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바울서신에 타나난 하나님 이해②

예림의집 2014. 4. 3. 17:11

바울서신에 타나난 하나님 이해②

 

③영원하신 하나님(롬 16:26)

(롬 16:25, 개정)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롬 16:26, 개정)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롬 16:27, 개정)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예수님은 누구신가? 기독론적인 메시지

-앎이 중요하지만, 앎이 순종으로 연결되어져야 한다.

-연기는 연기에 끝날 수 있다.

-하나님의 현존 의식,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다.

-영원을 추구하는 삶, 이 땅을 본향을 향해가는 나그네

-현세주의자가 돼서는 안 된다.

-교회가 영원 추구자가 되어야 한다.

-모든 결과를 이 땅에서 보고 싶어 하는 현세주의자들로 채워지면 안 된다.

-목사들이 그렇게 살기 때문에 그렇다.

-이 땅은 경유지.

-이 땅에서 내 이름을 남길 것인가? 하나님 앞에 설 때 나의 살이 영원할 수 있을 것일까?

-하나님 앞에 가져 갈 것은 나가 사역하는 영혼들이다.

-이 땅을 목적으로 살지 않도록

*요 2:17

(요일 2:17, 개정)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전통, 관십 필요없다.

-하나님 말씀대로 사는 것이다.

-부흥이라는 것은 교회가 본질에 충실할 때 하나님께서 내리는 축복이다.

-양적일 수도 있다. 질적일 수도 있다.

-본질의 충실은 말씀대로 사는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

*고전 7장(결혼문제)

-주전 800년 경 건축

-47년 재건

-항구도시는 아니고 항구를 두 개를 끼고 있었다.

-인구 10만 이상의 도시

-평야지역 형성

-무기가 발달, 정쟁용 기구 발달

-물자의 요충지, 돈이 많아짐

-학문이 발달함

-수사학이 발달

-고리도인처럼 말을 한다.

-방언, 예언, 가르침

-문화, 종교 등이 섞임.

-혼합주의

-성적 물란

-고린도인처럼 산다(성적으로 물란하다).

-우상숭배(고전 8:3), 성적 물란

-12개의 신전(아크로폴리스) 아프로티테(사랑의 신). 성창 1000명, 사창가(머리에 수건을 쓰는 문제)

*머리에 얼굴을 가릴 지니라.

-자유의 메시지, 공동체성

-같은 책임(기근을 당한 예루살렘을 위해서 각 지역 교회가 헌금을 함)

-얼굴을 보인다는 것은 나를 아무렇게나 해도 좋다는 의미이다.

-교회에 대한 오해를 사귀 싶다.

-복음의 방해

-예배시간에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자유를 누리는 것이지만

-공동체 전체 유익을 위해서 자기 권한을 절제하는 것

-교회의 세움과 무너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유인이지만 상황적 요소를 가지고 자유를 조금 제안, 절제해서 공동체 전체가 세워지도록 하라.

*AS if not!

-세상지혜를 하나님의 법과 혼합하는 일이 생겼다.

-교회가 생겼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겼다.

-모든 문제의 원인은 하나님의 지혜에 세상지혜를 혼합했기 때문이다.

-그노시스(영지주의)의 영향

-영적인 존재들이 되었다.고 오해함

-은사는 영적인 존재들이 되었다는 표를 봄.

-모든 것이 가하다고 봄

-영적인 것을 추구함의 표

-영 열광주의

-방종주의로 흐름

-삶이 따라오지 않음

-육적인 죄를 행하면서 죄가 아니라고 봄

-열광주의와 금욕주의가 생겨났다.

-아디아포라 문제(다름의 문제, 삶의 방식에 관한 문제)

-현세에 목숨을 걸지 말라. 이 땅은 임시적인 것이다. 이 땅은 지나가는 것이다.

-이 땅은 잠시 다녀가는 것이다.

-고난이 내게 복이다. 고난은 잠시 지나가는 것이고, 하나님은 영원이다.

-이 땅에서는 가난하지만, 억눌리지만 하나님의 사람으로 내게 맞겨주신 성도들을 잘 이끌어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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