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과. 이삭, 양보할 줄 알았어요
학습 요점: 거룩한 사람은 양보할 줄 안다.
교육 목표:
①하나님은 온유한 사람에게 복을 주신다는 것을 믿는다.
②이삭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었기에 때문에 온유할 수 있었음을 안다.
③생활 속에서 양보하는 삶을 산다
읽을 말씀: 창세기 26:12-25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종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 아비멜렉이 이삭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보다 크게 강성한즉 우리를 떠나라 이삭이 그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이삭이 거기서부터 브엘세바로 올라갔더니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신지라 이삭이 그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거기 장막을 쳤더니 이삭의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
학습 방법: 빈칸 채우기, 협동하여 스토리 읽기, 플래시 카드로 내용 암기, 심화 질문, 앞으로의 행동 결단하기, 영화필름 만들기 등
제목 선정 배경
하나님의 거룩한 살마들은 세상 사람들과 구별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최우선 목표를 자기의 이익에 두고 행동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은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때로는 큰 손해를 보더라도 양보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이삭과 같이 하나님을 믿고 거룩한 성품을 따라 행하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요절 설명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창세기 26:22). 하나님은 온유한 사람에게 복을 주십니다. 이삭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손해를 보면서도 우물을 양보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들도 하나님을 믿고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며 양보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교수 방법
학생들이 되도록 이야기를 많이 하며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교사용 진행 가이드를 만들어 여러 번 읽고 공과를 진행할 때는 되도록 학생들과 눈을 마주치며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용 진행 가이드를 따라 읽기보다는 순발력을 발휘하여 상황에 맞게 선생님의 말로 바꾸어 진행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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