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강 9월 6일(문병호 교수)
*아직 우리는 잘 모른다.
-다 비워놓고 겸손하게 기독론에 대한 것들의 지식을 심자.
*기돌론 도서
-감동받은 책
-비판의 책
-이런 책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책 이름이 나오면 지나치지 말고 새겨놓아야 한다.
*상승기독론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신학
-우상신학: 내 안에 하나님을 가두면 우상이다. 마음, 뜻
-인간의 이성, 사변
-예수님을 만들어 가는 것
*하강기독론
-계시신학
-진리가 위로부터 내려온다.
-하나님의 자기 계시
-모든 이치와 지식과 진리는 만세전부터 하나님께 있었다.
*버론: 슐라이어마허의 기독론 비판
-슐라이어마허를 비판할 수 있으면 모든 신학자를 비판할 수 있다.
-신명기 30장
-나에게 필요한 스승은 내 옆에 붙여주신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제 2위의 하나님
-한 인격 양성(위격적 연합)
-만세 전에 오신 것이 삼위 하나님간의 약속이 되어 있었다(구원협약)
*구원협약
①구속자
-예수 그리스도
②구속방식
-대속
③구속백성
-선택
-우기
*성육신의 필연성(대속의 원리)
-대속하기 위해서 인간으로 오셔야 하기에
-모태의 죄부터 가져가시려고 모태에서부터
-죽음이 우리의 구원의 끝이다.
-모태에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모든 죄를 가져가심.
-다 이루었다.
*위격적 연합 교리
①성육신
-예수님의 인성은 신성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
-형성이 연합이다.
-예수님은 참 하나님, 참 사람
-인성에 따라 걸어 다니시고, 사셨다.
②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의 신성
*보론: 워필드의 그리스도의 신격 이해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다.
*보론: 칼케돈, 어거스틴, 칼빈
-데이비드 라잇
*보론: 프란시스 뚤레틴의ㅡ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 교리 이해
-번역중
*보론: 헤르만 바빙크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 이해
*구원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의 성격들
*그리스도의 비하
-성육신: 비하의 시작
-고난의 생: 비하의 두 번째 단계: 의의 성취
-인성만 가지고는 비하라 하지 않는다.
-하나님으로써 인성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다.
-신성의 참으심과 인성의 당하심
-예수님이 걸어 다니는 것조차 비하이다.
-성육신의 비하의 출발이다.
-나심과 사심과 고난당하심과 죽으심과 장사되심이 다 비하다.
-그리스도의 삶이 전부 다 비하다.
-신인 양성의 위격적 연합을 늘 생각해야 한다.
-참 하나님이시자 참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성에 따라 고난을 받으시고, 신성에 따리 기적을 행하신다.
-예수님 밖에 없다.
*새 언약의 체결
-위격: 예수님 그분(제 2위 하나님)
-그분 안에 신성(참 하나님)과 인성(참 사람)이 있다(위격적 연합).
-이분이 만세전에 구주로 작정되었다.
-이분이 역사상 우리에게 성취가 되는 것을 언약이라 한다.
*언약은
-영원한 작정의 역사적 성취 경륜(오이코노니아: 집의 질서)
-영원한 작정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취되는냐?
①구속사적 성취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구속사적으로 한번에 다 이루시고
-그리스도의 계속적 중보
-의, 공로를 다 이루셨다.
-단일성
②구원론적 적용
-의의 전가(내 것이 아닌데 내 것 삼아 주심)
-의는 주님께서 다 이루신 것이다.
-반복적
*구속사적 구원론적 관점
-다 이루신 것을 우리에게 적용하시는 역사적 성취 경륜
-기독론은 구속사적 구우너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언약(머리/전가) 롬 5
-언약에는 머리가 있다
-첫 언약의 머리는 아담
-최의 전가(원죄)
-나머지는 자범죄(내가 지은 죄)
-대표성의 원리
-새 언약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
-의의 전가
*위격
-신성
-인성
-위격적 연합
*구언협약
-역사적성취의 경륜
-언약가운데서 어떻게 받아드릴 것인가?
*새 언약
-예수 그리스도가 당사자이면서 보증인이 되는 언약
-보론:vmfkstltm 뜰레틴의 은혜언약의 실체성 이해
*그리스도의 죽은과 지옥강하
-아래로 내려갔다.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의미는 영적 고통을 뜻한다.
-예수님은 내려가시지 않았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승귀)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생각하고 비하의 승귀를 이야기 하라.
-부활, 승천, 재위(session), 재림
-계속적 중보는 재위에서 하신다.
-비하: 성육신, 수난, 죽으심, 장사되심.
*삼중직
①선지자직
-하나님 편의 대리자
-예수님이 하나님 편의 것을 우리에게 전해주시는 것
②제사장직
-우리의 대표
-우리의 것을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것
-기도, 죽으심
③왕직(자기 자신을 주시는 분)
-다스림
-다스림은 주심이다.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주시는 것
-성령을 주심이 우리를 다스림
-은사를 주심이 우리를 다스림
-하나님은 주시면서 다스리신다.
-하나님은 빼앗으면서 다스리시는 분이 아니라, 주시면서 다스리시는 분이시다.
-자원하는 빛, 스스로 원하는 빛
-드리셨기 때문에 왕이시다(이삭과 같이). 제물과 제사
-왕과 제사장이 분리되지 않는다.
-멜기세덱(샬렘왕)의 반차
-주심이 아니고는 다스림이 없다.
-목양은 주는 것이다.
*예수님의 인성
-영혼과 육체
-기도는 인성 가운데 영혼으로 들이는 것이다.
-영혼은 신성이 아니라 인성이다.
-신성은 구지 표현할 때 영이라고 하는 것이다.
-안보이는 것을 신성이라고 할 때 이것이 영지주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의)의 범위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모든 법을 지키심으로 거룩하게 되심
-우리의 칭의, 성화, 영화의 모든 범위
-이것이 견인이다.
*계속적 중보
-이미 다 이루셨고, 지금도 중보하신다.
-구속사적 성취와 구원론적 적용
-유일하신 중보와 우리의 중계
*그리스도의 구원
-서철원 교수
*구리스도의 속죄(atonement)
-satisfaction(배상, 보상, 속상): 갚는다.
-만족은 2차적인 번역이다.
-무름(대신 물어주셨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값을 치루셨다.
-예수님은 이 땅에 값을 치루러 오셨다.
-의를 전가 받는 것(구원론)
-의를 다 이루신 것(기독론)
*그리스도의 의가 무엇인가?(속죄로)
-예수님의 의의 전가 가치
-예수님은 우리의 값을 치루셨다(직접적 전가설).
-예수님은 우리의 모범이다(주관적 속죄설)
*객관적 속죄론
-의의 전가
*그리스도의 무름
-만족은 2차적인 부분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다 이루신 것이 우리에게 전가가 되어 구원이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우리의 의를 다 이루셨기 때문이다.
-그가 우리의 머리이시기 때문에 전가에 따라서 그의 의가 우리의 의가 되신다.
-언약신학
-속죄론과 언약을 묶어야 한다.
-아들의 의를 우리 것 삼아 주시는 언약의 약속
-머리, 의, 전가, 속죄, 구원협약
-인격적 언약, 속죄, 무름
*신학적 주제가 있는 기도를 하라.
-복음을 전하라, 윤리를 전하지 말고.
-전가가 있고 모범이 있다.
-경건주의는 개혁주의가 아니다.
-영성/중보기도 쓰지 말자.
*비하
-허기(자기를 비우심)
-비기(자기를 낮추심)
*루이스 벌코프
-화란과 북장로 연합.
-마스터할 것.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정말 귀한 책이다.
-칼빈을 깊이 읽어야
-최소한 3회독 하고 눈물을 흘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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