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그리스도인의 삶

잘못된 상황에 대한 반응

예림의집 2022. 10. 25. 09:32

잘못된 상황에 대한 반응

 

소설가 백영옥 씨가 쓴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빨강 머리 앤의 대사들을 되짚어 보는 책이었습니다. 읽으면서 "앤 이라는 어린아이가 어떻게 힘든 상황에서도 전혀 낙심하지 않을까?" 하고 감탄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앤이 고아원을 벗어나 어는 집에 입양되었습니다. 고아원을 벗어나게 되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 집에는 남자아이를 원한다면 앤을 고아원으로 돌려보내기로 한 것입니다.

그런데 낙심이 될 만한 상황에서 앤이 말합니다. "저는 돌아가는 길의 풍경과 시간을 마음껏 즐기기로 작정했어요. 즐기겠다고 결심만 하면 언제든 그렇게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런 말도 합니다. "오늘 아침은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지지 않겠어요. 아침이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이잖아요. 아침부터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져 있으면 되겠어요?" 기왕 주어진 상황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존 맥아더의 <자족 연습.이라는 책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잘못된 상황 때문에 망하는 사람은 적으나, 잘못된 대응으로 망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도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억울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 일 자체 때문에 망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 대응하기 때문에 망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망을 삼가고 하나님이 언제나 나와 함께하심을 생각해야 합니다.(감사/이찬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