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정리 정돈
초등학생이 된다는 하나의 사건은 아이가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협동하고 어우러져 지내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부모들은 학교생활과 생활습관을 관리해 주어야 하는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습관 중의 하나이며 이때에 잡아줘야 할 대표적인 습관이 바로 '정리 정돈'입니다.
'정리 정돈'이란 '흐트러지거나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는 것을 자신만의 기준에 때라 한데 모으거나 치워서 질서 있는 상태가 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정리하는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면 생각의 정리도 가능해져 자신이 상상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리 정돈은 아이들에게 약속을 잘 지키는 힘을 길러 주고, 책임감을 키워줄 뿐 아니라 자신만의 정리 기준과 거기에 맞춰 지식을 체계적으로 만들 줄 아는 훈련의 기초가 되므로 학습능력과 집중력, 판단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어렸을 때부터 정리 정돈을 습관화한 아이들은 어떤 일을 먼저 처리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효율적인 관리 능력과 맡겨진 일에 있어서의 빠른 처리로 유능한 사람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정리 정돈을 지도하기 시작할 때, 우선해야 할 일은 '가르침'의 단계를 갖는 일입니다. 자녀에게 정리 정돈의 개념을 충분히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들은 정리 정돈을 왜 해야 하는지, 정리 정돈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엄마가 시켜서 해야 하는 일, 귀찮지만 어쩔 수 없이 하는 일 정도로만 여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자녀에게 정리 정돈을 해야 할 필요성을 충분히 알기 쉽게 설명한 후, 자녀의 이해를 구하세요. 그다음에 아이가 정리 정돈을 잘하면 어떤 좋은 결과가 생기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규칙 정하기' 단계입니다. 자녀가 해야 할 정리 정돈 부분은 어떤 것이며, 어떤 주기로 몇 번 해야 하는지,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등을 아이와 상의하여 정리해 나갑니다. 이때 정리 정돈의 기준은 아이 스스로 세우고 규칙도 자신이 정할 수 있도록 존중해 주는 것인데 이는 아이마다 느낌이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나누거나 구분해서 모으는 행동은 나름대로 목표와 규칙을 가지고 자신만의 정리 정돈 법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그 아이의 창의성과 학습력, 그리고 개성으로 발전합니다. 부모의 믿음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고 창의력도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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