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개요

예림의집 2014. 3. 31. 16:38

제 1부 개요

 

I. 신약 서론

1.신약신학 안에서의 위치

2.신약신학의 위치

3.신약서론 연구를 위한 문헌

 

II. 책으로서의 신약성경

-신약성경의 특징을 하나씩 골라 이 특징들은 성경 전체를 말하기도하다.

-평안한 사람에게는 순교적 신학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계시 중심 사색을 하기는 쉽지 않다.

-신앙적 사색의 토양 위에 있는가?

 

1. 책중의 책

2. 기독교의 경전

-종교적인 책, 신비함이 있는 책

3. 교회의 책

4. 권위의 책

*신약 성경은 독특한, 귀한, 특별한 책이다(1-4).

5. 정보전달의 매체

6. 번역서로서의 신약성경

-번역이란 매우 어렵다.

-번역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하나님을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문 성경의 맛을 알게 되면 자꾸 읽게 된다.

-성고공회 사이트(성서가 우리에게 오기까지) 163P

-번역의 원칙(성서공회: 성경원문 연구 “성경 번역의 역사”)

*우리는 사역자이기 때문에 번역이 잘못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면 안 된다.

7. 책들과 서신들의 모음집인 신약성경

8. 문학적 특색을 지닌 문서들

-당대의 형태와 매우 다른 형태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복음서).

*책의 일반적, 보편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5-8).

 

III. 신약성경의 특성

1. 신약성경의 요람인 교회

-교회에서 성경이 나온 것이다.

-교회가 시작될 때(30-33)는 성경이 없었다.

-첫 기록 갈라디아서(45-46) 사이에는 성경이 없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 성경이 나왔다.

-시기상 교회가 신약성경보다 먼저 있었다.

2. 신약성경의 상황성과 경향성

*상황성

-어떤 상황 속에서 기록된 것이다.

-어떤 상황 이었나?

*경향성

-저자 자신의 특성(복음서)

3. 신약성경의 편향성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만유의 주가 되신다는 것을 믿는 제자들에 대해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에게는 치우쳤다고 보여 지지만 그것은 진실이라고 믿는 믿음을 기초로 해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좋은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 우리에게 비판하는 것

4. 언어계시의 가능성과 그 한계

-말로 되어 있다.

-언어를 공부해야할 필요.

5. 신약성경의 다양성

6. 신약성경의 통일성

-증인, 전파, 가르침

7. 신약성경의 권위

-도전과 해결

8. 신약성경의 목표

-말씀대로 살아 구원에 이르는 목표

 

*구약성경

-구약성경을 잘 알아야 신약을 잘 알 수 있다.

-부록1.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헤렘”을 읽으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대속적 죽음인가? 에 대한 부분을 헤렘 사상으로 보충 설명할 수 있다.

 

*신약의 시편 설교

-신약에 시편이 있는냐? 라는 질문.

-구약과 연관되어 있느냐?

-시편은 단순히 시가 아니라 사연이 있는 노래이다.

-신약에 시편이 사용되었는가? 라는 물음이 아니다.

-신약에, 신약 설교에 노래가 있는가? 라는 물음인 것이다.

-예수님도 노래를 부르셨을까(히 2:12)?

-엘리엘리라마사박다니

-신약에서 시편을 설교하는가?

-시약에도 노래는 있다.

-히브리서는 설교에 가장 가까운 글로 시편을 종합하여 노래(설교)하고 있다.

 

*구약의 헤렘 사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편이 히브리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약을 이해하는데 구약이 중요하고 결정적이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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