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학교 멘토링

순종하는 아이로 양육하세요

예림의집 2019. 11. 20. 21:51

순종하는 아이로 양육하세요


좋은 성품은 훈련됩니다. 자녀에게 순종의 개념을 가르치고자 할 때, '나를 보호하고 있는 사람들의 지시에 좋은 태도로 즉시 따르는 것' 이 순종의 의미임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자녀에게 부모가 순종을 가르칠 때 2가지의 유익이 있습니다. 젓째, 순종의 성품을 갖고 있는 사람은 나를 보호하고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압니다. 둘째, 그들의 지혜로운 안내와 지시를 즉각적이고 기쁘게 따르는 것이 결국 지신을 보호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라는 원리를 알게 됩니다.

따라서 순종의 성품을 훈련받은 자녀는 하나님과 사람, 환경에 적용하는 능력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즉, 자신이 속한 환경 속의 약속과 질서를 알아 순응하는 태도를 갖게 되고, 훗날 자신의 인생을 거스르지 않게 받아들이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사람으로 길러줍니다. 순종의 성품을 훈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도록 훈련합니다.

성경 말씀에는 사무엘의 어린 시절에 대하여 나옵니다. 사무엘은 교회 중심, 말씀 중심으로 잘 자라나, 하나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훈련이 잘 되었습니다. 잘 듣는 사무엘은 "네! 하나님"이라고 잘 응답할 수 있었답니다. 우리의 자녀가 아침마다 말씀을 읽고, 성경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부모의 말에 "예스"라고 말하는 법을 가르치세요.

부모는 평소에 자녀의 이름을 부르고, "네, 엄마"라고 대답하도록 훈련을 합니다. 순종은 자녀 자신이 너무나 좋아하고 기뻐하는 일을 하는 동안에도, 부모님의 목소리에ㅣ "네, 아빠" 혹은 "네, 엄마"라고 반응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나 휴대폰에 빠져 있을 때에도 순종하도록 합니다.

놀이터에서 놀고 있을 때, 그리고 컴퓨터나 핸드폰 게임에 빠져 있을 때 부모의 목소리에 불순종하며 하를 내거나 대들기까지 합니다. 순종은 즉각적인 반응이 드러나도록 훈련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때라도 부모의 "눈" 안에서 그리고 부모의 "목소리"에 즉각 "예"라고 할 수 있도록 몸에 배도록 훈련되어야 할 품성이 바로 "순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