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히브리 시학으로서의 초대

예림의집 2014. 4. 9. 19:15

히브리 시학으로서의 초대

 

*내가 받은 은혜를 이야기하지 않으면 장황하고, 틀에 박힐 수 있다.

*10명의 초대자.

-진정성이 있는 초대

-이들의 초대는 적절하고 진정성이 있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그들이 직접 한 말을 가지고 았기 때문이다.

-공자로부터 시작한 것은 일반은총적이다.

-일반은총은 우리의 문화 전체를 다 카바하는 것이다.

-문화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

-오늘날의 제자훈련은 너무 일반은총적이지 않아 세속에 들어가서 힘을 내지 못한다.

 

*공자의 말씀

-시경보다 좋은 책은 없다.

-시편은 우리에게 흥을 준다.

-즐거움: 찬양, 감사

-원: 애가시, 저주시

-한시 속에도 기본적인 형식이 있다.

-군: 찬양

-시경의 신학: 효, 신(하늘에 대한 제사 포함)

-인륜과 천륜

-시편은 단지 우리의 정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학이 있다.

-구약신학의 핵심 신학이 다 있다.

-시 89편: 무조건적 다윗 언약의 신약

-공자는 시편 속에서 배움이 있다(새, 나무, 짐승, 풀), 문화 문물사

-시편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

 

*조지훈(시인)

-시인이 시를 어떻게 보았는가?

-시는 천계일 뿐만 아니라 천벌이다.

-시를 쓰는 것은 죽음과 같은 것이다.

-설교는 천벌이다.

-천계와 천벌 사이에서 생명이 이루어진다.

-원초적 생명.

-스바냐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하나님이 노래하신다.

-하나님이 노래하시기 때문에 노래하는 인간을 만드신다.

-우리가 노래하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로우스

-히브리시의 본질에 대해서 논함

-로마시와 그리스시를 가지고 히브리시학을 말한다.

-시의 목적은 유용성과 즐거움에 있다.

-그의 책을 읽으라.

 

*초대를 한 목적

-시편을 제대로 알기 위함

-어거스틴

-루터

-칼빈

-은근히 개혁신학적인 책

 

*교수가 이해하는 시편

-노래하는 창

-밖의 세상을 바라보는 창

-나를 지키고 공동체를 보호하는 창

 

*다음 주, 1장

-전략적으로 읽어오라

-사사시 4장, 5장 어떻게 다른가?

-7장도 읽어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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