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성경공부반...♡з/성경 인물 연구

호세아: 취약성(Vulnerability)이 가진 힘

예림의집 2018. 11. 1. 21:13

호세아: 취약성(Vulnerability)이 가진 힘 

  

젊은 시절에 나는 절대로 실수하지 않겠다는 간절한 소망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비웃음에 대한 두려움이 그 소망을 압도해 버렸다. 이러한 이중의 두려움은 자연스럽게 나로 하여금 말문을 닫고 침묵하게 만들었다.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나의 약점을 드러내어 나에게 불리하게 사용하도록 둘 수는 없었다. 나는 상처받지 않을 수 있었지만,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무엇이 나를 변화시켰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허세를 떨지 않는 몇몇 좋은 분들과의 만남이 나를 자유롭게 했던 것 같다. 나는 실제로 경험하기 시작했다. 나는 나의 뒤죽박죽된 행동의 동기를 인정하고 내 속에 일어나는 의심들을 솔직히 이야기하며, 때때로 산산이 부서진 꿈을 모두 다 털어 내놓으려고 노력했다.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비웃기는커녕 나와 함께 눈물을 흘려주었다. 내가 나를 열어 보여 남들이 내게 접근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었을 때 첫인상에서 잃어버린 것의 두 배나 얻었다. 나는 체면을 차리는 것보다는 마음을 열고 나를 드러내 보이는 것이 훨씬 더 안정감을 가져다주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호세아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하나님은 그에게 창녀와 결혼하도록 명령하셨다. 성읍 내의 모든 백성들은 고멜이 매춘부였다는 것과 결혼 증서가 그녀의 기본적인 성질을 바꾸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호세아는 고멜에게 버림받았고 성읍 백성들에 의해 공개적 조롱거리가 되었지만, 계속하여 고멜에 대한 자신의 사랑과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했다. 

호세아는 무조건적 사랑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하나님의 취약성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반응했는지 우리는 모르지만, 한 가지 사실은 분명히 알고 있다 모든 연약함의 흔적들을 감추는 사람을 따르는 것보다 동료들이 지적하는 내용을 그대로 드러내고 인정하는 편이 더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