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실천신학의 차원/재료/과제/유형

예림의집 2014. 4. 3. 17:27

제 6장. 실천신학의 차원

 

1. 의미의 차원; 진리(truth)

-meaning

-은밀하게 위대하게: 북한에 생명을 걸고 충성한 사람이 나중에 의미가 없어지는

-진리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계시)에 의해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

-교리, 해석, 신앙고백

-행동(실천)의 기초가 된다.

-성경 해석의 문제

-성경의 어떤 부분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신앙의 실천과 관련되어 있는 것

-경험의 양분화(동시대성과 시대성)의 끊임없는 일치와 비판을 통해 진리성이 부여된다.

-동시대성을 100% 추구하는 사람이 이단이 많다(왕의 기도). 책을 읽어보라.

-예수님이 주신 권세로 명령적인 기도가 사라졌다. 복원해야 하다고 주장한다.

-환원주의. 마치 왕의 기도를 안 하면 비정상적인 기독교로 인식시킨다.

-진리는 반드시 실천적 진리이며, 이 진리는 의미의 차원에서 행동의 차원에 대한 인식가능성의 수평선을 제공한다.

 

2. 행동의 차원; 타당성과 미학적 산출과 기술 및 능력

*Action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행동의 차원은 성경의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타당성(appropriateness)을 근거로 한다.

-실천인은 의미의 설계도를 단순히 집행하는 기술자가 아니다.

-미학적 산출

-선과 악이냐를 가지고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테크닉)

-경청훈련: 내가 모르는 클래식을 듣는 것.

*능력

-가지고 있는 자원이 얼마인가?

-나의 포옹력이 얼마인가?

-리더십에 관한 문제

 

3. 자아의 차원; 신실성(fidelity)

-self

*신실성

-설교를 듣는 청중과 설교자의 심리상태

*청중

-어떻게 하면 청중이 신실성 있게 받아드리는가?

*목회자

-목회 심리학

-설교 심리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

*성령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성령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모든 실천신학의 종착역이 되어야 한다.

-성령님과 함께 성령님 안에서 실천되어져야 한다.

 

제 7장 실천신학의 재료

*성경말씀

*경험의 문제

-경험을 어디까지 수용하 것인가?

*계시의 두 책 이론

-The Two-Book View of Revelation

①성경

②이성

-일반계시, 자연계시

-경험의 축척으로 지혜가 나와서 학문이 된다.

-다음 세대에 의해서 수정되어진다.

-궁극적 진리로서가 아니라 신학 연구의 보조적인 병행체 학문이다.

*신학병행체

-특별계시인 성경의 불충분성 때문에 요청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완전성이나 성경의 충족성에 대한 바른 적용 때문에 요청되는 것이다.

-성경만 주장하면 근본주의가 된다. 제이 아담스

-목회상담을 하려면 성경만 가지고 해야 하고, 일반 상담은 의사에게 가야 한다고 주장함.

-개혁주의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현대 사회의 복잡계의 컨텍스트

-현제 신학적 패러다임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신학 보조 학문들을 배우는 이유

-지금부터라도 식학보조 학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라

-드라마, 소설, 신문: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목회로 연결시켜야 한다.

*예수님이 보고 싶어 죽겠는가?

-맨투맨은 신전통주의에서 나온 것이다.

-아가서의 실천적 관계과 주님과의 관계로 목회적, 신학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가?

*충돌할 때

-이성과 경험을 버리고 계시를 선택해야 한다.

-구 프린스톤: 스토틀랜드의 상식철학을 바르게 사용하여 인간의 경험과 이성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복음의 통전적 상황을 바로 해석하고 드러내고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제 8장 실천신학의 과제

-실천신학은 학문적 연구 과정에서 일정한 과제를 안고 있다.

*어스머

①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서술 경험적 과제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것

-현장 감각이 있어야 한다.

-교회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본인이 어떻게 설교하고 있는지 피드백이 필요하다.

*설교평가단

-잘 운영하면 유익할 것이다.

-일 년에 두 번 정도

-7-8명의 구성으로 1박 2일 MT로

*부목사님들의 인권

-부목사 정년제(통합 측)

*목회 사회학(독일)

-목회가 이루어지는 사회의 환경을 연구하는 것

-사회조사방법론

-SPSS(통계 프로그램)

*현존의 영성

-특이성과 타자성을 가지고 제사장적 경청에 근거하여 수행한다.

-품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다리 역할을 가지고 듣는 것

②왜 그것이 일어나고 있는가?

-해석적 과제

-현명한 지혜 영성이 필요하다.

-학문적 지혜 부분이 요청된다.

③무엇이 일어나야 하는가?

-규범적 과제

-선지자적 안목의 영성

-meaning의 차원

-기독교강요의 내용

④우리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실용적 과제

-슐라이어마허가 처음으로 제시한 행동의 법칙에 주목

-프락시스의 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단기상담(10번), 장기상담(그 이상)

-실천신학의 과제는 방법(how to)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제 9장 실천신학의 유형

-실천신학을 연구하는 모델

-그림 참조

①유형 3나

-전통과 교회의 형성

②유형 2나

-교회의 형성에 중점을 두지만 중도파

③유형 1나

-교회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과학을 추구한다.

④유형 3가

-전통과 사회의 형성에 중점

⑤유형 2가

-사회의 형성과 중도

⑥유형 1가

-사회의 형성과 과학에 중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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