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6절부터 8절까지 본문으로 채택하면,
-“~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고?
1. 강하고 담대 하라.
2. 율법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3. 율법을 지켜 행하라.
-대부분의 설교가 명령형으로 진행된다.
-설교자는 달라야 한다.
-전도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설교는 아무나 할 수 없다.
-불가능한 설교, 지킬 수 없는 설교를 하지 말라
*3절부터 8절까지를 본문으로 해야 한다.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하는 설교 내용이다.
-조건 없이 선포이다.
-설교자들의 선포도 하나님의 약속을 먼저 선포하여야 한다.
-문맥이 중요하고 본문 선정이 중요하다.
*직설법
-너희는 어떤 사람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다.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의 은혜로 처음 주시는 약속
*명령법
-그러므로,
-명령형은 뒤에 나와야 한다.
-자기 발견을 먼저 하고 각오의 용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소망의 메시지를 먼저 전해야 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하나님이 이미 복 주셨으니 이렇게 살자.
-하나님의 영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생각을 하게 된다.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게,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게 한다.
-믿음 가지고 들어가면 하나님이 알아서 하신다.
*사울과 다윗
-사울은 골리앗을 만났을 때 떨었다.
-다윗은 골리앗과 자기이 싸움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약속을 신뢰했다.
-하나님이 싸우신다는 믿음대로 되어 버렸다.
*로마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육필 원고이다.
-교인들이 눈 앞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설교한 것이다.
-처음에는 직설법을 이야기한다(롬 1-11장).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살 것인가(12장 1-끝)?
*예수님의 설교도 마찬가지이다.
1. 사역(개인 번역:private translation)의 실례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반말은 맞지 않다.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 이실진대(ei+직설법)로 번역해야 한다.
-가정이 아니고 사실이다.
*혹시 제게 엎드려 경배하시면(ean+가정법)
-정말 가정이다.
*설교자는 한글 번역 성경에 100% 의존해서는 안 된다.
*요한복음 1:1-16 “은혜 위에 은혜라고?”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지금까지 존재하고 계시니라)
하나님과 함께(하나님을 향하여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교제하며 지금까지 존재하오고 계시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하나님이 다름아닌 이 말씀이시니라).
-2절: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하나님을 향하여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지금가지 존재해 오고 계시니라)
-5절: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이기지, katalambano) 못하더라.
-16절: 은혜 위에 은혜러라(처음에 주신 은혜와는 대적이 될 만큼 족히 비교가 안디는 엄청난 은혜).
-17절: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약 4:5-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눅 10:38-42 “두 여자” 이동원 목사의 설교
-마리아는 한 편으로 치우친 사람이 아니다.
-본문만 보면 예수님께서 둘 다 잘 하고 있다고 인정하는 것처럼 보여 진다.
-이 좋은 편, 더 좋은 편이 아니다. 마리아의 편만 보여주신다.
-마르다는 잘못 되었다.
-택하였으니: 한쪽을 과감히 포기하고 한쪽을 선택하였다.
-몇 가지만 하든지 혹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 필요한 일은 하나뿐이니라
-마리아는 영성과 섬김을 겸비한 사람이다.
-때를 분별 할 줄 아는 사람.
-영성은 부족하면서 않으면서 열심인 사람이 문제이다.
-요 11장은 행동할 때,
*요한복음 13장 세족식
-한 번 몸을 씻은 사람은 발만 씻으면 된다.
-원죄와 자범죄의 문제가 아니다.
-자범죄를 회개하는 것은 내가 하는 것이다.
-발을 씻는 것은 예수님이 씻는 것이고, 나는 씻김을 받은 것이다.
-있을 수 없는 해석이다.
-본문에 발밖에는 씻을 수 없느니라.
-어떤 사본에 한 번 씻은 사람에게는 더 이상 씻을 필요가 없다.
-첨가한 내용이다.
-발을 싯은 것은 상징적으로 섬김을 보여준 것이다.
*예화도 필요하다. 그러데 성경만 하면서도 차별화될 수 있다.
-원문을 제대로 석의해야 한다.
*에베소서 4:11-12
-이는.... 이나라. 잘못된 번역
-왜냐하면... 때문이라를 집어 넣어야 한다.
-이유가 선명하게 들어와야 한다.
-하며 --->삼대지설교를 유발시키는 해석
-직분을 주신 목적 1. 성도를 온전케 함 2. 봉사의 일을 하게함. 3.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함
-하여 --->좀 더 정확한 번역
-한 가지 이유: 성도를 온전케 하는 것, 그렇게 되면 봉사의 일을 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운다.
-같이 세 가지로 볼 수 없다.
-온전케 함의 결과 1. 봉사의 일. 2. 그리스도의 몸을 세움.
*요한복음 8장 31-32
-진리=예수 그리스도
-과연 진리 안에서 자유를 누리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진정한 자유는 어디 있는가?
-너희가 내 말을 마음에 새기고 산다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이다. 그러면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창세시 33장 16절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To the woman He said, "I will greatly multiply Your pain in childbirth, In pain you shall bring forth children; Yet your desire shall be for your husband, And he shall rule over you."
-남편을 마음대로 주무르려고, 지배하려고 하는 욕구.
-남편을 다스리려는 마음이 네게 있을 것이나 히려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
*벧전 5:7 “맡기라”인가 “던져버리라인가?”
casting all your anxiety upon Him, because He cares for you.
-던져버리라이다. 다시 찾을려고 맞기는 것이 아니다.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던져버리라. 왜냐하면
-삼상 1:8 얼굴에 다시는 근심 빛이 없더라.
*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하지 아니하시리로다
*갈 6:8
- For the one who sows to his own flesh shall from the flesh reap corruption, but the one who sows to the Spirit shall from the Spirit reap eternal life.
- 육체 속에 심는 자는, 성령 속에 심는 자는.
*표준새번역, 고동번역개정, 메시지성경, 현대인의성경. NASB, NRSV, YLT 등을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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