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보다 사람을 의지하는 죄
"여호와께서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을 격동시키사 가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라 하신지라 이에 왕이 그 곁에 있는 군사령관 요압에게 이르되 너는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로 다니며 이제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인구를 조사하여 백성의 수를 내게 보고하라 하니 요압이 왕께 아뢰되 이 백성이 얼마든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백 배나 더하게 하사 내 주 왕의 눈으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그런데 내 주 왕은 어찌하여 이런 일을 기뻐하시나이까 하되 왕의 명령이 요압과 군대 사령관들을 재촉한지라 요압과 사령관들이 이스라엘 인구를 조사하려고 왕 앞에서 물러나 요단을 건너 갓 골짜기 가운데 성읍 아로엘 오른쪽 곧 야셀 맞은쪽에 이르러 장막을 치고 길르앗에 이르고 닷딤홋시 땅에 이르고 또 다냐안에 이르러서는 시돈으로 돌아 두로 견고한 성에 이르고 히위 사람과 가나안 사람의 모든 성읍에 이르고 유다 남쪽으로 나와 브엘세바에 이르니라 그들 무리가 국내를 두루 돌아 아홉 달 스무 날 만에 예루살렘에 이르러 요압이 백성의 수를 왕께 보고하니 곧 이스라엘에서 칼을 빼는 담대한 자가 팔십만 명이요 유다 사람이 오십만 명이었더라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다윗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다윗이 아침에 일어날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다윗의 선견자 된 선지자 갓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가서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게 세 가지를 보이노니 너를 위하여 너는 그 중에서 하나를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 갓이 다윗에게 이르러 아뢰어 이르되 왕의 땅에 칠 년 기근이 있을 것이니이까 혹은 왕이 왕의 원수에게 쫓겨 석 달 동안 그들 앞에서 도망하실 것이니이까 혹은 왕의 땅에 사흘 동안 전염병이 있을 것이니이까 왕은 생각하여 보고 나를 보내신 이에게 무엇을 대답하게 하소서 하는지라 다윗이 갓에게 이르되 내가 고통 중에 있도다 청하건대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크시니 우리가 여호와의 손에 빠지고 내가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아니하기를 원하노라 하는지라"(사무엘하 24장 1-14절).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은 하나님보다 사람의 수를 더 의지하는 다윗의 죄로 인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그 죗값을 치르게 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11절 "선견자, 선지자"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대언하는 사람으로 선견자와 선지자는 의미상 차이가 없습니다. 다윗이 요압을 시켜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인구를 조사합니다.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자책하며 하나님께 죄를 시인하자 선지자 갓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7년 기근과 석 달 원수에 쫓김과 사흘 전염병 중에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사람의 손이 아닌 하나님의 손에 빠지길 구합니다.
군사력을 이지하는 다윗(1-9절).
자기가 가진 것에 매달리면 주님께 받게 될 더 좋은 것을 잃게 됩니다. 오늘 본문의 다윗이 그러했습니다. 1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십니다. 사무엘서는 왕정 시대의 형성을 다루기에 왕인 사울가 다윗의 죄만 부각되는데, 그 이면에는 백성의 반복적인 죄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에 하나님은 다윗의 실수와 죄를 통해 백성의 죄악을 징계하려 하십니다. 인구 조사를 하도록 하나님께서 다윗의 마음을 격동(충동)하시지만. 이는 다윗이 품은 생각을 실행에 옮기도록 하나님께서 허용하신 것입니다.
오늘 본문 3절과 9절의 다윗은 기본적인 세금 징수를 위해서가 아니라, 군사 수를 파악하기 위해 인구 조사를 감행했습니다. 이는 하나님보다 군대를 더 의지하는 비신앙적 태도의 발로입니다. 요합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인구 조사를 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군사력이나 세상 힘이 아닌 하나님만 의지하고 신뢰하길 바라십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분분이요, 마음가짐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우상숭배와도 같은 행동인 것입니다. 오늘날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을 우리가 재촉하거나 고집하고 있진 않은지 돌아봅시다.
하나님의 징계(10-14절).
거듭난 성도는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와 자기 잘못에 대한 부끄러움에 민감해야 합니다. 인구 조사 이후 뒤늦게 잘못을 깨달은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자기 죄를 깊이 반성하며 회개합니다. 디모데 후서 1장 3절, 성도는 하나님 앞에서 청결한 양심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주님 백성이 죄를 지을 때 성령님은 근심하십니다. 즉 성령의 근심은 회개를 촉구하라는 하나님의 신호입니다. 회개는 할 만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해야 합니다. 인구 조사 후 다윗은 자신이 해서는 안 될 죄를 지었음을 했음을 깨닫습니다.
그는 하나님 앞에 자신의 미련함을 고백하며 용서해 주시길 구합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갓 선지자를 보내셔서 세 가지 징벌 곧 7년 기근, 3개월간 왕이 대적에게 쫓김, 3일간 전염병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십니다. 세 가지 모두 어려운 재앙입니다. 다윗은 사람의 손에 빠지기보다 하나님의 손에 빠지기를 선택하겠다고 답합니다. 피신 생활의 혹독함을 경험했기에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며 자신이 고통을 덜 받기를 바랍니다. 성도는 죄에 따르는 하나님의 진노를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의 미련함을 고백하며 자복할 죄는 무엇인지 묵상합시다!
"선한 자에게나 악한 자에게 동일하게 공의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택하신 백성의 잘못을 드러내어 고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보게 됩니다. 우리의 눈으로 헤아리고 확인할 수 있는 세상의 것을 하나님보다 더 든든하게 여기며 의지했음을 회개합니다. 불신앙적인 삶에서 돌이켜 자비의 하나님께 두 손 들고 나아가오니 미련한 저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나 자신이나 세상의 것 의지하지 않고 오로지 선하시고 공의로우신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시옵소서. 우리를 성령으로 붙들어 주시옵소서. 감사를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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