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학교 성경공부

[제6과] 신약 성경의 주요 사건 5가지

예림의집 2020. 11. 14. 21:14

[제6과] 신약 성경의 주요 사건 5가지

 

[말씀 읽기] 요한복음 1:1-5

[달달 말씀]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한복음 1:4).

 

[말씀 나눔] 말씀으로 Go~!

 

①예수님의 사역

구약의 예언대로 하나님은 메시아를 보내 주셨습니다. 메시아란 구원자란 뜻입니다. 다른 말로는 “그리스도”라고 합니다. 메시아=구원자=그리스도는 같은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모습으로 온 하나님이며, 인류의 죄를 씻겨 그분께 다시 돌아오게 할 구원자입니다.

예수님이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던 이유는 구원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최초의 인간 아담에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긴 선악과 사건으로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그 후로 인간들은 죄의 종의 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죄인들을 찾아다니시며, 죄에 메인 백성들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로 회복시키시는 사역을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모든 사역은 구원 사역이셨습니다.

 

②십자가와 부활

당시 유대의 종교 지도자들은 이적을 행하고 사람들의 지지를 받던 예수님을 시기하여 죽이고자 했습니다. 가롯 유다의 배반으로 예루살렘에서 붙잡혀 빌라도의 심문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습니다. 이 희생으로 우리는 죄를 용서받기 위해 구약시대처럼 동물을 잡아 희생 제물을 드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예수님이 직접 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삼 일 만에 부활하셔서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나타나 부활을 증거하시고, 다음의 명령을 하시고 승천하십니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태복음 28:19,20).

 

③교회의 탄생

오순절 날 함께 모여 기도하고 있던 120명의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약속하셨던 보혜사 성령님이 제자들에게 임했습니다. 그들은 성령님의 은사를 받아 널리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면서 사도 베드로를 중심으로 예루살렘에 처음 교회가 생겨났습니다.

베드로의 설교로 3000명이 회개하고 돌아왔으며, 성전 미문에 앉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치는 등 성령의 역사가 많이 일어났습니다. 예루살렘 교회에는 유대 본토의 유대인들뿐 아니라 외국에 흩어져 살고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도 함께했습니다. 이들을 돕는 일을 하기 위해 7명의 집사를 세웁니다. 그 집사들 중에 스데반이 첫 순교의 열매가 됩니다. 하나님을 속이다 죽임을 당한 아나니아와 삽비라도 있습니다.

 

④예루살렘 회의

복음이 유대를 넘어 이방 나라에 전파되기 시작할 시점에 여러 가지 혼란이 생깁니다. 이방인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비롯해서 여러 갈등이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바울과 바나바는 당시 기독교의 중심이었던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이때 예루살렘 회의에서는 여러 혼란을 바로잡고, 모든 교회의 지침으로 정했습니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 사도들도 처음에는 유대인을 향한 지도자로 사역하였으나 추후 예루살렘에 박해가 심해지자 각 지역으로 흩어져 그곳 회당에서 유대인에게 복음을 전하고, 차츰 이방인들에게도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야고보는 일찍이 유대에서 순교했고, 요한을 제외한 다른 제자들도 모두 타국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하였습니다.

 

⑤바울의 이방 전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던 전통 바리새파였으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회심하였습니다. 바울에 대해선 자난 주에 자세히 배웠습니다. 바울은 소아시아와 마게도니아 로마에 이르기까지 세 차례 이상 전도 여행을 다녔습니다. 기나긴 전도 여정 동안 우리가 알고 있는 신약의 서신서 13편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로써 유대 땅을 넘어 전 세계로 복음이 전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방인 전도를 통하여 오늘날 우리에게도 복음이 전파되게 된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 감옥에 여러 번 투옥되나 그곳에서도 복음을 전했습니다. 풀려났을 때에도 쉬지 않고 복음을 전했으며 마침내 로마 네로 왕의 박해 때 목 베어 순교당합니다.

 

“하나님 오늘은 신약성경의 주요 사건을 다섯 가지로 요약해서 공부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이 땅에 오신 주님과 그 주님을 전파하고자 애쓴 많은 사람들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게 되었음을 알았습니다. 우리도 그들처럼 예수님을 친구에게, 가족에게, 이웃에게 전파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