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의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 세계에 퍼져나가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음악은 각 나라와 지역의 특성과 그 문화의 특성에 따라 만들어지고 불리워 왔다. 또, 지역마다 고유의 악기를 사용해서 그 음악을 연주해 왔다. 그래서 그 내용은 같으나 그 스타일은 독특한 형태로 발전해 오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전자악기가 출현하고 그 악기를 사용한 음악이 전세계에 일 반화됨에 따라 이제는 음악과 사운드의 예술적,기술적 차이와 한계가 거의 없어지게 되 었다. 그에 따라 교회안에서 머물러왔던 크리스쳔 음악도 새로운 옷을 입고 밖으로 나오 게 되었다. 물론 새 옷을 입은 크리스쳔 음악은 그 어느때보다도 더 큰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전통적인 교회음악이 오늘날의 컨템퍼러리 크리스쳔 음악(Contemporary Christian Music, 편의상 CCM으로 부름)으로 변화된 첫번째 시도는 1964년 미국의 레이랩(Ray Repp)이라는 사람이 카톨릭 교회에 포크(Folk)미사를 선보인 것이었다. 파이프 오르간의 장엄하고 웅 장한 미사곡만을 연상하던 사람들에게 포크음악 미사는 매우 혁신적인 것이었다. 이듬해인 1965년 랄프 카마이클은 빌리그래함 목사의 선교영화 (The Restless ones; 쉼이 없는 사람 들)에 음악을 삽입하면서 싱코페이션(박자의 강약을 바꾸거나 전환하는 것)이 가미된 음악 을 사용했다. 전통적인 교회음악에서 사용치 않던 방법을 시도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같은 해 유명한 팝아티스트인 배리 맥가이어(Barry McGuire)가 록 음악계의 반항적 물결 을 떠나는 신호처럼 라는 앨범을 녹음했다. 이 앨범은 당시 유행하던 팝 음악 스타일에 기독교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다. 1967년 미국은 베트남전을 반대하는 그 운동이 정점에 달했다. 기성세대에 반발하는 젊은 세대들 간에 반항의 물결이 크게 일고 있었다. 그러나 교회내의 젊은이들은 그만큼 과격하 진 않았다. 그즈음 랄프 카마이클과 커트카이저는 `가서 그대로 전하라'(Tell it Like it is, Natural High) 같은 청소년 뮤지칼로 크리스쳔 음악을 거칠게나마 현대화하는 작업을 시도했다.
반전운동과 함께 일어난 미국의 반문화운동은 자유와 평화의 상징,마약(LSD),자유연애, 그리고 록큰롤을 성스러운 것으로 삼았는데, 이 운동은 우드스탁 페스티벌에서 피크를 이 루었다. ( * 우드스탁 페스티벌: 미국 우드스탁 근교에서 열린 대규모 록 페스티벌, 기성 세대에 반기를 든 젊은이들 50여만명이 조화,평화,사랑을 외치며 이 록 페스티벌에 참여 했다. 미국 히피들의 사상이 대변된 이 페스티벌은 Rock Music의 하나의 전설처럼, 이상적 인 Rock 페스티벌로 얘기되었으나, 몇 개월 뒤에 다른 곳에서 열린 록 페스티벌에서는 그 같은 모토는 사라지고 폭력과 혼란이 난무하였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그러한 히피운동에 반대하는 대항문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반문화 히피운동이 내세운 자유와 사랑에의 약속 이 이루어지지 않고 그 안에서의 진정한 자기실현이 불가능함을 깨달은 환멸에 빠진 세대들 가운데 상당수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과 참 평안을 발견했다. 참된 존재가치를 발견 한 젊은이들은 그들 세대가 가진 문화의 언어로 새로운 스타일의 기독교문화를 만들기 시작 했다.
1969년 래리노먼(Larry Norman)이라는 젊은 아티스트가 캐피탈 레코오드에서 이라는 앨범을 냈다. 이 앨범은 정통 Rock음악에 신앙의 내용을 실은 것 이었다. Larry Norman의 앨범은 크리스쳔록의 선구적 신호탄과 같았다. 이 해에 첫 CCM 앨 범이라 할 수 있는 마일런 르페브르와 홀리스모크의 , 래리노먼의 , 존 피셔의 이 나왔다.
캘리포니아에 새로이 세워진 갈보리교회에서는 태평양연안에서, 회심한 히피들을 위한 대규모침례식을 거행했다. 갈보리는 크리스쳔 음악 이란, 음악이 갖고있는 소리나 외양보다는 그 마음의 조건과 더 관련이 있음을 일찍부터 깨달은 교회였다. 갈보리교회의 척스미스 목사는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해 그 스타일이 어떻든 지 주님을 위한 음악을 만들도록 했다.
그러한 음악들은 당시의 교회음악과는 판이했으나 그러한 음악은 젊은 크리스쳔들의 진정한 마음에서 나온 것들이었다. 갈보리교회에서 만들어 낸 음악도 새로운 크리스쳔 문화의 한 부분을 형성해나갔다. 이렇게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된 새로운 물결은 미국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 물결은 196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게 된 `예수운동(Jesus Movement)'과 중첩되어서 일반매체인 `Time'등을 포함한 수 많은 매체가 이 운동을 다루게 될 만큼 확산되었다.
한편 초창기 CCM이라고 할 수 있는 앨범이 아주 열악하게나마 나오기 시작했다. 음악적, 기술적 수준도 낮은데다 제작비용면에서도 낮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초창기 CCM은 초보단계 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비록 음악적 수준은 낮았지만 그 순수성만큼은 그 어느때보다도 돋보인 시기이기도 했다. 1970년도에 들어오면서 1971년 갈보리교회에서는 `Maranatha! Music'이라는 음악선교단 체를 설립해서 앨범을 만들기 시작했다. 거기에는 Children of the day, Blessed Hope, Gentle, Country Faith, The Way, Selah, Love song 등의 그룹들이 소속되어 있었다.
1972년 여름, CCM은 달라스의 미식축구경기장인 카튼보울에서 열린 `엑스폴로 72'대회 에서 활동영역을 넓히는 계기를 만들게 된다. 래리노먼, 러브송, 리타쿨리지, 크리스 크리 스토퍼슨, 배리 맥가이어, 안드레크라우치 등이 출연해 전세계에서 모인 사람들 앞에서 복 음이 담긴 새로운 기독교음악을 선보이게 되었다. 또 Word레코드사는 크리스쳔 전문 레이 블인 Myrrh를 설립, 초창기 크리스쳔음악 아티스트들의 앨범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가 진행되면서 CCM은 기성 교회의 거부감과 라디오에서 거의 방송되지 않는 악조 건 속에서도 성장해 나갔다.
1976년에는 CCM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된 Sparrow사가 설립되었 다. Word 레코드에서 아티스트와 선곡담당자로 일해오던 빌리 레이 헌은 작지만 선교적 성 격이 강한 레코드 레이블을 세워 배리 맥가이어, 애니 허링, 존 마이클 탈보트, 케이쓰 그린 등의 앨범을 출반했다. 계속해 CCM은 그 질과 양에 있어 성장해갔다, 1978년 CCM계에는 큰 영향을 준 두가지 사 건이 일어나게 되는데, 하나는 CCM을 전문으로 다루는 잡지 `CCM'이 창간된 것이었고, 또 하나는 초대형 가수 Amy Grant의 등장이었다. `CCM'지는 처음에는 크리스쳔음악계의 종사자 들을 위해 제작되었으나 점차 일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보급이 되었고, CCM의 챠트도 집계 하는 등 명실상부한 CCM잡지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1979년에는 포크의 대명사로 불리우던 밥딜런이 `Slow Train Coming'이라는 앨범을 내고 기독인이 되어 공연때마다 거듭난 내용 을 주로하는 노래만을 불러 세인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또 1979년에는 크리스쳔 Rock을 비판해오던 Bob Lason이 그 태도를 바꾸게되는 사건이 있었다. 그는 세속 Rock음악에서 보 았던 위험성이 크리스쳔 Rock에서도 존재할 위험이 있다고 해서 크리스쳔 Rock을 반대해 왔으나 CCM을 자세히 접하고 CCM아티스트들의 확고한 믿음과 그들의 삶을 보면서부터 종전 의 비방하던 관점을 바꾸어 오히려 옹호하는 입장으로 달라지게 되었다.
1980년 No Compromise! 라고 뜨겁게 외치며 젊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강렬한 선교에의 도 전을 불러일으키던 Keith Green은 자신의 새 앨범을 자유가격제로 판매함을 발표, 충격을 주었다. 그는 구매자가 원하는 가격대로 자신의 앨범을 판매했다. 이같은 판매방식은 돈이 없어도 그의 음악을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한 것이었다. 1981년 컨템퍼러리 크리스쳔 뮤직 은 양적으로도 성장해서 일반 레코드사에서도 크리스쳔 뮤직을 보급하려는 움직임이 시도되 었다. 그래서 크리스쳔 음악이 일반 시장에도 배급됨에 따라 일반시장에도 적합한 노래를 만드는 경향이 생겨나서 음악영역의 전환에 따르는 문제가 발생해 이른바 `크로스오버'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1982년엔 CCM계에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백워드 매스킹에 대한 논쟁이 크리스쳔 음악계를 들끓게 했다. 레코드를 거꾸로 돌려보면 거기에 사탄의 메 세지가 들어있다는 `백워드 매스킹' 문제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거리가 되어 레코드를 호기 심으로 거꾸로 돌려보는 일이 유행했다.
또 1982년 CCM계에 시대의 예언자로 불리우던 케이 쓰 그린(Keith Green)이 비행기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케이쓰 그린은 젊은 그리스도인들에 게 이 시대의 우리의 사명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였고, 많은 음악인들에게 큰 영향을 준 아티스트였다. 그의 부인인 멜러디 그린은 그가 설립했던 `라스트 데이 미니스토리'를 더욱 확장시켜 수많은 선교사역자들을 길러냈다. 1985년 워드레코드는 일반 팝회사인 A & M사와 계약. Amy Grant의 앨범을 일반시장에 보 급했다. 그녀의 앨범 `Unguarded'가 85년 5월에 나오고 그 앨범에 수록된 `Find a way'가 빌보드 Top 40에 진입하고 크리스쳔 가수로서는 처음으로 일반 pop챠트에 등장하게 되자 다 시 크로스오버 논쟁이 일기도 했다. 세상과 타협했다는 비판 즉 세속적 성공을 위해 영적인 내용을 의도적으로 줄였다는 비판이 가해지고, 한편 에미 그랜트의 옹호자들은 에미 그랜트 야말로 오랫동안 CCM 아티스트들이 꿈꾸어왔던 일, 즉 일반 팝 음악계에 크리스쳔음악을 통 해 진리를 전파함으로서 진정으로 복음이 필요한 자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그 의미를 강조했다.
1986년 에미 그랜트의 `Unguarded'는 백만장 이상이 팔려나가 플래티넘 앨범을 수상했고 전국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 시기엔 Amy Grant뿐 아니라 80년대를 이 끌어가는 아티스트들이 성장해갔고 1979년 첫 앨범을 낸 이래 스탠다드한 노래로 사랑을 받 게 된 샌디 패티도 대형가수로 인정받고 있었다. 이들 외에도 마이클 W.스미스, 마이클 카 드, 트와일라 파리스, 존 마이클 탈보트, 스티브 그린, 랜디 스톤힐, 데이빗 미스, 카 맨, 스티븐 커티스 채프먼, 돈 프란시스코, 필 케이기, 웨인 왓슨, 뉴 송, 챨리 피콕 등이 CCM 계의 선두주자로 일하고 있었고 다니엘 아모스 밴드, 레즈 밴드, 페트라, 화이트 하트, TTS, 러스 태프 등도 크리스쳔 록을 성장시켜나갔다. 스트라이퍼가 헤비메탈을 들고 크리스쳔음 악을 시도하고 화이트 크로스, 샤우트 등 크리스쳔 메탈도 태동했다. 1980년대 중반부터 CCM 은 일반 pop의 흐름과 거의 대등한 흐름을 이어갔다. 80년대 중반 스티븐 테일러가 뉴웨이브 스타일의 크리스쳔 뮤직을 선보인 이래로 CCM은 갖가지 다양한 쟝르의 음악 스타일을 원용하 기 시작했다. 크리스쳔 록, 크리스쳔 랩, 포크, 재즈, 에어로빅음악, 묵상을 위한 연주음악 등등 이젠 그 종류가 다양해져 분류조차 어렵게 되었다.
한편 마라나타 뮤직이 성장시켜온 컨템퍼러리한 찬양 등은 호산나 인테그리티뮤직의 프레이즈 앤 워쉽 시리즈로 더욱 그 영역 을 키워나가기 시작했으며 비니어드 교회의 워쉽송도 컨템퍼러리 프레이즈 앤 워쉽 분야를 살찌웠다. 또 85년에는 CCM에서도 CD를 제작하기 시작해 음질면에서도 일반음악과 대등한 입 장에 서게 되었다. 또 일반 pop음악에 뮤직비디오(MTV)가 크게 성장하면서 거기에 대한 대안으로 크리스쳔 MTV가 등장했다.
1986년에는 컨템퍼러리 크리스쳔 뮤직이 대학에서 정식으로 가르쳐지게 되었다. 세인트루이스 근처의 그린빌 칼리지는 CCM을 정규학과로 세워서 그 커리큘럼에 CCM의 여러 분야 - 스튜디오 레코딩 테크닉, pop이론과 작곡코스, 실기코스, 무대효과, 프로그래밍, 프로모션, 업계활동 등을 포함시켰다. CCM의 역사가 30년을 넘어 이제 장년기에 접어드는 1990 년대는 CCM의 새로운 장을 여는 시대가 되었다.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크리스쳔 뮤직 비디오 가 본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그런 뮤직 비디오가 방송될 수 있는 CCM전문 TV가 생겨났다.
CCM 의 수준은 외적인 면에서 볼 때 이제 일반 팝음악계의 수준에 완전히 도달했으며 그 내용면에 있어서는 악마주의, 쾌락주의로 얼룩져있는 일반 pop음악의 대안으로 복잡한 현대 문화 속에서 효과적으로 진리를 전달할 수 있는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CCM은 유럽에도 들려지기 시작해 에미 그란트, 샌디 패티, 화이트 하트, 페트라 등은 유럽의 공연에서 성공적 결과를 낳기도 했고, 80년대 말부터 자유화의 물결이 일던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에도 CCM은 들어가게 되었다.
1989년 8월 발트해 공화국의 하나인 에스토니아 공화국의 탈린에서 열린 에스토니아 89는 수많은 결신자를 배출했다. 소련의 공산화 이래 처음으로 열린 CCM공연이었다. 1991년에는 유 럽 각국의 크리스쳔 아티스트들이 스위스에 모여 유럽의 CCM을 모은 앨범 `첫 발자욱'을 냈다. 이들은 유럽 특유의 크리스쳔음악을 발전시키기 위해 유럽에서의 CCM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 하기로 결의했다. 한편,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에서도 CCM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CCM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 는 미국의 음악이, 아시아 각국의 찬양문화가 발전하면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개방화되 는 세계의 추세에 따라 나라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CCM은 더욱 확산될 수 있었다. 1990년대는 CCM이 본격적으로 일반 팝음악계로 뛰어드는 시기가 되었다. 내용이 완전히 선교적 입장이 아니라 할 수 있지만 CCM의 아티스트로서는 처음으로 에미 그랜트가 1991년 팝계의 정 상을 차지했다. 이어서 가장 뛰어난 CCM 사역자중의 한명인 마이클 W.스미스가 `Place in this world'라는 확실한 복음메세지가 담긴 노래로 빌보드 상위로 진입하게 되었다. `Be Be and Ce Ce Winans'는 리듬 앤 블루스 챠트 1위를 기록했다. Take 6도 그래미상에서 여러 부문을 수 상하는 등 CCM은 일반 팝계에서도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오랫동안 크리스쳔 음악인들이 품어왔던 "일반 pop음악계에서의 복음사역을!" 이라는 슬로건이 실현되는 시기가 온 것이다.
마지막 때에 CCM이 일반 문화속에 파고들어가 선보다 악이 더욱 많은 일반음악계를 바꾸고 순 화시키고, 궁극적 목표인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파해 수많은 영혼을 구하게 될른지. 아니면 CCM 이 일반 pop음악이 추구하는 인기와 상업주의에 물들어 제구실을 다하지 못하고 도태되고 말 것인지 1990년대에 본격적으로 전개될 CCM의 사역을 지켜보아야할 것이다. 위의 글 외에도 우리나라의 CCM과 현재 CCM의 현황과 문제점 등에 대한 글들이 [가스펠 월드]라는 사이트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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