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개요
I. 신약 서론
1.신약신학 안에서의 위치
2.신약신학의 위치
3.신약서론 연구를 위한 문헌
II. 책으로서의 신약성경
-신약성경의 특징을 하나씩 골라 이 특징들은 성경 전체를 말하기도하다.
-평안한 사람에게는 순교적 신학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계시 중심 사색을 하기는 쉽지 않다.
-신앙적 사색의 토양 위에 있는가?
1. 책중의 책
2. 기독교의 경전
-종교적인 책, 신비함이 있는 책
3. 교회의 책
4. 권위의 책
*신약 성경은 독특한, 귀한, 특별한 책이다(1-4).
5. 정보전달의 매체
6. 번역서로서의 신약성경
-번역이란 매우 어렵다.
-번역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하나님을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문 성경의 맛을 알게 되면 자꾸 읽게 된다.
-성고공회 사이트(성서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163P
-번역의 원칙(성서공회: 성경원문 연구 “성경 번역의 역사”)
*우리는 사역자이기 때문에 번역이 잘못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면 안 된다.
7. 책들과 서신들의 모음집인 신약성경
8. 문학적 특색을 지닌 문서들
-당대의 형태와 매우 다른 형태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복음서).
*책의 일반적, 보편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5-8).
III. 신약성경의 특성
1. 신약성경의 요람인 교회
-교회에서 성경이 나온 것이다.
-교회가 시작될 때(30-33)는 성경이 없었다.
-첫 기록 갈라디아서(45-46) 사이에는 성경이 없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성경이 나왔다.
-시기상 교회가 신약성경보다 먼저 있었다.
2. 신약성경의 상황성과 경향성
*상황성
-어떤 상황 속에서 기록된 것이다.
-어떤 상황 이었나?
*경향성
-저자 자신의 특성(복음서)
3. 신약성경의 편향성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만유의 주가 되신다는 것을 믿는 제자들에 대해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에게는 치우쳤다고 보여 지지만 그것은 진실이라고 믿는 믿음을 기초로 해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좋은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 우리에게 비판하는 것
4. 언어계시의 가능성과 그 한계
-말로 되어 있다.
-언어를 공부해야할 필요.
5. 신약성경의 다양성
6. 신약성경의 통일성
-증인, 전파, 가르침
7. 신약성경의 권위
-도전과 해결
8. 신약성경의 목표
-말씀대로 살아 구원에 이르는 목표
*구약성경
-구약성경을 잘 알아야 신약을 잘 알 수 있다.
-부록1.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헤렘”을 읽으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대속적 죽음인가? 에 대한 부분을 헤렘 사상으로 보충 설명할 수 있다.
*신약의 시편 설교
-신약에 시편이 있는냐? 라는 질문.
-구약과 연관되어 있느냐?
-시편은 단순히 시가 아니라 사연이 있는 노래이다.
-신약에 시편이 사용되었는가? 라는 물음이 아니다.
-신약에, 신약 설교에 노래가 있는가? 라는 물음인 것이다.
-예수님도 노래를 부르셨을까(히 2:12)?
-엘리엘리라마사박다니
-신약에서 시편을 설교하는가?
-시약에도 노래는 있다.
-히브리서는 설교에 가장 가까운 글로 시편을 종합하여 노래(설교)하고 있다.
*구약의 헤렘 사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편이 히브리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약을 이해하는데 구약이 중요하고 결정적이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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