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예배 지침들
①예: 고린도교회를 위한 예배 지침들(고전 14장)
②바울은 이해할 만하고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 공동 예배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함(14:2-5)
③사도시대에 드려진 공동 예배에 대해 기술
-중심적인 요소: 설교, 찬송, 기도
-동기와 목적: 회중의 덕을 세움, 하나님과 만남, 불신자를 향한 증언
-핵심: 위로, 뉘우침, 드러남, 복종
-형태/순서: 침묵, 복종, 예절
④공동 예배를 드리는 동안 성령에 의해서 사람들 속에 부여된 성령의 은사들을 행하도록 허용된 사람들의 수와 질서를 규정함
⑤말씀 전하는 자들에 대한 제한들을 언급함
⑥단지 고린도 교회를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교회의 공동 예배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봄
⑦교회를 모이는 이유
-교제, 성경공부, 설교 듣고 함께 기도하기 위해서
-예배는 삶의 전 영역에서 드리는 것
-설교, 찬송, 기도
-덕으로 세우는 것, 만남
-불신자에게 복음을 제시, 위로, 드러내는 것
-친목, 예언
*초대교회 사도시대 예배
①예배의 신학적 근거
-예수 그리스도의 종말론적 하나님 나라 복음 사명에 근거
-이미/현재적 구원의 실현에 대한 증거는 예전적 사건에 결정적 영향을 줌
②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승천의 역사적인 사건이 구원의 차원만이 아니라 예전에 중요한 의미
-Christ-centered Worship
③오순절 성령 강림의 사건 이후 성령님은 예배 가운데 임재하시고 역사하심
④아람어 사용 교회 공동체 예배
-회당형태가 아닌 가정에서 만찬(식사와 감사의 축제)
-공동체 형태(행 2:46; 롬 16:3)
⑤헬라 문화권 예배
-바울이 선교 사역을 통해
-유대적 전통과 유사하게 발전됨
-여러 지역에서 초기 예배 규정(고전 11:16; 14:40)
-초보적인 예전 양식 인식(고전 11:23-25; 16:22-24)
⑥예배의 순서는 성경낭독, 복음 선교와 설교, 기도와 찬양, 찬송과 노래, 성령의 은사, 주의 만찬과 축하, 세례, 신앙고백, 헌금과 연보
-사도들의 예배는 선전과 회당에서 드렸었지만, 이제 더 이상 예배드리는 장소에 대해서 제한을 두지 않앗다.
-따라서 초대 기독교인들은 가정이나, 예배를 위해 마련된 장소에 모여, 예배를 드림으로 고정적인 예배 장소의 성전을 탈피하였다.
-사도시대의 예배는 비형식적인 전도 형식의 엡개가 있었고 또한 식탁의 교제와 함께 감사와 간증이 동반된 예배가 있었다.
-그러나 점차 식탁교제는 문제로 인해 폐시되어지고 성만찬만이 거행되었다.
-십자가의 도, 부활의 능력, 승천, 다스림, 재림(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진짜 그리스도의 복음이 살아있는 에배를 드리고 있는가?
-설교도 복음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
-복음이 살아야 개혁주의 예배이다.
-예배 회복을 꿈꾸라!
*초대교회 예배
-사도행전 2장을 보면 예루살렘 성도들은 성전에 모여서 하나님께 예배했다(행 2:46)
-성경의 가르침(딤전 4:13; 살전 5:27; 골 4:16)
-시편과 찬송(고전 14:16; 엡 5:19); 골 3:16)
-공동 기도(행 2:42; 딤전 2:1-2)
-성도들의 아멘(고전 14:16)
-설교 또는 강해(고전 14:26; 행 20:7)
-신앙고백(고전 15:1-4; 딤전 6:12)
-구제(고전 16:1-2; 고후 9:10-13; 롬 15:26)
-성만찬(고전 10:16; 11:23)
-헌신과 감사의 기도(눅 22:19; 고전 11:23-26; 14:16; 딤전 2:1)-사도의 신앙에 따른 찬송(빌 2:6-11; 딤전 3:16)
-성도 간의 평안의 문안인사와 입맞춤(롬 16:16; 고전 16:20)
-“성례전”은 희생제사를 드린 성전 예배와 연결되고,
-말씀은 희생제물을 드리지 않고 성서를 낭독하며 가르친 회당 예배와 맥을 같이 한다.
-그리고 회당 예배와 다락방 예배의 내용이 통합되어 말씀과 성례전을 주축으로 하는 기독교의 예배의 윤관이 생겼다.
-주일날은 주님께서 부활하신 날로 하나님께 예배하는 최상의 날로 기억하여 드렸으며(행 20:7; 고전 16:2)
-주님의 만찬에는 반드시 주님께 드리는 헌금의 시간도 있었다.
*초대교회 예배와 예전의 본질
①그리스도 중심적 예배
②회중 중심의 예배
③세상을 향하여 열린 예배, 선교적인 예배(벧전 3:13-17)
④역사적 종말론과 관련성을 가진 예배
*그리스도 중심적, 복음 진전적 예배
(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4) 이같이 화답하는 자의 소리로 말미암아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5)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
(6) 그 때에 그 스랍 중의 하나가 부젓가락으로 제단에서 집은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7) 그것을 내 입술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
(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하여
(10)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 염려하건대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다시 돌아와 고침을 받을까 하노라 하시기로
(11) 내가 이르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하였더니 주께서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주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는 황폐하게 되며
(12) 여호와께서 사람들을 멀리 옮기셔서 이 땅 가운데에 황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13) 그 중에 십분의 일이 아직 남아 있을지라도 이것도 황폐하게 될 것이나 밤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 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 하시더라
①이사야 선지자가 보여 준 복음적인 예배(6장)-개인
②하나님의 성품이 인지됨(1-4)
③인간의 본성이 고백됨(5)
④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남(6-7)
⑤하나님의 은혜가 보증됨(7)
⑥감사에서 비롯된 헌신의 반응(8)
⑦순종을 위한 가르침(9-12)
⑧언약의 축복에 대한 약속(13)
*복음중심적 예배-공동체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5) 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18) 간음하지 말지니라
(19)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20)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22)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에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그것을 두 돌판에 써서 내게 주셨느니라
(23) 산이 불에 타며 캄캄한 가운데에서 나오는 그 소리를 너희가 듣고 너희 지파의 수령과 장로들이 내게 나아와
(24)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영광과 위엄을 우리에게 보이시매 불 가운데에서 나오는 음성을 우리가 들었고 하나님이 사람과 말씀하시되 그 사람이 생존하는 것을 오늘 우리가 보았나이다
(25) 이제 우리가 죽을 까닭이 무엇이니이까 이 큰 불이 우리를 삼킬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다시 들으면 죽을 것이라
(26) 육신을 가진 자로서 우리처럼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음성이 불 가운데에서 발함을 듣고 생존한 자가 누구니이까
(27)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 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 하였느니라
(28) 여호와께서 너희가 내게 말할 때에 너희가 말하는 소리를 들으신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네게 말하는 그 말소리를 내가 들은즉 그 말이 다 옳도다
(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내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30) 가서 그들에게 각기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르고
(31) 너는 여기 내 곁에 서 있으라 내가 모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네게 이르리니 너는 그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서 내가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는 땅에서 그들에게 이것을 행하게 하라 하셨나니
(32)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33)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리라
①시내산에서 예배(신명기 5장)
②하나님의 성품이 인지됨(4, 22-24)
③인간의 본성이 고백됨(5, 25-27)
④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남(2-3, 6)
⑤하나님의 은혜가 보증됨(2-3)
⑥순종을 위한 가르침(6-21, 32-33)
⑦감사에서 비롯된 헌신의 반응(27)
⑧언약의 축복에 대한 약속(33 하)
*신약의 그리스도/복음중심적 예배(롬 11-15장)
①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인식(11:33-36)
②하나님의 자비가 필요함을 인정(12:1)
③자비에 대한 확증(12:1)
④감사의 반은(12:2)
⑤새로운 순종에 대한 가르침(12:3-13:14)
⑥서로에 대한 공동체적 보살핌(14:1-15:12)
⑦책임 부여와 축도(15:13)
*신약의 종말론적(복음) 예배(계 4-21장)
①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인식(4:1-11)
②인간의 죄에 대한 고백(5:1-7)
③하나님의 예비하심을 위한 기도와 확증(8-10절)
④감사의 찬양(11-14절)
⑤하늘과 땅에서의 반응과 함께 공개되는 하나님의 말씀의 순환(6:1-19:5)
-일곱 인, 나팔, 대접 심판, 바벨론에 대한 선포
⑥혼인 잔치와 왕의 잔치에서 이뤄지는 친교(19:6-10, 11-21)
⑦심판과 관련된 책임부여와 축도와 새 창조(20-22)
*완성된 교회 예배의 비전을 보여준다.
*어린양의 혼인잔치가 지금 예배드릴 때 하나님과 연합된, 승리를 축하하고, 보좌에 앉아계신 어린양을 바라보며 즐거워하는 것
*예배전쟁
-짐성(용)을 예배할 것인가? 하나님(어린양)을 예배할 것인가?
*그리스도 중심적 예배(연속성)
①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인정/인지(예찬)
②우리의 본성에 대한 인정(죄의 고백)
③은혜에 대한 확증(용서의 확증)
④헌신의 표현(감사)
⑤하나님을 위해 살도록 도우심을 바라는 소원(청원과 도고)
⑥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한 지식의 습득(하나님의 말씀에 바탕을 둔 가르침)
⑦하나님 및 하나님의 백성과의 친교(성찬)
⑧하나님이 베푸시는 축복으로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기(책임부여와 축도)
*교회분석에 활용하라
*애찬식
-서로 떡을 대며, 축복하고 나누는 것
*심방
-병자, 환자, 교도소
-오지 못할 환경에 있는 자들과 나누어 주고 기도해 주고 예배를 함께 한다.
*준비찬송은 없다.
*예배자는 통치자다
-복음으로 세상을 통치해야 한다.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예배 원리
①송영목.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예배』. 한국개혁신학회 24(2008). 55-79 참조
②김추성. 『요한계시록에서 예배와 찬양』
③이승구.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우주적 에배와 우리의 예배』
*계시록의 예배주제와 구조
①계시록에 나타난 예배 언어
-찬양하다, 감사하다, 노래하다, 외치다, 영광을 돌리다, 성도의 기도, 아멘, 할렐루야, 섬기다, 성전 등
②경배하다(프로스퀴네오)
-24회, 요한의 예배신학의 열쇠
③참 예배와 거짓 예배를 구별하는 것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와 용(짐승)을 경배하는 자를 구분함이 계시록의 전체 주제 중 하나이다.
④사도 요한은 소아시아 7교회가 다가 올 시대에 경험할 종말론적 사건의 드라마 전체를 초대기독교 예배의 맥락에서 바라봄
⑤지상에서 ‘전투하는 (초대)교회’가 드리는 예배와 ‘승리한 천상의 교회’의 예배
-전투하는 교회인 동시에, 승리한 천상의 교회의 구현
-지금 예배자들이 승리한 예배자들인 것을 알며 예배하는 것
*성도들의 기도
-번개, 뇌성, 지진
-하나님의 통치
*계시록에 나타난 천상의 예배
-계시록의 천상의 예배(4, 5, 8, 14, 19장)는 지상의 예배가 바라보아야 할 이상적인 모델
-계 4-5장에서 천상의 예배의 포거스는 성부 하나님의 언약적 통치와 그리스도의 구속 행위, 성도의 기도
①예배로의 부름(계 1장)
②죄의 점검(계 2-3장)
③말씀을 가져옴(4:1-8:1)
④말씀 봉독 및 설교(8-13)
-말씀의 검
⑤봉헌(14:1-15:5)
⑥성찬(15:6-19:10)
⑦행진(19:11-22:21)
*개혁주의 예배 = 언약적 예배의 의식
①예배
-하나님과 언약 백성이 천상의 쌍방적 만남과 언약적 갱신과 축제가 지상에서 이루어지는 시간(히 12:22)
②하나님 편에서 내려오는 차원
-예배에의 부름, 복의 선포, 말씀과 계명의 낭독, 말씀의 선포
③하나님께 나아가는(반응하는) 차원
-하나님을 부름, 신조의 고백, 기도와 찬송, 회개와 헌금
*천상적 신약교회-그리스도 완결적예배(Christotelic Worship)
①계시록의 예배관과 구약의 제의 성취
②겔 1-10, 40-48, 사 6장 등
③성전, 언약궤, 제단, 촛대, 향, 연기, 나팔, 대접, 24장로, 어린양, 거문고, 세마포 등
④구약적 제의를 그리스도의 십자가-부활-승천-재림 중심으로 이해하여 그리스도의 현재적 통치 강조
-삼위 하나님 중심적 예전(계 1:4-5)
-주의 날/부활의 날(1:10)
-열린 하늘 문(4:1)
-여러 찬송들
-새 예루살렘에서 장막을 치심(21:3)
-구약의 돌 성전을 대체하신 새 예루살렘의 ‘새 성전’ 이신 예수 그리스도(21:22-24)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22:20)
*지상 예배가 천상 예배와 같이 이루어진다.
-모든 구약적 요소를 그리스도께서 완성, 완결한 예배 비전
-천상 예배에 대한 관점이 없을 때 세속화 될 수 있다.
-우리가 지상에서 예배를 드릴 때, 천상 예배가 우리 가운데 적용되어져야 한다.
*계시록의 예배와 로마황제 숭배
①황제숭배 -> 황제제의(imperial cult) -> Pax Romans
-정치적 전략
-네로 황제 숭배(신으로 숭배)
②계 13: 4-12
-땅에서 올라온 짐승(종교적)이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정치적)을 경배하도록 강요함
③황제(네로)를 예배할 것인가, 하나님을 섬길 것인가 ‘목숨’을 걸어야 했다.
*천황 요배(신사참배)
-예배드리기 전에 동쪽(천황이 있는 곳)을 향해서 절을 하고 예배를 드리게 한 것
*지상에서 드리는 ‘천상’의 예배
①초대교회 공동체
-박해/고난으로 인해 거짓 예배 혼합주의에 빠질 위험과 경제적인 위험에 처해 있었다.
②지상의 예배는 주일을 넘어 박해 상황의 일상생활 전체 속에서 천상의 예배를 통해 승리하는 차원이었다.
③지상의 예배와 천상예배
-그림자와 실체 차원
④지상의 예배는 그리스도를 통해 현재 우주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구원과 대적을 향한 심판을 초래케 하는 천사으이 예배를 반영한다.
⑤공동체적, 쌍방 대화적, 계획된 질서, 삼위 하나님 중심,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구원사역 축제
*세상을 뒤집어 엎는 자들
-천상 예배의 회복
-천상의 말씀을 받고 세상에 나가서 변혁시키는
*거룩한 제사로 드리라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예비하는
-예배의 긴박함
-예배의 축제
*고대 교회(사도 이후)의 예배 특징
①성찬은 희생제물의 제사 행위로 이해됨
②종말론적인 성경을 지닌 예배
③공동체적인 행위로 주목된 예배
④통일된 예전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예배
⑤사회적으로 공인되지 못한 예배
*고대 교회 기독교 예배
①기독교 예전의 역사는 엄밀한 의미에서 2세기 중간 - 3세기 초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초대교회 예배에 관한 구체적인 문헌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②클레멘트 서신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확고한 예배의 의미와 예전 형태를 규정지었음을 강조하였다.
③디타케의 교훈집
-열두 사도의 가르침
-세례와 성찬(감사와 만찬) 규정
-금식과 기도에 대한 규정
④저스틴의 변증문(155년 경)
*예배순서: 복음서와 사도서신 낭독, 설교, 기도, 떡과 포도주의 봉헌(성령의 임재), 중보의 기도, 성찬, 감사 예물
⑤힙폴리투스의 교회법: 예전 순서
*교부시대의 예배
①2세기 신학자
-순교자인 저스틴, Apology 1.65-68
②현식의 단순함
-성경복독 및 해석 -> 기도 -> 성찬
③찬송의 일반적인 형태
-화답(시편 찬송-할렐루야)
④구약의 시편, 신약의 송가
-예, 눅 1장의 마리아 찬가
⑤예배 시간 내내 서서 예배
-3시간 정도 지속됨
*1부: 말씀
①예배의 시작에 대한 선언과 화답
②성경 봉독: 구약
③시편 또는 찬양
④성경 봉독: 신약(주로 서신서)
⑤시편 또는 찬양
⑥성경 봉독: 신약(주로 사복음서)
⑦설교: 감독이 앉은 자세로
⑧세례 받은 신자만 남고 나머지는 집으로
*2부: 성찬식
①기도
-상당한 시간 동안
-인도자가 기도 제목을 제시하고 회중이 기도하고 인도자가 마무리 기도
②성만찬
③축복
④불신자가 회중 기도에 참여하는 것을 불허함.
⑤모든 교회 자체가 공동체가 사용할 떡과 포도주를 직접 가져옴
⑥애찬식(agape feast)
*고대 교회 예배의 Points
①사도행전의 성찬 전형과 종말론적 기쁨, 재림 사모
②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을 기억하는 의미가 성찬의 의미로
③사랑과 감사의 성찬의 분리됨
-감사의 성찬의 주일 예배의 중심이 됨
④말씀 중심의 예배가 정규적인 형태인지 분명하지 않음
⑤말씀과 성찬이 병행됨
-져스틴의 변증서
⑥평신도들의 참여가 능동적
⑦병자들(불참자)의 성찬으로 가정으로 운반되어 주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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