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실천신학의 차원
1. 의미의 차원; 진리(truth)
-meaning
-은밀하게 위대하게: 북한에 생명을 걸고 충성한 사람이 나중에 의미가 없어지는
-진리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계시)에 의해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
-교리, 해석, 신앙고백
-행동(실천)의 기초가 된다.
-성경 해석의 문제
-성경의 어떤 부분이 의미를 가지는 것은 신앙의 실천과 관련되어 있는 것
-경험의 양분화(동시대성과 시대성)의 끊임없는 일치와 비판을 통해 진리성이 부여된다.
-동시대성을 100% 추구하는 사람이 이단이 많다(왕의 기도). 책을 읽어보라.
-예수님이 주신 권세로 명령적인 기도가 사라졌다. 복원해야 하다고 주장한다.
-환원주의. 마치 왕의 기도를 안 하면 비정상적인 기독교로 인식시킨다.
-진리는 반드시 실천적 진리이며, 이 진리는 의미의 차원에서 행동의 차원에 대한 인식가능성의 수평선을 제공한다.
2. 행동의 차원; 타당성과 미학적 산출과 기술 및 능력
*Action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행동의 차원은 성경의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타당성(appropriateness)을 근거로 한다.
-실천인은 의미의 설계도를 단순히 집행하는 기술자가 아니다.
-미학적 산출
-선과 악이냐를 가지고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테크닉)
-경청훈련: 내가 모르는 클래식을 듣는 것.
*능력
-가지고 있는 자원이 얼마인가?
-나의 포옹력이 얼마인가?
-리더십에 관한 문제
3. 자아의 차원; 신실성(fidelity)
-self
*신실성
-설교를 듣는 청중과 설교자의 심리상태
*청중
-어떻게 하면 청중이 신실성 있게 받아드리는가?
*목회자
-목회 심리학
-설교 심리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한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
*성령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성령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모든 실천신학의 종착역이 되어야 한다.
-성령님과 함께 성령님 안에서 실천되어져야 한다.
제 7장 실천신학의 재료
*성경말씀
*경험의 문제
-경험을 어디까지 수용하 것인가?
*계시의 두 책 이론
-The Two-Book View of Revelation
①성경
②이성
-일반계시, 자연계시
-경험의 축척으로 지혜가 나와서 학문이 된다.
-다음 세대에 의해서 수정되어진다.
-궁극적 진리로서가 아니라 신학 연구의 보조적인 병행체 학문이다.
*신학병행체
-특별계시인 성경의 불충분성 때문에 요청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완전성이나 성경의 충족성에 대한 바른 적용 때문에 요청되는 것이다.
-성경만 주장하면 근본주의가 된다. 제이 아담스
-목회상담을 하려면 성경만 가지고 해야 하고, 일반 상담은 의사에게 가야 한다고 주장함.
-개혁주의에서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현대 사회의 복잡계의 컨텍스트
-현제 신학적 패러다임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신학 보조 학문들을 배우는 이유
-지금부터라도 식학보조 학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라
-드라마, 소설, 신문: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목회로 연결시켜야 한다.
*예수님이 보고 싶어 죽겠는가?
-맨투맨은 신전통주의에서 나온 것이다.
-아가서의 실천적 관계과 주님과의 관계로 목회적, 신학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가?
*충돌할 때
-이성과 경험을 버리고 계시를 선택해야 한다.
-구 프린스톤: 스토틀랜드의 상식철학을 바르게 사용하여 인간의 경험과 이성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복음의 통전적 상황을 바로 해석하고 드러내고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제 8장 실천신학의 과제
-실천신학은 학문적 연구 과정에서 일정한 과제를 안고 있다.
*어스머
①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서술 경험적 과제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것
-현장 감각이 있어야 한다.
-교회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본인이 어떻게 설교하고 있는지 피드백이 필요하다.
*설교평가단
-잘 운영하면 유익할 것이다.
-일 년에 두 번 정도
-7-8명의 구성으로 1박 2일 MT로
*부목사님들의 인권
-부목사 정년제(통합 측)
*목회 사회학(독일)
-목회가 이루어지는 사회의 환경을 연구하는 것
-사회조사방법론
-SPSS(통계 프로그램)
*현존의 영성
-특이성과 타자성을 가지고 제사장적 경청에 근거하여 수행한다.
-품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다리 역할을 가지고 듣는 것
②왜 그것이 일어나고 있는가?
-해석적 과제
-현명한 지혜 영성이 필요하다.
-학문적 지혜 부분이 요청된다.
③무엇이 일어나야 하는가?
-규범적 과제
-선지자적 안목의 영성
-meaning의 차원
-기독교강요의 내용
④우리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실용적 과제
-슐라이어마허가 처음으로 제시한 행동의 법칙에 주목
-프락시스의 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단기상담(10번), 장기상담(그 이상)
-실천신학의 과제는 방법(how to)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제 9장 실천신학의 유형
-실천신학을 연구하는 모델
-그림 참조
①유형 3나
-전통과 교회의 형성
②유형 2나
-교회의 형성에 중점을 두지만 중도파
③유형 1나
-교회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과학을 추구한다.
④유형 3가
-전통과 사회의 형성에 중점
⑤유형 2가
-사회의 형성과 중도
⑥유형 1가
-사회의 형성과 과학에 중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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