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지도
1.찬양에 대한 정의
2.누가 찬양할 것인가?(시150:6, 시8:2, 마21:16)
3.교회학교에서의 찬양의 필요성
1) 호흡이 있는 자마다 찬양할 것을 명하셨기에(시150:6)
2)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사43:21, 벧전2:9, 엡1:6,12,14)
3) 복음 찬양을 통해 어린이가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도록 초청에 사용
4) 가르치고자 하는 말슴을 강하게 할 뿐아니라 배운 말씀을 상기시켜줌
5) 교회학교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흥미롭게 이끌어줌
6) 모든 어린이가 다 참여할 수 있다.
7) 자신의 상태를 돌아보게 함
8) 찬양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위로와 기쁨을 얻게 되며 믿음이 자람
4.어떤 찬양을 선택할 것인가?
1) 교회학교 프로그램에 맞게
2)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모교에 맞게
3) 아이들이 부르기 쉽고 이해할 수 있는 곡으로
(고음이나 저음, 혹은 상징적인 가사는 피한다)
4) 성경적인 곡(복음, 헌신, 구원, 예배, 전도 등)
5.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교사가 먼저 확실히 인힌 후 지도한다
2) 곡에대한 소개와 가사에 대한 설명을 한다
3) 교사가 먼저 부른 후 아이들과 함께 부르고 틀린음은 피아노 반주로 확실하게 지도한다.
4) 곡을 익히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불러본다.
a.반별로 b.남,여 c.고학년, 저학년 d.독창, 이중창, 그룹으로 e.선생님과 학생들로
5) 율동이 있는 곡이면 곡을 다 익힌 후 율동을 지도한다.
(곡을 다 익히기 전 율동을 지도하면 가사가 소홀히 될 수 있다)
◆ 성경속에 나타난 다양한 찬양모습
a. 노래로(시63:3, 시145:21)
b. 큰소리로(시66:1, 시98:5, 습3:11)
c. 손을들고(시63:4)
d. 손뼉치며(시47:1)
e. 악기를 사용해서(시150:3~5)
f. 춤을추면서(시149:3, 150:4)
6.찬양을 지도하는 교사의 자격
1) 영적으로 충만한 교사
2) 어린이를 사랑하는 교사
3) 기본적인 음악지식을 갖춘 교사
4) 아담하고 편안한 복장을 갖춘 교사
7. 찬양지도시 유의할 점
1) 반드시 기도한 후 선택한다.
2) 단순히 노래가 아닌 찬양으로 주님께 경배하도록 지도한다.
(하나님께서 교회학교에 임재하셔서 찬양을 받고 계심을 상기시킨다)
3) 프로그램에 맞게 선택한다.
(기도시간-기도송, 게임때-즐겁고 경쾌한 곡, 소란할 때-허밍송)
4) 교사가 먼저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부른다.
5) 교사가 잘 할 수 있는 곡을 선택하여 지도한다.
6) 찬양 지도후 많은 설명보다 여러 곡을 부른다.
8. 찬양 지도에 대한 그릇된 생각
1) 자신을 찬양 인도자로만 인식하는 것.
2) 준비 없이 앞에서는 태도(찬양, 율동을 확실하게 익히지 않고서)
3) 주제와 상관없이 자신이 아는 곡만 선택하여 부르는 것
4) 가사를 잘 모르므로 악보만 보고 지도하는 것
5) 표정 없이 찬양을 지도하는 것
6) 아이들의 반응에 관계없이 지도하는 것
7) 작은 목소리로 지도하는 것
8) 분위기에 따라서 지도하는 것
'†찬양 사역† > 찬양팀 영성 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 이름 부를 때 (0) | 2008.10.10 |
---|---|
[강의] 두성 (0) | 2008.10.04 |
음과 음정 (0) | 2008.10.02 |
찬양의 능력 (0) | 2008.09.27 |
한 걸음 물러납니다. (0) | 2008.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