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론
*요한복음의 저자/기록 연대/독자
-98%는 요한복음의 저자가 요한이 아니(편집되었다)라고 주장한다.
-불트만을 중심으로 한 자유주의 학자
-레이몬드 브라운(카톨릭 신부, 편집 비평학자)-성경 해석, 주석은 보수적으로 했다.
-논문에 반드시 다루어야 할 인물이다.
-C. K. 바레트의 요한복음 주석
-L. 모리슨의 요한복음 주석
-P. A. 카르슨의 요한복음 주석
-F. F. 브루스의 요한복음 주석
-B. 머레이(WBC)-함부로 인용해서는 안된다(자유주의 입자에서 쓴 주석).
-How 주석 씨리즈(두란노)-통일성이 없다. 해석학적 툴이 다 다르다. 장별로 연구 용이
-복음주의 개혁 주석 총서(가칭, 두란노)-기다려라(2017년).
-쿰난문헌(사해사본) 발견으로 자유주의 학자들의 견해가 깨어짐.
-헬라의 영향이라고 주장했던 문헌들이 쿰난문헌에 등장-유대의 듀얼리즘, 유대의 묵시문학
-기록 연대가 당겨짐(이레니우스의 단편집)
-제자라인
요한->폴리갑->
파피아스->이레니우스
-파피아스가 요한복음 주석을 썼다.
-A.D. 95년 전, 후
-에베소 지역(두란노 서원), 사도바울, 디모데, 아볼로, 사도요한
-1차 독자: 소아시아에 있는 7개(9개)의 지역 교회
-히에라폴리스-라오디게아-골로새
*각각의 성경은 기록 목적이 다르다.
-요한복음(20:30-31):예수님의 7개의 표적, 신적 자기 계시 7번,
많은 것들 가운데 취사선택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 것을 믿게 하려고(전도의 목적)
믿음으로 영생을 얻게 하려고(양육의 목적)
-요한 일서:공동체 상황에 관한 모습
-요한 계시록: 하나님의 말씀의 계시, 묵시
*요한복음의 신학은 공관복음의 신학과 전혀 다르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신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시록에 표현된 예수님의 모습 (0) | 2014.03.17 |
---|---|
Deponent 동사 이해 (0) | 2014.03.17 |
갈라디아서의 mirror reading (0) | 2014.03.17 |
제 1강 오리엔테이션(3월 5일 화요일) (0) | 2014.03.11 |
제 8강 10월 31일 (0) | 2013.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