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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예림의집 2018. 8. 14. 17:42

서론


1. 문제 제기

21세기 초반부터 한국교회에서는 급성장으로 인한 여러 형태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학생회의 정체현상은 극에 달하여 심지어 교회가 그 가르침을 포기하기에까지 이르렀습니다. 필자는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교회 교리교육에서 찾고자 합니다.


2. 논문을 쓰려는 목적

필자는 학생회의 정체현상 중의 하나를 교리교육의 부제에서 찾습니다. 재미가 없다는 이유로, 어렵다는 이유로 교리교육은 교회학교 부흥 방안에서 배제되어 왔습니다. 필자는 성경을 기초로 한 바른 교리 교육은 교회의 기초(정체성)을 견고하게 하고, 바른 신앙인으로서 성장하게 하며, 세상에서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논문은 먼저 교회의 교리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며, 특히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리를 쉽고, 정확하고, 의미 있게 전달할지를 목적으로 하여 연구되었습니다.


3. 연구 질문

1) 전체 질문

어떻게 학생들에게 교리를 교육할 것인가?

2)세부 연구 질문

①왜 교회에 교리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가?

②교리교육을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③교리교육의 실재는 어떠한가?

④어떻게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교리를 설명할 것인가?

⑤실제적이고 효력 있는 교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가?


4. 연구 목표

본 주제 연구를 통하여, 각 교회의 학생회에 모범적이고 성경적인 교리교안을 제시하고, 교리교육 방법을 제안하여 부서의 부흥을 돕고자 합니다.


5. 주제의 연구성

요즘 들어 교회의 교리교육에 관한 책들이 활발히 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 필요성만 제기할 뿐, 그 방법에 대해서는 답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교리의 내용들을 어떻게 하면 교인들, 특히 학생들이 소화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합니다. 필자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의 그 뜻을 살리면서 현대인의 말로 풀어가는 연구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리교육에 실험적이며 개척자적인 가치를 지닙니다.


6. 연구 방법

①설문지를 통한 교회 교리교육의 실태 조사를 하여 교리교육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사역 현장의 필요를 찾아본다.

②사례 연구를 통하여 교리교육의 장애요소를 파악하고 실패와 성공의 원인과 요소들을 찾아본다.

③소요리문답을 중심으로 교리체계를 재정립한다. 필자는 소요리문답의 순서를 따라 교리를 정리하였고, 소요리문답을 주제별로 묶어 연구하였다.

④학생용 교리 공부 교안의 제작을 시도해 본다. 본 논문에 소개되는 것은 필자가 자체 작년 겨울에 자체 제작한 『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설교와 공과(1)”이다.

⑤설교와 분반공부를 통해 제작된 교리공부 교안을 적용해 본다. 필자는 위의 교재를 현제 섬기고 있는 부서에서 6개월간 사용하였고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7. 기대되는 결론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 부흥의 지평을 넓혀갈 것을 기대합니다. 필자는 본 연구가 교회 교육의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을 발견하는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본 논문을 통하여 학생회 부흥의 대안으로 제시하여 교리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과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실제적으로 교리 교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교리 체계를 정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용사례를 통하여 교회학교 교리교육의 한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8. 예상되는 연구 한계

본 연구는 많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요구함으로서 시간적 제약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교리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 권위 있는 뒷받침이 필요하겠습니다. 실상 이 연구는 공동 작업이 더욱 효과적인데 졸업 논문의 성격으로 인해 개인이 연구하는 바 그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본 논문에서 논의되어지는 것 외에도 교리 교육의 풍부한 실제 적용과 사례 연구가 요청되는데 이는 오랜 시간을 요하는 것입니다. 한 두 교회의 한 두 사례로는 뚜렷한 결론을 내리기는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설문과 인터뷰의 참여도가 본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입니다. 이에 대한 결론은 후반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