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성경,말씀,설교,묵상

망원경으로 보는 마태복음①

예림의집 2018. 12. 28. 12:35

망원경으로 보는 마태복음①


가끔 나에게 이런 부탁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무개를 예림선교단에서 써 주시면 좋겠어요. 그 사람은 지금 할 일이 없어서 시간이 아주 많거든요." 그러면 나는 이렇게 답합니다. "괜찮습니다. 저는 아무 일도 안 하는 사람을 쓰고 싶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세관에서 일하던 마태를 부르셨습니다. 주님은 일을 하고 있던 사람을 택하셨고, 그는 즉시 주님을 위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마태의 출신도 향방도 알지 못합니다. 그는 레위라는 이름도 이전의 삶과 함께 버렸습니다. 우리는 또한 그가 마태복음을 기록했다는 것 외에는 어떤 일을 했는지 잘 모릅니다. 그러나 사실 마태복음 한 권은 얼마나 엄청난 책입니까?

마태복음은 유대인이 고대하던 메시아, 즉 온 세상의 구주에 대한 기록입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12년 정도 흘렀을 무렵 사복음서 중 가장 먼저 기록된 책입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삶을 가장 잘 기록한 책이며, 유대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메시지입니다. 마태복음을 기점으로 구약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승천을 기록하지 않고 예수님이 이 땅에 계시는 때에 마무리됩니다. 마가는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에 대해 기록합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부활, 승천뿐 아니라 보혜사가 오시리라는 약속을 전합니다. 요한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예수님의 재림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마태복음은 구약을 가장 많이 인용한 복음서입니다. 대략 백여 구절의 구약 말씀이 이용되었는데,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 바로 예언된 다윗의 자손이자 왕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하나님 나라, 하나님 나라의 비밀, 하나님 나라의 비유, 병자들을 치유하시는 사역 등, 산상수훈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원리, 그리고 왕을 거절하는 백성 등이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왕위에 오른 이는 먼저 나라의 질서부터 정하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마태복음 안에 있는 다섯 가지 위대한 설교를 살펴봅시다. 이 설교들을 통해 마태복음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