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교육의회복

리더십의 정의

예림의집 2019. 12. 18. 17:19

리더십의 정의


교육에서 리더십은 교사로서의 창조적인 역할에 속하며 변화와 변혁으로 양육하는 배움의 문화를 창조합니다. 테드는 "리더십은 같은 목적을 향해 협력하기 위한 영향력 있는 사람의 활동이다"라고 합니다. 볼수와 디벤폴트는 "리더십이란 한 개인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움직이는 단체를 돕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도한은 "리더십이란 역동적인 태도나 행동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가드너는 "리더십이란 리더의 목적이나 혹은 단체의 목적을 이끌어가는 설득의 과정 혹은 모델"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리더십에 대한 정의들은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더십이라는 것은 영감이나 혹은 섬김 그리고 보이게 하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위의 정의들은 지도자로서의 교사에게 초점을 맞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리더십은 교육을 통해 영향력을 주는 능력입니다. 리더십은 교사에게 있는 보이지 않는 요소가 됩니다. 특별히 교사는 영적 리더십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블렉아비에 따르면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하는 영적 리더의 임무는 첫째, 그들이 있는 곳에서부터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으로 인도하는 것이며 둘째, 성령에 의지하며 셋째, 하나님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며 넷째,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으며 다섯째, 하나님이 맡겨주신 일을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리더십은 교육을 통해 학습자에게 영향력을 주는 자질입니다. 그리고 리더십은 교사에게 교육의 본질적이고 함축적인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교사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명령을 받은 영적 지도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교사는 영적 지도자로 불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 교사는 역시 영적 지도자로 서게 됩니다. 영적 지도자가 되는 것은 가르침에 본질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의 부르심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항상 그의 영적 리더십을 배양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