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제 8강 10월 31일

예림의집 2013. 10. 31. 11:02

 

제 8강 10월 31일

 

 

*주해 페이퍼

-개혁주의적 주해

*문법적 요소

①막 12장에 등장하는 무화과 나무 사건과 성전 정화 사건

-본문설정(12절) 테스트 적을 것(헬라어, 영어(NASB, RSB, 한글)

-도서관 브루스 엔 멕저그(본문주석), 막 12:1-12, WBC, 국제비평주석(ICC): 본문비평, 요약 정리해서 각주로 달 것.

-한글 성경의 번역이 문제가 있어 보여 사역을 한 것도 각주 처리한다. 본문은 건드리지 말라.

②본문에 있어서의 배경과 구조 분석

-본문의 배경: 저자, 기록목적, 기록연대 등은 절대 하지 말 것. WCC, 신약배경주석, 본문의 사회적 배경, 역사적 배경, 문화적 배경을 간략하게 요약할 것.

-구조: 전·후 문맥과의 관계(앞뒤 사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입성-본문-십자가 일주일 사건), 어떤 기능과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구조: 본문의 구조: 나누기, 세가지 or 두가지, 기승전결(플롯), 나눈 것에 대한 간략한 설명

③주해: 본론

-단어별 주해 하지 말 것

-절별 주해 하지 말 것

-단어 나열(파씽) 하지 말 것

-모든 단어, 절을 연구하지 말고, 성경 소프트웨어 갖다 붙이지 말라.

-단락을 어떻게 나누었냐에 따라서 주해 단락을 만들고, 성경을 해석해 나가라

1단락: 무화가 나무 저주 사건

-언제인가

-무화가 나무의 의미

-왜 무화가 나무를 저주하셨는가?

-열매의 의미는 무엇인가?

-필요한 단어들만 연구하면 된다.

2단락: 성전청결 사건

-성전의 기능

-그 시대의 의미

-왜 성전이 타락했는가?

-왜 성전 안으로 들어 왔는가?

-예수님이 가지고 있는 성전의 기능

-아버지 집, 기도의 집

3단락: 무화가 나무의 죽음

-왜 죽었는가?

-왜 마가는 언급을 하고 있는가?

-마태는 믿음의 사건을 가지고 갔다.

-마가는 왜 없는가? 죽음의 의미는? 억울한 죽음?

-때가 아니라서, 때의 의미

*사회 문화적 작업과 문법적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④신학적 접근

-이 본문 자체가 마가의 신학 안에서 어떤 의미를 던져주는가?

-무화과 나무 사건과 성전청결 사건이 연결되어 나와서 어떤 의미를 던지고자 하는가?

-마가의 신학(기독론과 제자도)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들어내는가?

-예수님은 어떤 예수님인가?

-제자의 모습은?

-개혁주의적 조직신학 안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⑤결론

-설교를 위한 적용

-짧은 설교문 형식으로

-동일한 단락의 적용점 형성.

 

*그랜드, 호크마, 이상근 주석, 옥스퍼드, 카리스 주석은 사절한다.

*WCC, ICC, NRT, RC, 칼빈주석 인정

*한국신학정보연구원(홈)->검색프로그램->아티클->참조

*성서사랑방(신상복교수)->본문과 관련되어져 있는 내용들 카피

*샌드위치 기업(검색)->본문의 구조

*아틀리스검색->본문 검색->카피받을 것.

 

*서평과제(요약)과 함께 찝어서 낸다.

-마지막 주 수업시간 출석 부르기 전 까지 제출

-하다가 막히는 것은 언제든지 교수님과 상의할 것(수요일 오후).

 

사회과학적 해석

 

신약세계의 사회-문화적 가치들

*존경(honor)과 수치(shame)의 문화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

*혈족사회(kinship society)

*공동체 중심의 인간성(group personality)을 가진 사회

-공동체 안에서의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끼는 사회

-공동체를 떠나서는 삶이 이루어질 수 없는 사회

-문둥병자들

*제한된 자원(limited good)의 사회

-서로 나누어 가지는 삶

-구제에 대한 열심, 매일의 구제(먹을 것)와 일주일의 구제(생필품)

-두 렙돈(하루의 양식을 살 수 있는 돈, 생명). 섬김의 종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칭찬하심.

-팔레스타인 지형이 자원의 부족함이 있는 지역이었다.

*정결법에 대한 이해: 사회적 경제를 가로질러서/잘못된 관습을 타파하여

-정한 것과 부정한 것:

①장소:

-이스라엘 땅[이스라엘성벽[예루살렘성[성전산[성전산내의 성벽[여인의 뜰[이스라엘의 뜰[제사장의 뜰[성전현관과 제단사이[성소[지성소]

-환란날에 지붕 위로 도망가라(마가복음):

②사람

-(대) 제사장들

-레위인들

-순수한 이스라엘 백성

-제사장들의 불법 자녀들, 이방인 개종자들, 노예로서 자유인 개종자들

-사생아들(근친상간이나 음행, 창녀), 인공 거세된 자들

-태생 고자들, (성불구자, 고환이 없는 자들), 양성소유자들

-이방인들

③사물

-제물

-몸(병)

-음식

④시간

-안식일

-거룩한 시간에 거룩한 장소(성전)에 있어야 한다.

-유대인 절기

-3대 절기, 대 속죄일

*거룩한 것을 어기는 것에 대한 유대인의 민감한 반응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향해서 공격하고 죽이려고 하는 것.

 

복음서의 상황(1)

 

①예루살렘의 멸망 직전의 혼란의 시기

-마가복음 57 누가 64 마태 66

-68년 유다 전쟁(갈릴리 유다)

-73년 로마에 완전 진압

-70년 예루살렘 성전 파괴

②메시야에 대한 희망

③대제사장(들), 고위 제사장들, 그들의 가문

-압제자들에게 민족의 실질적인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노력

-백성들에게 그들의 독특한 지위를 인정받고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발버둥침

④사독가문

-대제사장 보다는 정신적 우위를 점하고 있었으나 실제적 영향력 없음

-법적 정통 대제사장 가문의 자격 상실

-대부분의 사독 후손이 은둔생활을 통하여 이미 유대사회를 향한 미련 버림

⑤바리새파

-새로운 정신적 지주로 등장

-평민, 경건한 백성드르이 존경을 받고 이들을 중심으로 영적, 종교적인 그리고 동시에 사회적인 삶을 재건하려 했음

⑥근본주의자들과 현세 도피주의자

-비록 유대 사회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유대인들의 정신적 향수의 대상이었다.

 

*인구

-전체: 450만 명

-팔레스타인 지역: 70만 명

-디아스포라 유대인(바벨론의 이스라엘 침략 이후)

-바벨론 왕국의 위대함(다큐-다운받아 볼 것), 상징성

 

*사회 기구

①최소단위: 회당(유대인들 120명)

②지방재판소: 제사장, 장로 7인

③지역재판소: 23인

④산헤드린 공회: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