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목회학 서론

예림의집 2014. 4. 9. 19:12

서론

-반듯이 필독

*실천신학의 차원

①의미(meaning)의 차원

-진리

②행동(action)의 차원

-타당성, 기술, 능력, 미

③자아(self)의 차원

-신실성

 

*개인적 영역

①평신도 구비학(신학)

-목회신학과 균형을 맞추는 신학

-사역은 일반사역(편신도사역), 안수사역(대표사역)

-행 1장: 승천->인사->성령

-크레머의 평신도 사역

-일반 사역과 안수 사역이 함께 가야 한다.

-사역의 질을 같으나 사역의 권위가 다르다(신학의 대표성).

②기독교 상담

-기독교 상담과 목회 상담은 다르다.

-기독교 상담학은 일반사역, 목회상담은 안수사역에 속한다.

③기독교 영성 신학

-조직신학과도 연관이 있다.

-원래는 경건이라고 하였다.

-성도들를 그리스도인으로 만드는 훈련

 

*교회적 영역

①목회학

-목사론이 아니다.

-훨씬 포괄적인 것이다.

②설교학

-새 설교학 1970년대 이후로, 청중이론, 전달이론에 치중되어 있다.

-최근의 경향은 예술로서의 설교학이다(독일).

③예배학

-웨민회의에서의 핵심 주제는 예배였다.

-자유와 질서의 타협=워십 디렉토리(예배모범)

-구체적으로 예배를 나열하면 예배서이다. 질서를 중히 여기면~

-청교도 예배에서 예배서를 거부하였다.

-모범은 순서지가 아니라 창고이다.

④교회 행정

-목회지휘자(공동체 전체를 이끌어 가는)

-나는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담임목사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학교에 오라.

-나는 돈을 내고 예수를 믿는 사람이다. 목사는 돈을 받고 예수를 믿는 사람이다.

-문턱을 나추는 것이 목회의 기본이다.

⑤교회양육학

-목사가 교인을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양육하는 것이다.

-교회 성숙의 차원을 넘어서서 하나님이 교회를 어떻게 키워가시는가

-교회개척론->교회성장학->교회갈등론(목사해소권)->교회컨설팅(NCD)

 

*공동체적 영역

①기독교 교육학

②교구론

③교회정치

-정책: 다스리는 방식

-교회법

 

*사회/세계적 영역

①공공신학

-교구신학과 연결

-환경문제

②기독교 봉사학

③세계 선교학

④예술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