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신앙생활 가이드

행복한 가정②

예림의집 2022. 11. 1. 10:53

행복한 가정②

 

교회의 공동체적 생활과 사랑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사실에 관심이 눈을 뜬 분이 호바트 모으러 박사였습니다. 일리노이 대학교의 정신의학과 명예 교수를 지낸 고인은 유명한 프로이트 비평가였으며, 일명 "성실 그룹(integrity groups)의 창시자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우리의 모든 관계 속에 내재하는 계약적인 의무를 강조하는 사상가이기도 했습니다. 몇 년 전 고맙게도 그는 자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고 싶어 했던 몇몇 친구들과 나에게(존 스토트) 시간을 내주었습니다. 그가 말한 내용에 다르면, 그는 그리스도인도, 심지어 유신론자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표현대로 "교회와의 사랑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무슨 뜻이었을까요? 그는 자신이 십 대였을 때 교회가 자신을 저버렸으며, 계속해서 자신의 환자들을 저버리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우리는 물었습니다. "교회가 공동체의 비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다"라고 그는 대답했습니다. 그 말은 아마도 지금까지 내가 들어왔던 교회에 대한 비판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이었습니다. 이는 교회가 공동체, 즉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교회들이 사랑의 공동체의 의미와 요건을 배워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교회도 많습니다. 그 점에서 모우러 교수의 지적은 옳았습니다. 어쨌든 다른 신자들과 정식으로 그리고 헌신적으로 "예배"하고 "교제" 하지 않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균형 잡힌, 즉 성숙한 제자로 성장한 사람이 이제까지 있었던가 의심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온전하고 적극적인 정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상의 요소들이 영적인 성장의 주된 조건입니다. 지금 당신이 교회에 등록하려 한다면 혹은 최근에 등록했다면, 이것들을 명심하라고 요구하는 바입니다.

정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결코 만족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믿음과 사랑, 지식과 경건의 측면에서 성장하겠다고 결심하십시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성경 읽기와 기도를 통해 날마다 하나님을 찾는 훈련을 하십시오. 또한 당신이 속한 교회의 생활과 예배, 교제 그리고 복음 증거에 전심으로 동참하십시오. 이런 일들은 당신에게 큰 힘과 격려가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영적인 성장이 자연스럽게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당신은 현재 그리스도인으로서 계속 성장해 가고 있습니까? 아니면 막다른 골목에 부딪혀 있습니까?

'†개척후원 사역† > 신앙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존재-우주의 실체  (0) 2022.11.04
하나님에 대한 신앙  (0) 2022.11.03
행복한 가정①  (0) 2022.10.31
성장의 방법  (0) 2022.10.26
거룩한 토기장이  (0) 2022.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