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제 2강 9월 6일(문병호 교수)

예림의집 2013. 9. 8. 07:10

 

제 2강 9월 6일(문병호 교수)

 

*아직 우리는 잘 모른다.

-다 비워놓고 겸손하게 기독론에 대한 것들의 지식을 심자.

 

*기돌론 도서

-감동받은 책

-비판의 책

-이런 책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책 이름이 나오면 지나치지 말고 새겨놓아야 한다.

 

*상승기독론

-아래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신학

-우상신학: 내 안에 하나님을 가두면 우상이다. 마음, 뜻

-인간의 이성, 사변

-예수님을 만들어 가는 것

*하강기독론

-계시신학

-진리가 위로부터 내려온다.

-하나님의 자기 계시

-모든 이치와 지식과 진리는 만세전부터 하나님께 있었다.

*버론: 슐라이어마허의 기독론 비판

-슐라이어마허를 비판할 수 있으면 모든 신학자를 비판할 수 있다.

-신명기 30장

-나에게 필요한 스승은 내 옆에 붙여주신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제 2위의 하나님

-한 인격 양성(위격적 연합)

-만세 전에 오신 것이 삼위 하나님간의 약속이 되어 있었다(구원협약)

*구원협약

①구속자

-예수 그리스도

②구속방식

-대속

③구속백성

-선택

-우기

*성육신의 필연성(대속의 원리)

-대속하기 위해서 인간으로 오셔야 하기에

-모태의 죄부터 가져가시려고 모태에서부터

-죽음이 우리의 구원의 끝이다.

-모태에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모든 죄를 가져가심.

-다 이루었다.

 

*위격적 연합 교리

①성육신

-예수님의 인성은 신성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

-형성이 연합이다.

-예수님은 참 하나님, 참 사람

-인성에 따라 걸어 다니시고, 사셨다.

②그리스도의 인격

*그리스도의 신성

*보론: 워필드의 그리스도의 신격 이해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다.

*보론: 칼케돈, 어거스틴, 칼빈

-데이비드 라잇

*보론: 프란시스 뚤레틴의ㅡ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 교리 이해

-번역중

*보론: 헤르만 바빙크의 중보자 그리스도의 위격적 연합 이해

 

*구원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의 성격들

 

*그리스도의 비하

-성육신: 비하의 시작

-고난의 생: 비하의 두 번째 단계: 의의 성취

-인성만 가지고는 비하라 하지 않는다.

-하나님으로써 인성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다.

-신성의 참으심과 인성의 당하심

-예수님이 걸어 다니는 것조차 비하이다.

-성육신의 비하의 출발이다.

-나심과 사심과 고난당하심과 죽으심과 장사되심이 다 비하다.

-그리스도의 삶이 전부 다 비하다.

-신인 양성의 위격적 연합을 늘 생각해야 한다.

-참 하나님이시자 참 인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성에 따라 고난을 받으시고, 신성에 따리 기적을 행하신다.

-예수님 밖에 없다.

 

*새 언약의 체결

-위격: 예수님 그분(제 2위 하나님)

-그분 안에 신성(참 하나님)과 인성(참 사람)이 있다(위격적 연합).

-이분이 만세전에 구주로 작정되었다.

-이분이 역사상 우리에게 성취가 되는 것을 언약이라 한다.

*언약은

-영원한 작정의 역사적 성취 경륜(오이코노니아: 집의 질서)

-영원한 작정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성취되는냐?

①구속사적 성취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구속사적으로 한번에 다 이루시고

-그리스도의 계속적 중보

-의, 공로를 다 이루셨다.

-단일성

②구원론적 적용

-의의 전가(내 것이 아닌데 내 것 삼아 주심)

-의는 주님께서 다 이루신 것이다.

-반복적

*구속사적 구원론적 관점

-다 이루신 것을 우리에게 적용하시는 역사적 성취 경륜

-기독론은 구속사적 구우너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언약(머리/전가) 롬 5

-언약에는 머리가 있다

-첫 언약의 머리는 아담

-최의 전가(원죄)

-나머지는 자범죄(내가 지은 죄)

-대표성의 원리

-새 언약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

-의의 전가

 

*위격

-신성

-인성

-위격적 연합

*구언협약

-역사적성취의 경륜

-언약가운데서 어떻게 받아드릴 것인가?

 

*새 언약

-예수 그리스도가 당사자이면서 보증인이 되는 언약

-보론:vmfkstltm 뜰레틴의 은혜언약의 실체성 이해

 

*그리스도의 죽은과 지옥강하

-아래로 내려갔다.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의미는 영적 고통을 뜻한다.

-예수님은 내려가시지 않았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승귀)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생각하고 비하의 승귀를 이야기 하라.

-부활, 승천, 재위(session), 재림

-계속적 중보는 재위에서 하신다.

-비하: 성육신, 수난, 죽으심, 장사되심.

 

*삼중직

①선지자직

-하나님 편의 대리자

-예수님이 하나님 편의 것을 우리에게 전해주시는 것

②제사장직

-우리의 대표

-우리의 것을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것

-기도, 죽으심

③왕직(자기 자신을 주시는 분)

-다스림

-다스림은 주심이다.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주시는 것

-성령을 주심이 우리를 다스림

-은사를 주심이 우리를 다스림

-하나님은 주시면서 다스리신다.

-하나님은 빼앗으면서 다스리시는 분이 아니라, 주시면서 다스리시는 분이시다.

-자원하는 빛, 스스로 원하는 빛

-드리셨기 때문에 왕이시다(이삭과 같이). 제물과 제사

-왕과 제사장이 분리되지 않는다.

-멜기세덱(샬렘왕)의 반차

-주심이 아니고는 다스림이 없다.

-목양은 주는 것이다.

 

*예수님의 인성

-영혼과 육체

-기도는 인성 가운데 영혼으로 들이는 것이다.

-영혼은 신성이 아니라 인성이다.

-신성은 구지 표현할 때 영이라고 하는 것이다.

-안보이는 것을 신성이라고 할 때 이것이 영지주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의)의 범위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모든 법을 지키심으로 거룩하게 되심

-우리의 칭의, 성화, 영화의 모든 범위

-이것이 견인이다.

 

*계속적 중보

-이미 다 이루셨고, 지금도 중보하신다.

-구속사적 성취와 구원론적 적용

-유일하신 중보와 우리의 중계

 

*그리스도의 구원

-서철원 교수

 

*구리스도의 속죄(atonement)

-satisfaction(배상, 보상, 속상): 갚는다.

-만족은 2차적인 번역이다.

-무름(대신 물어주셨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값을 치루셨다.

-예수님은 이 땅에 값을 치루러 오셨다.

-의를 전가 받는 것(구원론)

-의를 다 이루신 것(기독론)

*그리스도의 의가 무엇인가?(속죄로)

-예수님의 의의 전가 가치

-예수님은 우리의 값을 치루셨다(직접적 전가설).

-예수님은 우리의 모범이다(주관적 속죄설)

*객관적 속죄론

-의의 전가

*그리스도의 무름

-만족은 2차적인 부분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다 이루신 것이 우리에게 전가가 되어 구원이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우리의 의를 다 이루셨기 때문이다.

-그가 우리의 머리이시기 때문에 전가에 따라서 그의 의가 우리의 의가 되신다.

-언약신학

-속죄론과 언약을 묶어야 한다.

-아들의 의를 우리 것 삼아 주시는 언약의 약속

-머리, 의, 전가, 속죄, 구원협약

-인격적 언약, 속죄, 무름

 

*신학적 주제가 있는 기도를 하라.

-복음을 전하라, 윤리를 전하지 말고.

-전가가 있고 모범이 있다.

-경건주의는 개혁주의가 아니다.

-영성/중보기도 쓰지 말자.

 

*비하

-허기(자기를 비우심)

-비기(자기를 낮추심)

 

*루이스 벌코프

-화란과 북장로 연합.

-마스터할 것.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정말 귀한 책이다.

-칼빈을 깊이 읽어야

-최소한 3회독 하고 눈물을 흘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