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성경에 나타난 교회 개척의 형태

예림의집 2014. 4. 4. 00:03

*떠남의 원리

(욥 1:20, 개정) 욥이 일어나 겉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예배하며

(욥 1:21, 개정) 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욥 1:22, 개정)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절대로 교회를 세우고 담임목사의 일을 하지 않았다.

-떠나면 끝이었다.

-이 교회는 내 것이 아니다.

-나는 언제든지 빈손으로 떠날 수 있다.

-떠남의 원리가 없으면 은퇴할 때 문제가 생긴다.

-소명은 모든 것을 다 버리게 한다.

-자신 있게 회상할 수 있어야 한다.

*떠남의 원리가 없으면

-열정과 헌신이 집착으로 바뀌는 순간.

-교회 안에 버려야할 물건들이 쌓인다.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보이는 가시적인 것들로 바뀐다.

-교회의 성장이 내 노력에 대한 하나님의 보상이라고 보가된다.

-집착이 소유욕으로 바뀌게 된다.

-후임 목사에 대해 비판적이게 된다.

*어느 순간 이렇게 여겨지면 대책을 세워야 한다.

 

4. 성경에 나타난 교회 개척의 형태

1) 바울식 교회개척(행13장-14장)

-전도, 교회 세움, 리더 세움, 교회를 떠남

-홀로, 몇 명의 일꾼을 선발해서 같이 가는 경우도 있었다.

2) 베드로식 교회 개척 (예루살렘 교회)

-예루살렘 교회

-상당기간 예루살렘교회에서 영향력을 끼침

-교회 개척해서 담임목사가 되는

-행 15장 전까지 야고보가 지도자가 될 때까지

-행 2장과 15장 사이에는 상당한(10년) 기간이 있다.

3) 디모데식 교회개척(에베소 교회)

-에베소 교회

-이미 세워져 있는 공동체에 특별한 비전과 사역과 조직의 임무를 부여받고 파송되서 다시 일으켜 세우는.

-브리스길라, 아굴라, 아볼로, 바울

-디모데가 바울의 파송을 받고 목회자로 세워지게 된다.

4) 팀 사역 교회 개척

-바울의 팀 사역

-부부

①일인 주도형 팀 사역

-사도바울의 경우

-우리 문화권에 맞는 사역

-부사역자를 팀원으로 생각해야지 부하로 생각하면 안 된다.

②동등한 권위의 팀 사역

-역할만 달리하는

-열매를 맺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없다.

-한국 문화 속에서 끝에 가면 결국 한 사람만 남는 경우가 자주 있다.

5) 창업가식 교회 개척

-교회개척에 은사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바울도 사실 창업가식 교회 개척가의 기질이 있었다.

-가족들이 힘들 수가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안주하기 싫어한다.

-한 교회에 있어도 끊임없이 일을 만든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개척은 베드로식 개척일 것이다.

-항상 떠남의 원리가 중요하다.

5. 개척이 시작되는 양태

1) 단신 교회 개척(성경공부를 통한)

-아이들을 많이 내라

-투자에 대한 가치를 둘 수 있게 된다.

 

2) 연합 교회 개척

①팀 사역을 통한 개척과

②교회의 연합 - 노회/총회 - 을 통한 개척)

 

3) 후원을 통한 개척과

①모 교회를 통한 개척

②독지가를 통한 개척

-돈을 쓰는 법을 잘 가르치자

-살라고 주신 것이지 이득을 챙기라고 주신 것이 아니다.

 

4) 분리개척

①의도적인 분리

②분열을 통한 분리

-교회 안에서 싸우게 되면 다른 방법이 없다.

-편협해진다. 하나님이 다 자기편이라고 생각한다.

-이 또한 유익하다.

-분란에 의한 분리의 주역이 되지 말라. 영원히 따라다닌다. 아킬레스건이 된다.

-그러나 그 누군가에 내가 표함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바른 목회, 건강한 목회 잘 된 교회가 되어야 한다.

 

*단신 교회 개척, 팀 사역, 연합교회 개척, 의도적인 개척

 

6. 현대 한국 상황 속의 개척교회의 종류

1) 새 교회

-우리나라에 와 있는 소수민족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단일민족의 편견을 없애야 한다.

-그들도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 품을 수 있고,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

-사도바울이 유대인들과 민족적 편견과 싸웠다.

-예루살렘의 결정도 터키 지역에는 안 가지고 갈 정도로 그들의 자유권을 인정해 주었다.

2) 도시의 5년 이상 된 정체된 작은 교회

3) 농어촌 교회

 

*교회는 하나님께서 제정해 놓으신 복음전도의 대행기관이다. 하나님께서는 전도의 도구로 삼으시려고 교회를 이 땅에

세우셨다. 따라서 교회는 또 다른 교회를 출산하는(Daughter Church) 사명을 감당해야만 한다.

*총체적 복음사역 연구소(4월 8일 화요일 오후 3-6시)

-건강한 작은 교회

-의도적인 작은 교회

-학교에서 한다. 3생에서

-1페이지

 

1. 교회개척자의 소명

*교회는 하나님이 세우신 복음 전도의 대행기관이다.

-교회는 또 다른 교회를 세워야 한다.

1) 내적소명 (심령의 확증)

①하나님의 부르심이 들리는가? 하나님이 그 일로 나를 부르심이 느껴지는가?

-부르심의 소명과 개척의 소명은 구별되지 않는다.

-영혼 구혼은 교회 개척이고, 선교이다.

-큰 부르심의 소명 안에서의 여러 사역 중에 한 사역이 교회개척이다.

-마음의 문을 열어두어야 한다.

-기금부터 교회개척의 소명이 있다면 큰 축복이다. 잘 발전시켜야 한다.

-부르심이 바로 교회개척의 소명이다.

②그 일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는가?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인가?

-아멘!

-미칠 수 있는가?

-영적인 순발력을 가지라.

-살아있는 소명이어야 한다. 소명에 생명을 불어 넣으라.

-하나님이 절대로 놓지 않으신다. 부르심에 합당하게 사용하신다.

 

2) 외적 소명(이성과 환경의 확증)

-어쩔 수 없이 교회개척을 하는 것 또한 외적 소명이다.

①어떤 사역에 부름 받았는가?

②적절한 성경 지식과 신학지식을 갖고 있는가?

-성경적 우주관을 갖고 있는가?

-사역의 열매가 있는가?

-리더십이 있는가?

 

2. 교회개척자의 동기

1)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관심.

-가장 귀한 동기이다. 이것 때문에 부르심을 받았다.

-가장 효과적인 전도 방법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유일한 방법

-교회가 개척하는 그곳에 하나님이 택해 놓으신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선택교리는 복음 전도를 확실시 해준다.

-인간은 자기 스스로 하나님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인간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도구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에 내가 사용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달하면 열매가 반드시 있다.

-하나님이 이 곳에 하나님이 택하기로 작정하신 사람들을 모아 놓으셨다.

 

2) 새 교회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

-어는 지역에나 교회가 있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새 성도는 새 교회가 필요하다.

-교회에는 “덕”이 제일 중요하다.

-우리나라 문화권 안에서 덕이 안 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지교회 개척 보다는 새 교회 개척에 힘을 쓰라.

-목회에도 가장 신경 써야 할 행동 규범의 기준이 바로 “덕”이다.

 

3) 어떤 특별한 그룹, 문화, 혹은 지역(Target Group or Area)에 대한 부담.

-부담은 좋은 동기이다.

-청소년, 지역, 그룹, 민족들에 대한 부담

4) 교회 개척 동기로서 위험한 것들

-이러한 동기로 개척하는 것이 대부분이니 빠른 동기로 바꾸어야 한다.

①이 사람들과는 도저히 목회를 할 수 없으니 차라리 개척을 하자.

-제일 많은 위험한 동기이다.

-데리고 나간 성도와 영원히 뜻이 맞는 것은 아니다.

-마음의 상처가 많은 교인들.

-사람들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다 변한다.

-나도 변한다.

*20/80 Principle

-80%는 놀고 있고, 20%는 놀고 있다.

-꿀벌 실험

-교회에도 적용된다.

-헌금, 사역 등에도 원리가 적용된다.

-20%에 80%의 시간을, 80%에 20%의 시간을 투자를 해야 한다.

②내 자신의 목회철학을 자유롭게 펼치는 목회를 하고 싶다.

-잘 안 된다.

-윤통성이 있어야 한다.

-잃을게 많으면 입을 다물게 된다.

-목회철학을 양보하게 된다.

-양보하지 않으면 도전이 계속된다.

-목회철학을 잘 세워서 굳은 목회철학이 되어선 안 된다.

-목회 현장과 경험에 의해서 다듬어져야 한다.

-상처에 의한 목회철학도 있다.

-소수의 훈련된 자들을 울타리 안에 가둬놓고 목회할 수는 있지만, 성도가 크면 빠져나간다.

-성경적인, 장로교 목회철학을 가져야 한다.

③교회 개척이야말로 나 자신이 옳다는 것을 그리고 나의 모든 것을 증명해 줄 것이다.

-오기로 교회를 세우면 문제가 된다.

-잘 될 것 같지만 더 못한다.

-목회는 하나님이 은혜 주셔야한다.

-영성과 인격으로 목회하는 것이다.

④목사로서 목회지를 찾을 수 없다.

-설교를 너무 하고 싶은데 설교할 곳이 없다.

-환경을 통한 외적 소명으로 받아드려도 된다.

-빨리 바른 동기로 바꾸어야 한다.

⑤목회경력과 목회 기술을 연마한다.

-교회에서 청빙할 때 경력을 본다.

-교회 이름을 내어 걸고 세월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

⑥큰 목회를 이루어 명성과 자신을 드러내겠다.

-1980년대 이후에 우리나라에 스타 목사들이 등장했다.

-스타목사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스타는 스타일 분이다.

-이 시대는 스타목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의도된 건강한 작은 교회를 꿈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