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제 1강 오리엔테이션(3월 5일 화요일)

예림의집 2014. 3. 11. 22:29

제 1강 오리엔테이션(3월 5일 화요일)

 

교과 목표: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가장 정확히 해석하고 신약성경 중 13서신을 기록하며 기독교의 기초를 세웠던 중요한 성경저자였다. 본 과목은 유대교의 열렬한 추종자였던 그가 어떻게 이방선교를 주도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되었는지 그 경위를 살펴보고, 그가 기록한 서신들을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할 것인가 하는 바울 서신의 올바른 해석법을 배운 후, 그 기초 위에서 그의 서신들을 살펴봄으로서 바울서신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중심 메시지를 파악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바울 서신을 석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을 수업목표로 한다.

교과 개요: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바울 서신을 바로 해석하고 그 중요 메시지를 파악하게 하는 동시에, 그 교훈이 현재 우리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깨닫게 하여 목회의 현장에서 바울 서신을 바로 해석하고 설교하게 하려는 의도에서 개설된 과목이다.

 

과제물:

①한천설의 『바울서신연구 II』를 읽고 느낀 점을 에세이 형식으로 10페이지 이상 제출(4월 30일)

②바울서신을 두번이상 읽고, 각 서신을 바울서신 형식을 따라 구분한 후 장별로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제출(5월 14일)

③바울서신 중 한 장, 또는 문단(최소 7절 이상)을 택하여 개혁주의 성경해석방법을 따라 석의하고 설교를 작성하여 제출(6월 4일)

 

주교제:

-한천설 『바울서신연구 II』

수업방법:

-강의와 문답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방법을 지향한다.

-출석 및 수업참여도 10+10=20%

사용기자재:

-바울서신을 바로 해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울 서신을 많이 읽는 것뿐이다. 수강자들은 이 기초적 사실을 결코 잊지 말고, 바울 서신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바울서신 자체를 석의하는 것을 공부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바울의 전도여행 경로나 과정, 그리고 수신자들의 종교적, 문화적 배경을 알아 바른 석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 PPT(지도, 사진) 등의 기자재를 사용할 것이다.

비고:

-한 학기동안 바울서신 전체를 모두 살피고 석의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수업이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의가 되기 위해서는 수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강의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이 강의가 자신에게 왜 필요한지, 그리고 앞으로의 자신의 목회사역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바로 인식하고, 강의에 앞서 읽고 준비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평가 방법:

-중간고사(0%), 기말고사(50%), 출석성적(10%), 과제물성적(30%), 기타 비율(10%)

 

*왜 개설되어 있는가?

-세미너리

①세미터리에서 유례: 공동묘지적 성격. 자기 이름 석자를 남기려 하지 말라, 묻어라.

②목사양성소(지도자)

-초급 장교를 양성하는 곳

-교회가 요구하는 성경 교사

-설교자를 양성해 내는 곳. 말씀의 전문가

③본문을 석의하는 능력

 

*다음 질문들은 바울 서신의 바로 이해를 위하여 알아야 할 중요한 주제들로서, 바울 복음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를 기자고 있는지를 스스로 살펴보게 하려는 것입니다. 다음 질문을 읽고 길 필요는 없으나 정확하게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기 바랍니다.

1. 바울 서신을 상황서신(Occasiona Epostles)이라고 부르는 이유와 의미는?

-편지를 써야만 했던 상황이 무엇인가?

 

2. 바울 서신의 가록 목적은?

-교회에 대한 가르침, 문제에 대한 답변과 해결

-목회적 목적

-복음, 사도직에 대한 변호(갈, 고전9장, 고후), 변증적 목적

-선교, 신학적 목적

 

3. 바울 서신의 형식을 간단히 정리하면?

 

 

4. 사도바울이 기록한 13권의 서신들은 대략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5. 바울의 1차 전도여행 순서는?

 

 

6. 바울의 2차 전도여행 순서는?

 

 

7. 예루살렘 회의는 바울 서신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예루살렘 회의란 어떤 회의였으며, 그 주요 이슈는?

 

 

8. 바울 서신의 본론 부분(body)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로마서는 그 좋은 예인데, 로마서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눈다면 어떻게 나눌 수 있겠는가?

-교리:

-실천:

 

9. 바울 신학의 중심(center)에 관한 문제:

-바울 서신에는 여러 중요 주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신칭의, 그리스도와의 연합, 교회론, 종말론 등.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런 주제 전체를 통합해 낼 수 있는 바울 신학의 중심, 더 나아가 성경 전체의 중심을 구속사(Redemptive History)라고 하는데, 구속사란 무엇입니까?

-레포트

 

10. 바울의 구원론에 관한 문제: 기말고사(바울의 구원론)

①‘이신칭의’란 무엇이고, 이신칭의가 한국 교회에 미친 공과 과는 무엇입니까?

 

 

②“성화 없는 구원이 과연 가능한 것인지” 칭의와 성화와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변화

-성품: 머리이신 그리스도, 하나님의 온전하심

-믿음의 진보

 

 

③한국교회는 성도들에게 ‘행함’을 강조하기 위하여 “마지막 날에 행한 대로 갚아주신다.”는 ‘상급론’을 주장하였습니다. 바울 서신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주장이 타당한 것인지, 아니면 복음의 몰이해에 기인한 것인지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면?

-믿음으로 구언 받고 행함으로 상급 받는다.

 

 

④톰 라이트가 주장한 “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이란 무엇이며, 이 주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이중 칭의론으로 첫 칭의는 믿음이고, 최종 충의는 행함과 순종으로 획득되어진다는 주장이다

-신인협동의 구원론

-유대인들은 첫 칭의가 필요 없다.

-행함을 구원의 문제로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

 

 

⑤바울 서신은 크게 교리적 부분(Indacative)과 실천적인 권면(Imperativ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믿음과 행함과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이 둘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겠는가?

 

 

11. 바울의 성령론에 관한 문제:

-바울의 성령론의 특징은 당대의 다른 저자들과 비교해 볼 때 은사적인 면이나 능력적인 면을 강조하기 보다는 ‘성도의 구원’과 관계하여 성령의 사역과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성도의 구원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어서 성령의 구체적인 역할을 강조한 최초의 신학자라는 말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인 예를 몇 가지 드십시오(회심에서 성화에 이르는 과정에서 성령의 역할!).

 

 

12. 바울 윤리에 관한 문제

①바울의 윤리를 ‘믿음 윤리(Faith-Ethics)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②바울 윤리의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말 가운데 직설법(Indicative)과 명령법(Imperative)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그 의미와 둘 사이의 관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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