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해서 설명하기..
바울은 사랑을 그 시대 사람들이 소중히 생각했던 다른 문제와 비교해서 설명해 줍니다. 그는 먼저 사랑을 웅변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정신과 의지를 움직이게 하여 고결한 결단과 거룩한 행동을 하게 하는 이 사랑은 얼마나 귀한 선물입니까? 그래서 바울은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그 이유를 잘 알고 있습니다.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사랑이 없는 웅변은 감동이 없는 공허한 소리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람을 설복시킬 수 없습니다. 그는 이어서 사랑을 예언과 비교해서 설명하는가 하면, 사랑과 비밀을, 그리고 사랑과 구제를 비교했습니다. 왜 사랑이 믿음보다 더 큰가요? 목적이 방법보다 더 크기 때문입니다.
왜 사랑이 구제보다 더 큰가요? 전체가 부분보다 더 크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믿음보다 더 큰 이유는 목적이 방법보다 더 크기 때문인데 믿음을 통해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과 연결됩니다. 그렇다면 사람을 하나님과 연결시키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그것은 사람을 하나님과 같이 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람이 하나님처럼 사랑의 존재가 되는데 필요한 방법이 바로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은 분명히 믿음보다 더 큽니다. 또한 사랑이 구제보다 더 큰 이유는 전체가 부분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구제는 사랑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사랑을 행하는 무수한 방법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종종 사랑 없이 큰 구제가 베풀어지기도 합니다. 길거리에서 거지에게 동전 한 푼 던져주는 것은 아주 쉬운 일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비참한 광경을 보고 우러나는 동정심에 의해 한 푼의 동전을 주어 안도감을 얻곤 하는데 그것이 우리에게는 아주 작은 일이지만 거지에게는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성경이 가르치는 진정한 사랑을 하게 된다면 이웃을 위해 더 귀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울은 사랑을 희생과 순교와 비교해서 설명합니다. 여기서 특별히 선교사가 되실 분들께 간청하는 것은, 아무리 이웃을 위해 자신의 몸을 불사르게 내어준다 해도 사랑이 없으면 하등의 유익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선교사들이 이방세계로 갈 때 그들의 인격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사랑의 흔적보다 더 큰 것을 가지고 갈 수는 없습니다. 사랑은 보편적인 언어입니다. 선교사가 중국이나 인도 말을 배우게 되기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리지만 준비된 사람에게 사랑의 언어는 즉시 나타나게 됩니다. 선교사의 사랑의 언어는 그의 살마됨과 인격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즉 인격이 복음인 것입니다.
큰 호수들이 있는 아프리카 한가운데에서 몇몇 흑인들을 만난 적이 있었는데 그들은 전에 만난 적이 있는 유일한 백인인 데이비드 리빙스턴 선교사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그 암흑 대륙에서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게 되면 수년 전 그곳을 거쳐 간 다정한 한 의사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기뻐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그의 말은 알아듣지 못햇으나 그의 마음속에 솟구치는 사랑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생명을 바치려는 각오로 새 일터로 갈 때 그와 같은 단순한 매력을 지니고 떠나길 바랍니다. 반드시 여러분의 사역에 성공이 따를 것입니다. 사랑 그보다 더 큰 것을 가져갈 수는 없습니다. 그보다 못한 것은 더욱이나 갖고 가서는 안됩니다. 그보다 못한 것을 가지고 가려면 아예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온갖 재능을 지닌 채 모든 희생을 각오하고 갈수는 있겟지만, 그에게 사랑이 없다면 가는 사람 자신을 위해서나 그리스도의 목적을 위해서나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