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 제목
시내사본(א), 알렉산드리아사본(A), 바티칸 사본(B) 등의 초기 사본들에는 본서의 제목이‘프로스 에브라이우스’ 즉 ‘히브리인들에게’로 되어 있고, 후기에 쓰여진 풀피리안 사본(P)은 ‘파울루 에피스톨레 프로스 에브라이우스’ 즉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 등과 같이 기록되어 있으나 인위적 추측이 가미된 것으로 인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영어성경들도 ‘Hebrews'로 표기하고 있고, 한글 개역성경도 보편적 입장을 취함 1).
2. 저자
-Origen - 하나님만 아신다(유세비우스, Ecclesiastical History Ⅲ.38.2)
-역사적으로 바울, 바나바, 아볼로 등이 주장되어옴.
-고대 - 바울, 종교개혁 이후-바울 저작설 부정
1) 바울
-알렉산드리아에 큰 영향을 미친 2C Pantaenus, Clement of Alexandria, Eusebius, 1)
-4C Athanasius 바울의 14권 저작설 발표 -> 알렉산드리아를 포함한 헬라교부들의
일반적 입장. 서방교회도 수용.
-5C Jerome, Augustin 막연히 인정, 의혹을 품고 있음2)
-제3차 카르타고 회의(397년), 트렌스 회의(1546년), 스위스 신앙고백(1536년),
벨직 신앙고백(1619년)등에도 받아들임.1)
-근대학자들의 일부(Meyer, Hofmann, Wordsworth).1)
-게르트 타이쎈4)
-근거 : a. 13:16절 이하 내용이 다른 바울 서신과 유사(히 13:18-고후 1:11;
히13:19, 23-몬 1:22, 빌 2:19, 23 등)
b.동역자 디모데가 본서의 저자와 밀접한 관계(13:23)
<부인하는 주장자>
-Erasmus, Luther, Calvin 등
-근거 :a.다른 바울 서신은 저자 이름을 기록
b.바울은 구약 인용 시 70인역과 히브리어성경을 같이 사용했으며 기억력을 통한
인용이 많은 반면 본서는 70인역만 사용(10:34는 예외)
-Tertullian, A. Ritschl, C.F.Keil 등 - 바나바
-게르트 타이쎈 - 바울,저자가 디모데를 만나고자 하며, 그와 더불어 수신인들을
만나고자 하면(히13:22) 독자는 바울의 가장 가까운 일꾼의 이름으로 인해 바울
을 저자로 추정
2) 바나바 1)
- 2C Tertullian - ‘바나바의 히브리서’란 말을 사용. 이는 아프리카지역
교회들의 일반적 견해
- 지지자 Weiss, Zahn, Salmon, Overbeck, 인진호 등
- 근거 : a. 바나바는 헬라사상이 발달한 구브로 출신, 구약성경, 제사제도에
관심을 갖는 레위지파(행 4:36)
b. 바나바가 ‘權慰者’즉 ‘위로의 아들’이라 불리움(행4:36)과 본서
의 저자가 자신이 ‘권면의 말’을 한 것(히 13:22)으로 묘사
c. 바울과 가까운 동역자로서 영향을 받았으며, 개종한 유대인들에게
이방인의 사도 바울보다 더 큰 신임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됨.
d. 신약외경 ‘바나바 서신’과 문학적 유사성.
3) 아볼로1)
-종교개혁자 Luther가 수용.
-근거:a.본문에서 자주 인용된 70인역이 보편적으로 활용된 알렉산드리아 출신
b.성경지식과 학문이 뛰어남(행 18:24)
4) 기타 : 누가, 브리스길라.아굴라
3. 저작 연대: A.D. 67~701), A.D. 62~642), A.D. 64~673,7)
1) 로마의 클레멘트, A.D. 96년 고린도에 보낸 서신 중 히브리스를 인용. 히11:37, 1:3,4
2) 예루살렘 멸망 언급 없고 동물 희생제사 드려짐. A.D. 70년 예루살렘 멸망 이전에 성전 제사 유지 1), 히 12: 4 ‘아직 피 흘리기 까지는 대항치 않고’ 등으로 볼 때 예루살렘
멸망 전으로 추정 됨.7)
3) 히 10:32 ‘전날에...고난의 큰 싸움을 참는 것’이란 표현은 로마 제국의 큰 박해를 가리
킴. 본서 기록의 분위기가 교회 형성의 이후 상당한 시간의 암시하는 듯하므로(히
5:12, 10:32) 49년 박해로 보기 어려운 바 64년 이후로 추정됨.
참고: 로마 제국의 초기 기독교 박해
a. A.D. 49년 글라우디오 황제 - 로마 거주 유대인들을 로마에서 추방(행18:2)
b. A.D. 64년경 네로황제
* 70년경 예루살렘 멸망
c. A.D. 95년 도미티안 황제-조직적 박해
4) 본문 가운데 디모데가 투옥에서 풀러난 것으로 언급(히 13:23)되는 반면 고난의 길을
걸었던 바울이 언급되지 않는 것과 1), 히 13:7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저희 행실의 종말을 주의하여 보고 저희 믿음을 본 받으라” 등으로 보아 67년 바울의
사후로 보는 것이 타당
4. 장소 :
- 에베소 : 천사 낮추기(히 1:7~2), 디모데가 에베소에서 목회(히13:23)
이달리야대서 온 자들(13:23; 딤후 4:19)7)
-이달리야, 정확히 로마가 아닌 그리 멀지 않는 어떤 지역2)
5. 수신자
-히브리인들1,2,5)
-> 넓은 의미-아브라함 자손인 모든 사람(고후 11:22; 빌3:5)
좁은 의미-팔레스타인에 살면서 그 나라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행 6:1;9:27)2)
-> 골로새.고린도 교인들, 예루살렘의 개종한 제사장들(행6:7), 쿰람 출신의 개종자들,
알렉산드리아 유대교 출신의 개종자들, 예루살렘을 순례중인 디아스포라 유대인들
성경을 잘 알고, 이 같은 권면의 말(13:22)을 인식할 수 있고, 격려가 필요한
그리스도인5)
-로마의 그리스도인7)
->히 10:32~34 49년 사건이 기록, 갇힌자, 산업을 빼앗긴 것-> 49년 Claudius에 의해
쫓겨 간 것
6. 히브리서의 주제/특성
주제
하나님을 절대 타자 혹은 초월자로 파악했던 고대 세계에서는 어떻게 하나님 앞에 나아갈 것인가의 문제를 고민 했었다. 히브리서의 주제도 이러하다. 즉 히브리서 저자는 중보자 혹은 중간 존재를 통해서 하나님에게로 접근하려고 하는 그래서 완전(2:10,5:9,7:11 등)을 성취해보려고 애쓰는 당시 독자들을 향해 "오직 예수만이 " 그 길임을 증언하고 그렇게 함으로서 기독교 신앙의 확신 가운데 거하게 하려고 했다.
특성
①본 서신은 ‘ 그리스도의 우월성’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논리정연하게 연설한 일종의 설교집이라 할 수 있다. ②본 서신은 유대교적 율법에 비하여, 모든 면에서 절대 우월한 기독교적 복음을 논증한 변증 서신이라 할 수 있다. ③내용면에서 구약 사상에 절대 의존하고 있는 구약적인 기독교 서신이라 할 수 있다.
7. 내용 개요 6,8,9,10)
히브리서는 선포(케리그마)와 교훈(디다케)이 번갈아 나오는 독특한 설교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서론 없이 바로 본문이 시작된다.
본서는 여러 가지 계속되는 논증으로 통해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확증함으로써 유대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위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품성에 있어서 천사나 구약의 위대한 인물인 모세나 여호수아보다 우월하며 완전하며 완전한 대제사장으로서 구약의 모든 언약을 자신의 희생을 통해 성취하셨다. 본서의 내용은 1)그리스도의 품성의 우월성(1:1-4:13)
2)그리스도 사역의 우월성(4:14-10:18) 3)그리스도의 신앙의 우월성(10:19-13:25 이 세 부분으로 나뉜다.
선포: 하나님의 아들이며 인간의 구주이신 예수 (1:1 - 3:6)
교훈: (3:7 - 4:13) - 불순종의 본을 따르지 말아야 한다.끝까지 참는 자만이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게 된다.
선포: 대제사장이신 예수 (4:14 - 5:10)
교훈 : (5:11 - 6:20)- 이러한 대제사장을 믿는 기독교인들은 초보적인 교리를
버리고 성숙한 경지로 나가야 한다.
선포: 다른 자들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대제사장 예수 (7:1 - 10:18)
교훈: (10:19 -39) - 대제사장이 우리를 위하여 휘장을 열어 새롭고도 산 길
을 주었으므로 확고한 믿음과 참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야 한다.
선포: 믿음의 선구자요 완성자이신 예수 (11:1 - 39)
교훈: (12:1 - 13:17) - 우리를 훈련시키는 아버지 하나님의 훈련을 끝까지 잘
견디어야 한다.
마지막 축도와 인사: (13 :18 - 25)
구조
1) 전문(Preamble, 히 1:1~6)
2) 성부로부터 하나님과 주로 불리신 그리스도(히 1.7~14)
3) 부활로서 사망권세 잡은 마귀를 이기고, 모든 천사의 경배를 받는 그리스도(히 2:1~18)
4)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3:1~6:20)
5) 멜기세덱을 좇는 영원한 제사장 예수(히7:)
6) 모세의 성막의 원형인 하늘성전과 참 언약(히8:)
7)하늘성전의 제물이신 예수피로 인한 참된 구원(히9:1~10:22)
8. 내용 분해8,9,10)
제1부: 그리스도의 신적 속성
Ⅰ. 선지자들보다 탁월함/ 1:1-3
Ⅱ. 천사들보다 탁월함/ 1:4-2:18
1. 창조주 그리스도의 신성 1:3-14
2. 귀중한 구원 2:1-4
3. 구속주 그리스도의 인성 2:5-18
Ⅲ. 모세보다 탁월함/ 3:1-4:13
1.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3:1-6
2. 불신앙에 대한 경고 3:7-19
3. 성도의 누릴 안식 4:1-13
제2부: 그리스도의 시적 사역
Ⅰ. 영원한 제사장직/ 4:14-7:28
1. 위대한 대제사장 예수 4:14-5:10
2. 배교에 관한 경고 5:11-6:12
3. 하나님의 약속의 확실성 6:13-20
4.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 7:1-10
5. 멜기세덱과 같은 예수 7:11-28
Ⅱ. 새 언약의 중보자 예수/ 8:1-13
Ⅲ. 그리스도의 완전한 속죄/9:1-10:18
1. 땅의 성소와 하늘의 성소 9:1-10
2.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 9:11-22
3. 그리스도의 영원한 제사 9:23-28
4. 그리스도의 영원한 속죄 10:1-18
제3부: 그리스도인의 믿음
Ⅰ. 믿음의 능력/ 10:19-11:40
1. 인내로써 믿음을 굳세게 10:19-39
2. 믿음이란? 11:1-3
3. 믿음의 선진들 11:4-40
Ⅱ. 소망의 능력/ 12:1-29
1. 예수를 바라보자! 12:1-3
2. 하나님의 사랑의 징계 12:4-13
3. 하나님을 거역치 말라 12:14-29
Ⅲ. 사랑의 능력/ 13:1-25
1. 형제를 사랑하자 13:1-6
2. 예수를 사랑하자 13:7-17
3. 결론 및 작별 인사 13:18-25
Ref.
1) 제자원, The Grand Bible Commentary, 성서아카데미 1999. 19권 14~
2) 신구약 강해설교 연구 대계, 기독지혜사
3) 셀프성경 편찬위원회, Self Study Bible, 아가페.1990
4) 게르트 타이쎈,그리스도인 교양을 위한 신약 성서,(노태성 옮김)다산글방 2005. 185.
5) 룩 존슨, 최신 신약개론,(채천석 옮김)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6. 563~569.
6) 안진호, 예수와 신약, 총신대학 출판사
7) 안진호, 신약서론. 5월 22일 강의
8) 호크마 종합 주석9 / 기독지혜사
9) 크로스 종합 주석20 / 도서출판 시내
10)프리처스 설교성경11 / 포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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