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그 성 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하시리이까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오십 의인 중에 오 명이 부족하다면 그 오 명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온 성읍을 멸하시리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사십오 명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아뢰어 이르되 거기서 사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사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면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내가 감히 내 주께 아뢰나이다 거기서 이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이십 명으로 말미암아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창세기 18장 16-33절).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은 죄악의 도시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 계획을 들은 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하여 탄언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과 심판을 알리십니다. 의인 50명이 있어도 그 섬을 멸하실지 아브라함이 묻자,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용서하겠다고 대답하십니다. 54, 40, 30, 20 명으로 의인의 수를 줄여 가던 아브라함은 의인 10명만 있어도 그 성을 멸하지 않겠다는 하나님 하나님의 확답을 받게 되고 하나님과 아브라함은 헤어집니다. 결국, 소돔과 고모라는 그 의인 10명이 없어서 멸망한 것입니다.
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16-23절).
기도의 목적은 주님을 우리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방향에 우리를 맞춰 가는 데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이 복 받기를 원하십니다. 이를 위해 먼저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의 통로로 사용하려 하십니다. 19절의 "택하였나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본래 "알다(히, 야다)"로 번역되는 단어로, 하나님가 아브라함의 특별한 관계를 표현합니다(아모스 3:2).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그분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19절, "의와 공도"는 "정의와 공평"을 의미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평을 배워 자녀와 집안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악을 아시고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이 크다고 하시며 그곳을 향한 그분의 계획(심판)을 알려 주십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공의에 호소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와 공도(정의와 공평)"의 삶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묵상합시다.
하나님의 마음(24-33절).
아브라함은 의인이 악인과 함께 죽는 것이 옳은지 묻습니다. 그는 의인의 심판에 대한 부당함을 주장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25절,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라고 하시며 공동체 책임을 말씀하십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체 책임은 "고통이나 죄를 함께 짊어진다"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신명기 3:26). 하나님은 이를 "소수의 의로움이 공동체에 확산되어 공동체 전체가 심판을 면한다"라는 의미로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악한 세상 가운데 의인을 찾으십니다. 소돔에는 의인 열 명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심판에 있지 않고 구원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소돔에 의인 열 명만 있어도 그곳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하십니다. 열 명은 한 도시 안에서 매우 적은 수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심판을 취소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수입니다. 약한 세상에서 의인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소돔에서 의인을 찾으셨던 하나님은 이 시대에도 의인을 찾으십니다. 성도는 죄악 가득한 세상에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한 사람의 의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존재입니다. 오늘날 거룩하고 의로운 한 사람이 공동체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깊이 묵상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문의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대화를 통해 한 사람의 의인으로 살아가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가르쳐 주심 주님, 심판 아래 있는 세상에서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지 돌아보게 하시옵소서. 세상의 죄에 분노하지만 끝까지 긍휼을 잃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품게 하시옵소서. 우리가 먼저 하나님이 찾으시는 그 사람이 되어 겸손함과 애통함으로 공동체를 위해 기도하게 하시옵소서. 이 땅에 하나님께서 세우신 의인이 적다고 의기소침하지 않고, 담대하게 전진하게 하시옵소서. 감사를 드리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ε♡з하나님께로..ε♡з > 오늘의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죄악으로 시작된 모압과 암몬 족속 (0) | 2022.09.05 |
---|---|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0) | 2022.09.04 |
주님을 환대한 아브라함의 섬김 (0) | 2022.08.31 |
언약에 순종하는 믿음 (0) | 2022.08.30 |
영원한 언약, 언약의 표징 (0) | 2022.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