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쪽지시험 벼락치기 02

예림의집 2012. 9. 17. 22:18

쪽지시험 벼락치기 02

 

<교리사>

 

4-1. 창조주 한 분 하나님

-하늘과 땅을 지으신 한분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선언

-클레멘스: 하나님께서 우주의 질서를 부여하셨다.

-변증가: 세속적인 사상을 이용하여 설명

*테오필루스: 하나님은 창조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작이 없으시고, 불변하기 때문에 손상 될 수 없으며, 만물을 주관하는 분이기 때문에 주님이시고, 만물보다 먼저 계신 분이기 때문에 아버지이시고, 만물 위에 계시기 때문에 지극히 높으신 분이며, 만물을 붙들고 계시고, 하늘들의 높음과 심연들의 깊음과 세계의 끝들이 그의 수중에 있기 때문에 전능하신 분이다.

 

4-2. 교회의 신앙

-아버지이자 창조주인 한 분 하나님에 관한 교리는 신아의 배경이자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없는 확고부동한 전제

-영지주의의 유출설, 마르키온주의자들의 이원론 맞서서 지킴

-하나님이 메시아이신 예수의 인격 속에서 스스로를 알리셨고, 예수를 죽은 자로부터 일으키셨으며, 예수로 말미암아 사람들에게 구원을 제공하셨고, 교회에 그의 성령을 부어주셨다는 확신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

*니케아 공의회(325)

*신앙의 표준 질서

-삼위일체 하나님

*서례의식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마태복음 28:19, 디타케, 이레나이우스

 

4-3. 사도 교부들

-전통적 신앙에 대한 증인들

*로마의 클라멘스

-삼위를 나란히 열거

-그리스도가 성육신 이전에 선재

-구약성서의 기자, 모든 시대의 선지자들에 영감을 준 성령

*클레멘스 2서, 바나바서

-영을 두 가지 차원에서 사용(성령과 또 다른)

-그리스도의 선재를 두드러지게 강조

*이그나티우스

-사상의 중심은 그리스도

-성령의 적적한 적절한 지위를 부여

-경세적 삼위일체론자라고 오해를 받음

*헤르마스

-회개와 한분 창조의 하나님의 주권에 몰두

-성육신 이전에는 이인격, 성육신 후 삼인격

 

4-4. 변증가들과 말씀(the Word)

-그리스도와 성부 하나님의 관계를 지적으로 만족스럽게 설명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고자 애씀.

-열렬한 유실론자들

-선재하는 자로서의 그리스도는 성부의 사고 또는 정신이였고, 창조와 계시 속에 나타난 자로서의 그리스도는 성부의 외화 또는 표현이었다는 것-로고스 또는 말씀이라는 표상을 사용.

*유스티누스-공리사상

-공리, 즉 이성(로고스의 씨앗)은 인간을 하나님과 연합시켜 주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수여해준다.

*타티아누스

-하나의 촛불로부터 점화된 또 다른 촛불(본질상 일체설)

-로고스의 출생은 분배를 수반하지만 절단은 수반하지 않는다.

*데오필루스

-구약시대에 나타난 하나님이 현현들을 로고스의 출현으로

*아테나고라르

-하나님의 아들은 인간의 자녀들과 같은 것이 아니라 관념 및 실제 속에서의 성부으 말씀이라고 주장

-하나님의 아들은 성부의 지성이자 말씀

*변증가들의 공통된 특징

-성부하나님이라는 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1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창시자로 생각되는 한 하나님을 의미하였다.

-로고스의 출생시점(아들)을 로고스가 하나님 안에 내재해 있던 때가 아니라 창조, 계시, 구속의 목적을 위해 유출 또는 출생한 때로 보았다.

 

 

4-5. 변증가들과 삼위일체

-삼위일체적인 양식을 지니고 있는 교회의 신앙을 선포

-세례 및 성찬식, 교리문답: 세 위격을 대등하게 병치시킴

-성령의 정확한 지위와 역할을 도출해내는 데 있어서는 극히 모호한 입장을 위했다.

-삼위일체론과 관련된 개요들은 변증가들 속에 뚜렷이 나타남

-성령을 하나님으로부터 유출된 것으로 봄

 

4-6. 이레나이우스

-주후 2세기의 사상을 요약하였고, 기독교 정통 신앙을 주도함

-변증가들에게 빚을 짐, 그의 사고의 틀은 변증가들과 동일

-만물을 견고하게 시우는 즉, 만물에게 몸을 주고 존재의 실재를 수여하는 이는 말씀이고, 이러한 서로 다른 권능들에게 질서와 형태를 부여하는 이는 성령이다.

-가장 완전하고 가장 명시적으로 삼위일체인 하나님관

-삼위를 동등한 세 인격이라는 표상을 통해서가 아니라 정신(합리성)과 지혜를 지닌 하나님(Godhead)이신 성부라는 단일한 인격체라는 표상을 통해서 삼위일체를 나타냄

-유일신 사상이라는 근본적인 신조에 대한 강렬한 관심 때문

-경세적 심위일체론

 

 

 

<교회사>

 

4-1. 로마의 정책

-지역 종교에 대한 매우 관대한 태도

-황제에 대한 숭배 의식만 더하면 아무런 상관을 하지 않음

-이도 유대인들에게는 예외를 인정함

-기독교가 유대의 일부로 간주되는 한에는 특권을 누림

-기독교는 항상 예수해 관해 말함, 적극적인 포교, 황제 숭배를 거부하였을 뿐만 아니라 황제 숭배의 거부에 동참하기를 촉구

 

4-2. 박해의 이유들

*동떨어진 생활 태도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충실한 것이 이교도 생활을 비평하는 것

-이교도의 신들을 부인->인류의 적들이라는 구실을 제공

-이교도들의 모든 식사는 신들을 향한 술과 기도의 제물로 시작

-명절과 사회적 교제 또한 제사를 드린 후 시전 경내에서

-다른 사회적 모임들에 동참하기를 거부

*생계에도 불리하게 작용

-석공, 양복공, 향, 교사, 병원

*경제적, 사회적 생활로부터 스스로를 분리

-노예제도, 유아들, 성과 결혼 생활

*64년 네로 황제 치하의 로마시의 대화재에 대한 누명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의 고백만으로도 박해를 받음

 

4-3. 성(性)과 비방

*성적 문란

-사랑의 연회(아가페 Agape), 거룩한 입맞춤(Holu Kiss)

*식인

-성찬을 비밀리에 시행한데서 연유.

*무신론자라는 죄목으로 처벌

-형상이 없는 대상에 대한 예배를 이해하지 못함

 

 

4-4. 황제께서 곧 주님이시다

*팍스 로마나(Pax Romana)

-로마가 다른 나라를 정복하게 되면, 폭군으로부터 해방, 치안이 유지, 로마 정신에 대한 감사->여신에 대한 감사

-B.C.29년 소아시아의 버가모에 황제의 신성에 바쳐진 신전

-클라디우스: 신전을 지어 바치는 것을 금지(인류의 거침돌)

*국가 통일성의 유지

*데키우스 시대에 황제 숭배는 공식화 됨

-황제가 주님이시다. 증명서 발급, 자신의 신에게 제사, 예배

*그리스도의 숭배와 황제의 숭배는 정면으로 충돌

-타협하지 않음

-자기들이 이러한 투쟁을 우주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여김

-요한계시록: 두 짐승(제국의 권력과 황제숭배)

 

5-1. 신앙과 신학

-저질신학에 대한 올바른 대답은 무신학, 신학부정이 아니다.

-윌리엄: 인간은 신과 토론하도록 창조되었다.

*신학=데오스+로고스: 지성적 사고

-신학이란 신에 관한 합리적인 사고를 의미한다.

-종교란 신에 대한 우리의 믿음가 믿음에 따른 우리의 삶

-올바른 신학이란 성경의 계시를 균형있고 체계적으로 진술

*정통신학

-기독교인들의 절대 다수의 지지를 받고, 교회의 공식적 입장을 밝히는 신경,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기독교의 형태

-가톨릭 기독교는 정통

5-2. 가짜 복음들

*율법주의(바울, 갈라디아서 저주)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4복음서 강조)-에비온파

*예수님의 인성을 부인-가현설(시미즘)

 

 

5-3. 지식의 인간들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Gnosticism)

-뚜렷하게 하나의 운동이라고 정의할 수는 없다.

-영적 지도자들은 자기들이 개인적으로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독특한 지식(그노시스)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

-사도 요한과 케린투스의 목욕탕 사건

-교회에 침투하여 교회를 정화시키겠다고 나서기 시작

*이원론(Dualism)

-세상은 궁극적으로 두 개의 서로 다운 우주적 세력으로 양분

-물질=악, 창조자, 조물주 신은 악한 존재로 간주

-발산의 개념을 사용하여 창조를 설명(태양과 광선들)

-선한 신(궁극의 신성)이 그리스도(하급 신)를 보냈다.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거나, 환상설을 주장

*예정 이론(이중 천국)

 

5-4. 지식의 위험

-그리스도와 복음을 당대의 과학과 철학에 조화시키려 했던 노력 속에서 영지주의자들은 성육신의 사건을 부인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결국은 복음을 상실해 버렸다.

*사도신경

-구 로마 신경

-삼위일체의 신앙에 기초를 하고 있다.

-주된 관심= 하나님께서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기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고난, 죽으심, 장사

-육체의 부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