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말씀노트

출애굽기 서론(출애굽기 1장 1-7절)

예림의집 2022. 1. 8. 22:40

출애굽기 서론(출애굽기 1장 1-7절).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베냐민과 단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요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사람이 모두 칠십이요 요셉은 애굽에 있었더라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의 사람은 다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출애굽기 1장 1-7절).

 

오늘부터 출애굽기 강해 설교를 시작합니다. 오늘은 출애굽기 서론으로 저자 소개와 배경,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 등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출애굽기의 저자입니다. 오래전부터 출애굽기의 저자는 "모세"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많은 증거들이 뒷받침해 줍니다. 출애굽기에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탈출한 과정과 광야에서의 생활이 자세하게 적혀 있는데, 저자가 그 사건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모세가 저자라는 사실이 설득력을 갖습니다. 출애굽기에 나와 있는 세밀한 묘사를 통해 이 책이 저자는 그 시대에 이스라엘에 살면서 그 일들을 직접 체험한 사람이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결정적인 것은 이에 앞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기록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출애굽기에서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공격한 후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출애굽기 17:14). 또한 하나님은 모세에게 율법을 주시면서 그것을 기록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말들을 기록하라 내가 이 말들의 뜻대로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음이니라 하시니라"(출애굽기 34:27). 그런가 하면 신명기에는 모세가 주님의 명령대로 이 율법들을 처음부터 끝가지 다 기록하였다고 적고 있습니다.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신명기 31:24). 

예수님도 마가복음에서 출애굽기에 기록된 계명들 가운데 하나를 인용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모세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모욕하는 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였거늘"(마가복음 7:10). 계명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지만 그 계명들은 모세를 통해 주어진 것이라고 예수님은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이 모든 말씀들이 출애굽기의 저자가 모세라는 사실을 뒷받침해 줍니다.

다음은 출애굽기의 배경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430년 동안 애굽의 식민지로 살았습니다. 특히 그 기간의 후반부에는 바로를 위해, 그들은 노예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을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해 내기 위해 모세라는 사람을 어떻게 들어 쓰셨으며, 하나님의 계획 아래 그들이 어떻게 나라를 형성해 가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시내산 아래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가족 또는 부족 단위로 모여 살면서 그 중앙에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있는 처소를 세우고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그곳에서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당시 새로 세워진 나라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위한 법은 하나님의 규례를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죽 시내산에서 주어진 하나님의 율법은 이스라엘이라는 신성 국가의 헌법인 것입니다.

 

사실 성경의 주제는 구원이고, 주인공은 예수님입니다. 출애굽기는 그 전체가 예수님을 예표 합니다. 그러므로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언해 내신 이야기와 시내산의 율법, 가나안으로 인도하심 모두가 구원의 성정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낸 자가 누구인지를 잊지 말라고 그들에게 여러 번 강조하십니다. 출애굽기는 하나님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 줍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분의 약속에 얼마나 신실하신 분인지를 알게 합니다. 오래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실 것이라는 약속을 주셨습니다. 애굽에서 있는 430년 동안 그 약속을 실현되기가 어려워 보이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성취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든 나라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하나님의 백성들로 인해 세상에서 가장 강력했던 나라가 굴욕을 당하는가 하면, 광야에서 2백만 명이 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필요한 것들로 공급해 주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끝없는 돌보심도 목격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죄를 판단하시고 그분의 뜻에 반역하는 사람들을 혹독하게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도 마주하게 됩니다. 또한 시내산의 불과 구름을 통해 그분의 거룩하심을 경험하는가 하면 순식간에 하나님을 배신하고 불순종하는 죄에 빠진 사람들에게 오래 참으시는 그분의 인내를 통해 경이로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출애굽기는 이렇게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해 줍니다.

출애굽기에서 모세와 아론을 통해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을 보면서 우리는 커다란 감동을 받게 되는데 하나님은 평범한 두 형제를 택하셔서 백성들을 해방시키는 일에 사용하십니다. 그들을 통해 하나님이 열방들을 쓰러뜨리시고 자연의 법칙들을 능가하는 기적을 보여주시는가 하면 때로는 그들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분노가 풀리고 하늘로부터 만나와 메추라기가 공급되기도 했습니다. 출애굽기는 우리로 하여금 이처럼 하나님의 능력 안으로 우리가 담대히 들어설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출애굽기는 예수 그리스도가 행하신 일에 대해 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해 줍니다. 출애굽기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보게 되면서 하나님은 인간의 능력으로는 전혀 알 수 없는 분이심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세워지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할 때 그들이 겪게 될 고통은 이미 예견될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시내산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역사는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완성되고 급기야는 전 세계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바로 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오늘부터 출애굽기를 살펴오는 가운데,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구원의 확신을 가지며, 우리 또한 모세처럼 하나님께 쓰임 바 되는 은혜가 있기를 축복합니다. 출애굽기를 여행하는 동안 우리는 모세가 되기도 하고, 모세의 편에 서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신실하시고,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모세는 자기 민족을 정말로 사랑하여 자신의 목숨을 바쳐 하나님의 진노를 막아섰던 애국자였습니다. 우리도 나와 가족을 넘어 교회 공동체와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나부터 말씀과 기도와 찬양으로 바로 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군대가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자비하신 하나님, 우리에게 출애굽기를 통하여 말씀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가 출애굽기를 나눌 때에 거룩하시고 자비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를 깨달으며, 복음의 사명자로 세워지게 하시옵소서. 강해 설교를 준비하는 저에게 성령님의 강력한 충만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잘 준비하게 하시고, 주신 말씀을 바르게 잘 전달하게 하시옵소서. 감사를 드리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