르리니

(사 7:22, 개정) 그것들이 내는 젖이 많으므로 엉긴 젖을 먹을 것이라 그 땅 가운데에 남아 있는 자는 엉긴 젖과 꿀을 먹으리라

(사 7:23, 개정) 그 날에는 천 그루에 은 천 개의 가치가 있는 포도나무가 있던 곳마다 찔레와 가시가 날 것이라

(사 7:24, 개정) 온 땅에 찔레와 가시가 있으므로 화살과 활을 가지고 그리로 갈 것이요

(사 7:25, 개정) 보습으로 갈던 모든 산에도 찔레와 가시 때문에 두려워서 그리로 가지 못할 것이요 그 땅은 소를 풀어 놓으며 양이 밟는 곳이 되리라

 

 

VIII. 이사야 8장

1. 구조

1) 1-10절 – 아이의 출생과 그 이름의 중요성

2) 11-22절 – 백성들의 눈멂과 그 결과들

 

2. 주요 주제들

1) 임마누엘 예언의 첫번째 성취

i) 부정적 측면 – 유다의 멸망 (6-8절)

ii) 긍정적 측면 – 앗시리아의 멸망 (9-10절)

2) 두려움

i) 잘못된 두려움 – 상황

ii) 참된 두려움 – 여호와를 경외함

3) 임마누엘의 의미 – 여호와의 임재의 의미

i) 심판

ii) 구속

4) 말씀에 대한 자세

5) 신접하는 자와 마술사

 

(사 8:1, 개정)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큰 서판을 가지고 그 위에 통용 문자로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쓰라

(사 8:2, 개정) 내가 진실한 증인 제사장 우리야와 여베레기야의 아들 스가랴를 불러 증언하게 하리라 하시더니

(사 8:3, 개정) 내가 내 아내를 가까이 하매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은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하라

*첫 번째 임마누엘

 

(사 8:4, 개정) 이는 이 아이가 내 아빠, 내 엄마라 부를 줄 알기 전에 다메섹의 재물과 사마리아의 노략물이 앗수르 왕 앞에 옮겨질 것임이라 하시니라

(사 8:5, 개정) 여호와께서 다시 내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사 8:6, 개정) 이 백성이 천천히 흐르는 실로아 물을 버리고 르신과 르말리야의 아들을 기뻐하느니라

(사 8:7, 개정) 그러므로 주 내가 흉용하고 창일한 큰 하수 곧 앗수르 왕과 그의 모든 위력으로 그들을 뒤덮을 것이라 그 모든 골짜기에 차고 모든 언덕에 넘쳐

(사 8:8, 개정) 흘러 유다에 들어와서 가득하여 목에까지 미치리라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 하셨느니라

(사 8:9, 개정) 너희 민족들아 함성을 질러 보아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니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허리에 띠를 띠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사 8:10, 개정)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해 보아라 끝내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니라

(사 8:11, 개정)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알려 주시며 이 백성의 길로 가지 말 것을 내게 깨우쳐 이르시되

(사 8:12, 개정) 이 백성이 반역자가 있다고 말하여도 너희는 그 모든 말을 따라 반역자가 있다고 하지 말며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사 8:13, 개정)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를 너희가 두려워하며 무서워할 자로 삼으라

(사 8:14, 개정)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사 8:15, 개정) 많은 사람들이 그로 말미암아 걸려 넘어질 것이며 부러질 것이며 덫에 걸려 잡힐 것이니라

(사 8:16, 개정) 너는 증거의 말씀을 싸매며 율법을 내 제자들 가운데에서 봉함하라

(사 8:17, 개정) 이제 야곱의 집에 대하여 얼굴을 가리시는 여호와를 나는 기다리며 그를 바라보리라

(사 8:18, 개정) 보라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이 이스라엘 중에 징조와 예표가 되었나니 이는 시온 산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예수님을 가르키는 부분적 성취였다. 예표였다.

(사 8:19, 개정)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주절거리며 속살거리는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으라 하거든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하라

(사 8:20, 개정)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이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

(사 8:21, 개정) 이 땅으로 헤매며 곤고하며 굶주릴 것이라 그가 굶주릴 때에 격분하여 자기의 왕과 자기의 하나님을 저주할 것이며 위를 쳐다보거나

(사 8:22, 개정) 땅을 굽어보아도 환난과 흑암과 고통의 흑암뿐이리니 그들이 심한 흑암 가운데로 쫓겨 들어가리라

 

 

IX. 이사야 9장

1. 구조

1) 1-7절 – 메시야 예언

2) 8 –21절 – 여호와의 진노가 임하는 죄목들

i) 8 – 12절: 교만

ii) 13-17절: 지도자들에게 아첨함

iii) 18-21절: 형제애의 결핍

 

2. 주요 주제들

1) 메시야는 누구인가?

2) 여호와의 진노 – 그 손이 펴지리라: 하나님과 원수가 됨

3) 죄를 향한 하나님의 분노

i) 영적 교만 – 하나님의 sign에도 반응하지 않음

ii) 인간 리더십을 신뢰하려는 마음 (정치지도자, 교회지도자)

iii) 공동체의 하나됨을 해치는 행위 (엡 2장)

 

*거룩한 씨, 임마누엘, 또 하나의 애기

(사 9:1, 개정)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복음서에 성취

-이사야 전채가 예수님께로 페키지로 성취됨

-구약 전체는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다.

(사 9:2, 개정)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사 9:3, 개정) 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사 9:4, 개정) 이는 그들이 무겁게 멘 멍에와 그들의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주께서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사 9:5, 개정) 어지러이 싸우는 군인들의 신과 피 묻은 겉옷이 불에 섶 같이 살라지리니

(사 9:6, 개정)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 9:7, 개정)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네 가지 이름

①기묘자, 모사: 뛰어난 지혜자

-인간 구원자

②전능하신 하나님

-신적 구원자

③영존하시는 아버지

-신적 구원자

④평강의 왕(자)

-인간 구원자

*하나님과 동일 본질이신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심

 

(사 9:8, 개정) 주께서 야곱에게 말씀을 보내시며 그것을 이스라엘에게 임하게 하셨은즉

(사 9:9, 개정) 모든 백성 곧 에브라임과 사마리아 주민이 알 것이어늘 그들이 교만하고 완악한 마음으로 말하기를

*앗스루의 침공과 멸망의 심판

(사 9:10, 개정) 벽돌이 무너졌으나 우리는 다듬은 돌로 쌓고 뽕나무들이 찍혔으나 우리는 백향목으로 그것을 대신하리라 하는도다

(사 9:11, 개정)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르신의 대적들을 일으켜 그를 치게 하시며 그의 원수들을 격동시키시리니

(사 9:12, 개정) 앞에는 아람 사람이요 뒤에는 블레셋 사람이라 그들이 모두 입을 벌려 이스라엘을 삼키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사 9:13, 개정) 그리하여도 그 백성이 자기들을 치시는 이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며 만군의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도다

(사 9:14, 개정)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하루 사이에 이스라엘 중에서 머리와 꼬리와 종려나무 가지와 갈대를 끊으시리니

(사 9:15, 개정)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사 9:16, 개정)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

(사 9:17, 개정) 이 백성이 모두 경건하지 아니하며 악을 행하며 모든 입으로 망령되이 말하니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의 장정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사 9:18, 개정) 대저 악행은 불 타오르는 것 같으니 곧 찔레와 가시를 삼키며 빽빽한 수풀을 살라 연기가 위로 올라가게 함과 같은 것이라

(사 9:19, 개정) 만군의 여호와의 진노로 말미암아 이 땅이 불타리니 백성은 불에 섶과 같을 것이라 사람이 자기의 형제를 아끼지 아니하며

(사 9:20, 개정) 오른쪽으로 움킬지라도 주리고 왼쪽으로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여 각각 자기 팔의 고기를 먹을 것이며

(사 9:21, 개정) 므낫세는 에브라임을, 에브라임은 므낫세를 먹을 것이요 또 그들이 합하여 유다를 치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X. 이사야 10장

1. 구조

1) 1-4절 – 여호와의 진노가 임하는 제목: 사회적 불의

2) 5-19절 – 아시리아를 향한 메시지

3) 20-23절 – 남은 자

4) 24-34절 – 하나님이 구원하심

 

2. 주요 주제들

1) 고아와 과부, 복음의 사회적 소명

2) 하나님께 쓰임받는 것의 의미 (앗시리아의 예에서)  겸손함이 요구됨

3) 남은 자 사상

i) 하나님만 의지함

ii) 소수의 믿음의 사람들

iii) 현대적 의의

4) 과거에 대한 기억 – 하나님의 구원역사

 

(사 10:1, 개정) 불의한 법령을 만들며 불의한 말을 기록하며

(사 10:2, 개정) 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사 10:3, 개정) 벌하시는 날과 멀리서 오는 환난 때에 너희가 어떻게 하려느냐 누구에게로 도망하여 도움을 구하겠으며 너희의 영화를 어느 곳에 두려느냐

(사 10:4, 개정)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며 죽임을 당한 자 아래에 엎드러질 따름이니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사 10:5, 개정) 앗수르 사람은 화 있을진저 그는 내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둥이는 내 분노라

(사 10:6, 개정) 내가 그를 보내어 경건하지 아니한 나라를 치게 하며 내가 그에게 명령하여 나를 노하게 한 백성을 쳐서 탈취하며 노략하게 하며 또 그들을 길거리의 진흙 같이 짓밟게 하려 하거니와

(사 10:7, 개정) 그의 뜻은 이같지 아니하며 그의 마음의 생각도 이같지 아니하고 다만 그의 마음은 허다한 나라를 파괴하며 멸절하려 하는도다

(사 10:8, 개정) 그가 이르기를 내 고관들은 다 왕들이 아니냐

(사 10:9, 개정) 갈로는 갈그미스와 같지 아니하며 하맛은 아르밧과 같지 아니하며 사마리아는 다메섹과 같지 아니하냐

(사 10:10, 개정) 내 손이 이미 우상을 섬기는 나라들에 미쳤나니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의 신상들보다 뛰어났느니라

(사 10:11, 개정) 내가 사마리아와 그의 우상들에게 행함 같이 예루살렘과 그의 우상들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하는도다

(사 10:12, 개정) 그러므로 주께서 주의 일을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 다 행하신 후에 앗수르 왕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높은 눈의 자랑을 벌하시리라

(사 10:13, 개정) 그의 말에 나는 내 손의 힘과 내 지혜로 이 일을 행하였나니 나는 총명한 자라 열국의 경계선을 걷어치웠고 그들의 재물을 약탈하였으며 또 용감한 자처럼 위에 거주한 자들을 낮추었으며

(사 10:14, 개정) 내 손으로 열국의 재물을 얻은 것은 새의 보금자리를 얻음 같고 온 세계를 얻은 것은 내버린 알을 주움 같았으나 날개를 치거나 입을 벌리거나 지저귀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하는도다

(사 10:15, 개정) 도끼가 어찌 찍는 자에게 스스로 자랑하겠으며 톱이 어찌 켜는 자에게 스스로 큰 체하겠느냐 이는 막대기가 자기를 드는 자를 움직이려 하며 몽둥이가 나무 아닌 사람을 들려 함과 같음이로다

(사 10:16, 개정)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진 자를 파리하게 하시며 그의 영화 아래에 불이 붙는 것 같이 맹렬히 타게 하실 것이라

(사 10:17, 개정) 이스라엘의 빛은 불이 되고 그의 거룩하신 이는 불꽃이 되실 것이니라 하루 사이에 그의 가시와 찔레가 소멸되며

(사 10:18, 개정) 그의 숲과 기름진 밭의 영광이 전부 소멸되리니 병자가 점점 쇠약하여 감 같을 것이라

(사 10:19, 개정) 그의 숲에 남은 나무의 수가 희소하여 아이라도 능히 계수할 수 있으리라

(사 10:20, 개정)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지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여호와를 진실하게 의지하리니

-회복의 메시지

-임마누엘 때문에

(사 10:21, 개정)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사 10:22, 개정)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사 10:23, 개정) 이미 작정된 파멸을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사 10:24, 개정)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시온에 거주하는 내 백성들아 앗수르가 애굽이 한 것처럼 막대기로 너를 때리며 몽둥이를 들어 너를 칠지라도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사 10:25, 개정) 내가 오래지 아니하여 네게는 분을 그치고 그들은 내 진노로 멸하리라 하시도다

(사 10:26, 개정) 만군의 여호와께서 채찍을 들어 그를 치시되 오렙 바위에서 미디안을 쳐죽이신 것 같이 하실 것이며 막대기를 드시되 바다를 향하여 애굽에서 하신 것 같이 하실 것이라

(사 10:27, 개정) 그 날에 그의 무거운 짐이 네 어깨에서 떠나고 그의 멍에가 네 목에서 벗어지되 기름진 까닭에 멍에가 부러지리라

(사 10:28, 개정) 그가 아얏에 이르러 미그론을 지나 믹마스에 그의 장비를 두고

(사 10:29, 개정) 산을 넘어 게바에서 유숙하매 라마는 떨고 사울의 기브아는 도망하도다

(사 10:30, 개정) 딸 갈림아 큰 소리로 외칠지어다 라이사야 자세히 들을지어다 가련하다 너 아나돗이여

(사 10:31, 개정) 맛메나는 피난하며 게빔 주민은 도망하도다

(사 10:32, 개정) 아직 이 날에 그가 놉에서 쉬고 딸 시온 산 곧 예루살렘 산을 향하여 그 손을 흔들리로다

(사 10:33, 개정)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혁혁한 위력으로 그 가지를 꺾으시리니 그 장대한 자가 찍힐 것이요 그 높은 자가 낮아질 것이며

(사 10:34, 개정) 쇠로 그 빽빽한 숲을 베시리니 레바논이 권능 있는 자에게 베임을 당하리라

 

 

11. 이사야 11장: 메시아 예언

1. 구조

1) 1-9절 – 이새의 자손

2) 10-16절 – 깃발로서의 메시아

 

2. 주요 주제들

1) 여호와의 신  모든 삶의 전적인 반전이 일어난다.

2) 지혜/총명/모략/재능/지식  여호와를 경외함

3) 공의와 정직, 성실

4) 하나님 나라의 묘사 (6-9절) – 이사야 65장, 요한계시록 20-21장

5) 남은 백성을 다시 모으심: 남은 자는 교회인가 혈통적 이스라엘인가?

6) 남은 자들의 화해 (13절): 연합

 

(사 11:1, 개정)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다윗 왕권, 한 아기가 나서 이룸

(사 11:2, 개정)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사 11:3, 개정)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그: 싹

-눈과 귀에 따라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영의 능력으로 판단한다.

(사 11:4, 개정)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심판: 변호

(사 11:5, 개정)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다윗의 후손 <-----여호와이 영(지혜, 총명, 모략, 재능, 지식, 경외): 공의와 정의를 회복하게 된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가 드러냄

 

*하나님의 통치의 구현

-에덴동산의 회복

-하나님 나라의 회복의 종말론적 구현

(사 11:6, 개정)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사 11:7, 개정)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사 11:8, 개정)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사 11:9, 개정)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거룩한 산: 시온산-->에덴-->온 세상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먼저 다윗의 후손에게, 세상의 충만하게 된다.

(사 11:10, 개정)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유다와 이스라엘이 하나가 될 것이다.

(사 11:11, 개정)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사 11:12, 개정)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사 11:13, 개정)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들은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사 11:14, 개정)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사 11:15, 개정) 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쳐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사 11:16, 개정)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12. 이사야 12장: 1-12장의 결론

1. 구조

1) 1-3절 – 구속함에 대한 찬양과 신뢰

2) 4-6절 – 열방을 향하여 증거함

 

2. 주요 주제들

1) 신뢰 – 구원에 대한 반응 (은혜에 대한 감사)

2) 증거 – 구원에 대한 반응 (경험에서 나오는 능력)

 

*감사 찬송 시

(사 12:1, 개정)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섰고 또 주께서 나를 안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 할 것이니라

(사 12:2, 개정)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사 12:3, 개정)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사 12:4, 개정) 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의 이름이 높다 하라

(사 12:5, 개정) 여호와를 찬송할 것은 극히 아름다운 일을 하셨음이니 이를 온 땅에 알게 할지어다

(사 12:6, 개정) 시온의 주민아 소리 높여 부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할 것이니라

-회복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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