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음(Tone)과 음정(Interval)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음'이란 물체가 진동할 때 나는 소리로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개념과 동일하며 각기 다른 음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음정'이란 음과 음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음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척도로 '반음'(semi tone)과 '온음'(whole tone)이 있는데 그 개념에 대히서는 이미 알고 있으리라 짐작한다. 그런 음정을 측정하였을 때 몇 '도(度)' 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기타 지판위의 플랫과 피아노 건반에서의 한 음계, 그리고 오선지 위의 음표를 통해 한 음계에서의 음계 이름을 표기한다. 각 음 이름, 특히 영어 음이름 표기법과 온음과 반음의 개념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기 바란다.
기타의 각 플랫과 피아노의 건반, 그리고 오선지 위의 각 음들의 연관성을 잘 익혀야 한다. 또 한 각 위치에서의 반음과 온음의 관계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한다.
특별히 오선지 위의 음계에서는 각 음정의 차이를 기록해 놓는다. 음정의 종류에는 완전음정, 단음정, 감음정, 장음정, 증음정이 있으나 이 모두를 이론적으로 이하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위에서는 단순한 기준 도수만을 표기하여 놓았고 사이사이에 있는 음정에 대해서는 # 이나 b 을 붙여서 표현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