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올바른 위치
우리의 모든 생각이 사로잡혀 그리스도께 복종될 때가지 하나님께서 우리와 변론하시고(reason) 우리의 마음을 바꾸셨을 때 우리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받으며 그 계시를 재해석하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과 지성과 이성과 의식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바로 신학에 있어서 이성의 올바른 위치입니다. 결코 이러한 이성과 믿음은 서로 적대적이지 않습니다. 믿음은 오히려 이성으로 하여금 바르게 해석하도록 해 주는 강한 능력입니다.
기독교는 이성, 지성, 논리, 의식, 경험 등을 무시하거나 적대시하지 않습니다. 또한 믿음과 대치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믿음을 동반하는 것뿐입니다. 물론 불신자들은 이러한 주장에 전혀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믿음을 내세우는 것이 불합리하거나 이치에 맞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들이 이성을 사용하는 기준이나 가치관이 우리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불신자들은 이성을 믿음과 같은 이성외의 다른 것에 기준을 삼는 것을 반대합니다.
그러나 이성을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요? 만약 이성 자체가 이성을 위한 기준이요 근거라고 한다면 그것이 오히려 맹목적이고 무모한 것입니다. 이성 역시 이성의 유효성과 합리성을 위한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이성 자체라고 한다면 이성을 맹목적으로 그리고 비합리적으로 신봉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독교도 똑같이 이성을 사용하고 똑같이 이성의 효율성을 받아들입니다. 이것을 부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 기독교는 이성을 순수하게 중립적이라고도 생각하지 않고 이성의 근거와 기준이 이성 자체라는 무모한 주장도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성이 이성으로서의 가치를 얻기 위해서 확실한 근거와 기준을 제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성으로부터 이성의 가치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불신자들이 이성의 근거와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단지 이성 자체를 근거와 기준으로 삼는다면 이성을 귀하게 생각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것은 불신자들이 아니라 기독교인들입니다. 오히려 이성을 귀하게 생각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쪽은 이성의 근거와 기준을 제시하는 기독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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