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영감(靈感)의 성질(性質)
① 기계적 영감설(Mechanical Inspiration)
하나님이 인간 저자로 하여금 성경을 기록하게 할 때 성령께서 불러주시는 대로 받아쓰게(dictation) 하셨다.
성경 저자들은 자기 자신들의 말은 아무 것도 말하거나 기록하지 않았고 성령이 그들의 입에 넣어주시는 대로 한음절 한음절 발음하였다.(Hooker)
그러므로 성경 저자들은 단순히 펜과 필기사로서 일체의 개성이 없어지고, 다만 영감 행위에 봉사하기 위하여 그의 개성이 보류되고 억압되었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은 심지어 문체까지도 성령의 문체 혹은 성령의 문법이라고도 말한다.
<반박>
ⓐ 성경의 각 책에는 인간 저자들의 개성이 들어난다.
- 사도 요한의 요한복음 vs 공관복음서
- 누가(누가복음, 사도행전): 의사로서의 의학용어와 성격
- 사도 바울의 학문(법률용어)과 논리성
〓> 인간 저자의 자질, 성격, 개성, 경험 등을 자유롭게 사용한 흔적이 보인다.
ⓑ 성경 저자 자신들의 관찰과 조사를 통하여 기록했다.
-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서 등의 역사서는 역사적 자료를 수집하여 기재함
- 눅 1:2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 각양 문서들의 검토, 사실들에 대한 자료 수집 및 정리, 중요한 낱말의 선정
ⓒ 성경 저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이 기록되어 있다.
- 시편, 예언서, 사도행전, 서신서 등
- 딤후 4:11 "네가(디모데) 올 때에 마가를 데려오라"
- 딤후 4:13 "네가 올 때에 드로아 가보이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②직관적(直觀的) 영감설(Intuitional Inspiration)
영감이란 자연인의 특출한 통찰력이며 그 이상의 어떤 초자연적인 사물이 아니다. (Pelagians, Uniterians)
- 예술이나 철학의 대걸작 = 성경 통찰
<반박>
ⓐ 성경의 통일성: 30여 명의 다양한 저자들 - 시대, 성격, 학식 등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성경 전체는 하나의 주제와 관점으로 통일되어 있다.
ⓑ 예언의 성취: 구약성경의 456회의 메시아 예언의 성취
③ 조명적(照明的) 영감설(Illyminative Inspiration)
성경 기록이 영감되 ㄴ것이 아니라 성경저자가 영감된 것이다.(Schleiermacher)
- 성경저자가 다른 신자보다 영적 탁월한 것과 기록보다는 기록자를 강조한다.
<반박>
ⓐ 조명: 이미 계시된 진리를 깨닫게 하는 성령의 역사(시119:18)
영감: 새로운 진리 계시에 있어서의 성령의 역사(딤후 3:15)
ⓑ 이 둘은 성령 역사의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종류의 차이다.
④ 유기적(有機的) 영감설(Organic Inspiration)
성경은 바로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사람의 기구(器具 Organ)에 의하여 우리에게 왔다.(John Calvin)
- 하나님께서 저자들의 성품과 기질,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 어법, 문체 등, 이 모든 있는 것을 그들 자신의 내적 존재의 법칙과 잘 조화시켜 그대로 사용하셨다.
- 성경 기록의 신적 요소와 인적 요소는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결합되어 완전 조화를 이룸으로써, 단번에 그리고 동시에 모든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말이며, 인간은 제2차적인 것으로서 그들은 기록의 창조자가 아니라 수신자요 메시지의 발표자일 뿐이다.(전달자)
4) 영감의 범위(範圍)
① 사상(思想) 영감설
축자 영감에 반대하여, 성경이 사상은 영감 되었으나 그것을 옷 입힌 문자는 인간 저자들이 아무 신적 지도 없이 선택하였다.
즉, 성경에는 오류가 없으나 문자에는 오류가 있다.
② 부분(部分) 영감설
- 교리적 부분 -> 완전한 영감
- 역사적 부분 -> 부분적 영감(인간적 지식 포함) 〓> 오류의 가능성 인정
③ 완전 축자 영감설(딤후 3:16) - 원본에 해당되는 말
- 부분 영감 <-> 완전 영감(성경의 모든 부분이 영감)
- 사상 영감 <-> 축자 영감(사상 뿐 아니라 문자도 영감됨, 저자들은 하나님의 기관(器官) 들이었다.)
<증거>
완전: 딤후 3:16 "모든 성경은(not 어떤)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마 5:18, 계 22:18-19, 살전 2:13
축자: 문자는 메시지(사상)로 부터 분리될 수 ㅇ벗다.
"그리스도는 사상을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그의 말씀을 말씀하신 것이며 그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다.(요 6:63)"(Martin Lu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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